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고중학생을 위한 자기 동기 부여 전략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5.11일 10:25
  학년이 올라갈수록 시간 관리의 중요성은 더 커지게 됩니다. 할 일을 미루는 버릇이나라갈수록 시간 관리의 중요성은 더 커지게 됩니다. 할 일을 미루는 버릇이나,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는 것이 시간 관리의 걸림돌이 되기 쉬운데요, 전 랜드마크 칼리지 교수이자 학습 코치인 Anne M. Fein이 효과적인 시간 관리 전략에 대해 소개합니다.

  자기 동기 부여와 전략적 학습은 두 가지가 서로를 돕고 서로에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또 새롭고 복잡한 개념과 기술을 배우기 위해 필수적이지요. 고등학생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학생들은 시간과 집중력, 정신력을 투자하여 살아가면서 내리게 될 전략적인 학습 결정에 필요한 사고방식과 기술, 지식을 구축해 나갑니다.

  특히 어려운 과제 등에 계속 도전하기 위해 배움의 기쁨에 대해 배우는 내재적 동기의 문을 두드려야 합니다. 자신감이나 기술 부족으로 어떤 일이 불가능하다고 여긴다면 자기 동기 부여가 어려워집니다.교사가 인내심을 갖고 학생들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전략들을 사용하도록 훈련시키면 학생들이 인생에 걸쳐 건강하고 적극적이며 생산성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미루기의 이면할 일을 미뤄서 고민인 학생을 도울 때는 미루기를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이해시키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드폴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 Joseph Ferrari는 할 일을 미루는 사람에 스릴 추구형, 회피형, 우유부단형의 세 가지가 있다고 상정하고 할 일을 미루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미루기의 원인이 마감에 뒤쫓길 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을 원해서인 것인지(스릴 추구), 자신감이 부족해서인지(회피), 아니면 결정을 내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서인지(우유부단)를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된다고 제안했습니다.

  내적 대화나 혼잣말도 미루기를 뒷받침합니다. 저는 교육의 맥락에서 혼잣말을 세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데요:·내면의 옹호자: "선생님이 하는 말이 너무 헷갈려서 못 하겠어."·내면의 비판자: "또 망쳤어! 나는 글을 너무 못써."·내면의 안내자: "어떤 전략이 잘 맞는지 알면 다음에는 더 쉽게 할 수 있을 거야."

  교육자의 임무는 편향적인 내면의 옹호자와 사람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내면의 비판자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건강한 내면의 안내자를 끌어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할 일을 미루는 원인을 반추하여 전략적 해결법을 수용하는 것을 돕게 됩니다. 시간을 계획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과제와 마감일을 기억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학생들이 자신의 장애물이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뉘앙스 구분을 위해 자기 동기 부여, 전략적 학습, 인지 이 세 가지 단어를 먼저 살펴보세요. 할 일을 미루는 사람의 세 가지 유형을 설명하세요. 저는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안도감을 느끼곤 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학생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았다면 학생들은 자기 동기 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들을 융합할 준비가 더 될 것입니다.

  그다음 학생들이 시간 관리 표를 사용하여 현재 있는 과제를 적도록 하세요. 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학생들에게 우선순위가 매겨진 리스트를 검토하면서 일을 미루는 것이 어떻게 과제를 위급하게 만드는지를 돌아보라고 하세요. 마지막으로 급한 일 리스트를 사용하여 과제를 할 때 다음 단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압박감을 느끼지 않게 하기배움에는 시간, 집중력, 정신력이 소요됩니다. 뇌에 압박감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도 어른들처럼 자신의 노력이 감성적으로 지적으로나 가치가 있기를 바랍니다. 학생들이 만들었던 행동 리스트를 다루기 위한 아래의 3단계의 접근법이 뇌에 중압감을 느끼지 않고 일을 시작하여 계속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1단계: 쉬운 일(예: 적당하게 공을 들여 완성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자신 있어 하는 일)부터 시작하세요. 이렇게 해서 학생들의 뇌를 깨어나게 하고 다음 단계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줍니다.2단계: 학생들이 작업에 몰두할 수 있게 되면 어려운 과제로 자극을 주세요. 1단계를 통해 학생들의 뇌가 심층 이해를 할 준비가 되었을 것입니다.3단계: 학생들이 긍정적인 마음으로 일을 마치고, 미래에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일로 작업 시간을 마무리하세요.

  이렇게 해보세요위의 3단계 접근법으로 학생들이 세 개의 과제를 보고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신 있는 것으로 시작하여 어려운 것으로 넘어가고 흥미로운 것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순번을 정해야 한다고 다시 한번 말해주세요.



  심층 이해에 집중하기심층 이해와 기억을 위해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에 집중하려면 자기 동기 부여와 전략에 특히 집중해야 합니다.

  집중된 작업 시간을 가질 때 1시간을 세 덩어리로 나누어 사용하면 효율적입니다. 45분의 작업시간을 갖고, 작업 기억이 배운 것을 통합하고 정리하도록 5분간 휴식 시간을 가진 뒤, 10분 동안 리뷰를 하여 작업 기억 속의 정보를 보강, 기억력을 높입니다. 학생들이 이 방식을 본인 스스로와의 약속으로 여긴다면 작업의 늪으로 빠지는 기분을 느끼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학생들이 45분까지 작업 시간을 늘려야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심층 이해가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모든 일이 인지 작용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전화나 문자 답장하기처럼 동시에 여러 일을 하는 것은 심층 이해를 방해합니다.

  토론을 통해 실제로는 동시에 여러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일을 번갈아가며 하게 되고, 다시 집중을 하기까지는 길게는 20분까지 걸릴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편적인 작업은 반복되는 읽기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비효율·비효과적인 학습이 됩니다. 거기에 학생들이 그다음 날 자신이 읽었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면 나중에 생길 읽기 과제에 대한 의욕을 가지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명확한 행동 단계를 구분하여 학생들이 45분의 집중 작업 시간을 계획하도록 하세요. 명상이나 스트레칭 등을 하며 5분간의 휴식 활동을 한 다음, 마지막 10분 동안 리뷰 과정을 갖도록 하세요.

/네이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거짓주장 유감" 르세라핌, 뜬금없는 '머리채 잡기'에 공식입장 발표

"거짓주장 유감" 르세라핌, 뜬금없는 '머리채 잡기'에 공식입장 발표

최근 하이브와 어도어 대표 민희진의 갈등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르세라핌 소속사 쏘스 뮤직이 공식입장을 통해 유감을 표했다. 지난 26일 쏘스뮤직 측은 온라인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먼저 당사는 공개석상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 및 무례한 표현과 함께

"바프 성공?" 전현무-박나래-이장우, 완전히 달라진 비주얼 '환골탈태'

"바프 성공?" 전현무-박나래-이장우, 완전히 달라진 비주얼 '환골탈태'

지난해 연말, MBC '나 혼자 산다' 팜유즈 멤버들인 전현무와 박나래, 이장우가 올해 보디프로필 찍는 것을 목표로 내 건 가운데 박나래가 힘겨웠던 촬영 후기를 전하며 눈물을 쏟았다. 지난 26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 에서는 전현무와 박나래, 이장우가 함께한 '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