중국국가철도그룹은 올해 7월 1일 전까지 경호(북경-상해), 경빈(북경-할빈), 경광(북경-광주), 성유(성도-중경) 등 고속철 구간에 부흥호 스마트 고속렬차를 일관 배치해 려행객들이 더 높은 수준의 려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부흥호 스마트 고속렬차는 현재 이미 경장(북경-장가구) 고속철 구간에서 운행 중이다. 부흥호 스마트 고속렬차의 내부 모습을 함께 알아보자!
1、똑똑함에 인성화함까지
이 ‘똑똑한’ 부흥호는 북두(北斗) 위성 내비게이션과 련계되여 역 자동 출발, 구간 자동 운행, 운행 시간 계획에 따른 자동 조절, 도착역 자동 정차, 차문 자동 개폐 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버튼 하나로 렬차의 자동 가속과 감속, 도착 후 자동 정차 및 문 열림 등이 가능해 기관사의 로동 강도를 대폭 줄였다.
현재 운행 중인 스마트 고속렬차는 표준 배치와 올림픽 배치 두 종류로, 표준 배치는 현행 부흥호에 스마트 기능을 더해 산간 지대와 고랭지에서 더 잘 운행하도록 했고, 올림픽 배치는 표준 배치에 일부 기능을 더해 올림픽 기간 시합 관련 요구를 만족시키도록 했다.
비쭉한 렬차 앞머리는 대자연 속 매와 돛새치를 닮았고, 외관도 더욱 유선형 설계를 살렸으며, 차칸 련결부분과 차 상부 팬터그래프도 공기 저항을 최대한 고려해 유연하게 설계했다.
이렇듯 설계 개선으로 렬차 전체 공기 저항이 10% 줄어들었고, 종합 에너지 절감도 7%에 달한다. 뛰어난 소음 절감 효과로 승객들이 조용한 환경에서 더 나은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부흥호 스마트 고속렬차가 숭례(崇禮)철로 장가구시 하화원(下花園) 구간을 지난다.
부흥호 스마트 고속렬차 견인력이 대폭 증강되여 3% 경사도가 있는 언덕에서도 운행과 정차에 문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령하 40도 강추위에도 운행할 수 있다.
터널을 진입하면 조명이 자동으로 켜져 시각적 충격을 덜어준다. 음량, 풍량, 조명, 내부온도, 외부온도 등 각종 지표가 차칸 제어판에 표시된다.
해당 렬차의 스마트 환경 감지조절기술은 온도, 조명, 창문 색깔 등을 자동 조절해 승객들이 더욱 쾌적한 승차감을 느낀다.
차칸마다 대형 스크린을 상부에 설치했고 다양한 콘텐츠를 담을 수 있어 프로그램 방송과 렬차 운행정보 알림이 동시에 가능하다.
2、좌석 안내
- 비즈니스 좌석
비즈니스 좌석은 무선 충전 장치가 마련되여 휴대폰 무선 충전이 가능하고 좌석에 가열과 안마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좌석은 90도~180도로 조절이 되고, 360도 회전도 가능한데, 승객들은 좌석 안쪽 조절 버튼으로 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좌석 손잡이 뒤로 독서등이 있고 그 아래로 작은 탁자가 설치되여 있다.
- 1등석
1등석 머리 받침대는 쿠션감을 높이고 개인 공간을 더욱 확보했으며, 허리 받침도 더욱 편안해졌다.
좌석 등받이 조절 버튼이 있어 손잡이 안쪽에 설치되여 조절이 가능하고, 앞 좌석 뒤로 발 받침대를 설치했으며, 손잡이 위로 충전구가 있어 전자기기 충전이 가능하다.
- 2등석
장애인을 위한 차칸이 있다.
좌석 등받이 조절 버튼으로 조절이 가능하고, 좌석 아래 충천구 2곳, 콘센트 3구와 USB 련결구가 설치되여 있다.
-다기능 좌석
철로 12306에서 스마트 고속렬차표를 산다면 특별한 좌석, 다기능 석을 볼 수 있다.
좌석이 미끄럼틀 모양으로 설계되여 분해와 조립이 쉽게 이루어진다. 작업대 면적을 넓게 해 최대 80cm까지 사용할 수 있고, 하단부에 다기능 각종 전자기기 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
식당 카운터를 개방식으로 설계해 시각적으로 확 트여있는 느낌을 준다.
장애인 전용 화장실은 4호 차칸에 위치하고, 손잡이, 긴급호출 버트, 영아 보호대 등이 설치되여 있다.
/인민망 한국어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