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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류행하는 인형놀이…'외모 경제'와 관련있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12.22일 09:35



  최근 중국에 '양와족(养娃族)'이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양와족'이란 구체관절인형이라고 불리는 BJD(Ball Joint Doll)를 아이처럼 키우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인형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인형이 사용할 가구를 들일뿐만 아니라 화장이나 헤어스타일을 바꿔주기도 한다. 이렇게 꾸민 인형의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 공유하기도 하고 때로는 오프라인에서 만나 인형 모임을 갖기도 한다.

  BJD는 반수공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 않다. 해외에서 유명한 인형의 경우 70cm 크기이지만 가격은 4,500원에서 8,500원까지 다양하다.

  인형을 사고 나면 꾸미기 위한 옷부터 가발, 액세서리 등을 구매해야 한다. 전문가에게 메이크업을 맡길 경우 가격은 수백원에 달한다. 인형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인형옷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문 촬영 스튜디오 등 관련 업종이 생겨나고 있다.

  이렇듯 인형 하나를 키우는데 들어가는 돈이 적잖기 때문에 '양와족' 대부분이 경제적 기반이 있는 젊은 화이트칼라거나 소득 수준이 높은 중년들로 구성되여 있다. 남성보다 녀성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ACG(Animation, Comic, Game)라는 서브컬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에서 류행하는 BJD는 외형적으로 동양인의 미적 기준에 부합한다. 남자 BJD의 경우 외형적으로 건장한 느낌보단 샤프한 느낌이 강하고 녀자 BJD는 바비 인형같이 글래머러스한 몸매보단 마른 체형 위주다. BJD는 동안의 특징인 큰 눈과 작은 코와 입을 갖고 있으며 V자형 얼굴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BJD의 외형적 특징들은 애니메이션에서 류행하는 스타일과 매우 흡사하다.

  또한 '양와족'은 BJD 입문 리유로 BJD의 예쁜 외모를 통해 자신의 리상향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선 '양와족'과 외모 중심의 소비 활동을 지칭하는 '외모 경제(颜值经济)'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중국에선 경제 및 기술 발전으로 이미지의 중요성이 커졌다.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자연스럽게 높아졌고 '외모 경제'가 대세가 됐다.

  일반적으로 '외모 경제'는 자신의 외모에 투자하는 소비와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는 데 투자하는 소비 등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자신의 외모에 투자하는 첫번째 '외모 경제' 소비 형태엔 대표적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의류, 잡화, 성형 시술, 포토샵 등이 있다. 지난 11월 11일 바이두가 발표한 중국 쇼핑 축제 '11.11' 관련 통계에 따르면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관련 검색어가 46% 늘어 검색어 순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와족'은 또 다른 '외모 경제'의 소비 형태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사물을 보고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인간의 본성이 인형 소비로 나타난 것이다. 연예인을 좋아할 수도 있지만 가까워지기엔 너무 먼 존재이기도 하며 자신이 좋아하던 이미지가 깨지기도 하기 때문에 자신이 맘대로 할 수 있는 인형에게서 더 큰 만족감을 얻는다. BJD를 키우는 데 상당한 돈이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많은 중국인이 '양와족'을 자처하는 리유다.

  출처: 신화통신

  편집: 전영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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