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 참석하여 기조연설 발표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0.19일 07:30



18일 오전, 국가 주석 습근평이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 참석하여 ‘개방포용, 상호련결, 공동발전의 세계를 건설하자’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신화사



18일 오전, 국가 주석 습근평이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 참석하여 ‘개방포용, 상호련결, 공동발전의 세계를 건설하자’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사진은 회의에 앞서 습근평이 정상포럼에 참석한 외국 국가원수, 정부 수반과 국제기구 책임자 등 국제귀빈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기고 있는 장면이다./신화사

[북경 10월 18일발 신화통신] 18일 오전, 국가주석 습근평이 인민대회당에서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 참석하여 ‘개방포용, 상호련결, 공동발전의 세계를 건설하자’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습근평은 중국이 ‘일대일로’ 공동건설을 고품질로 지지하는 8가지 행동을 선포하고 중국은 각측과 ‘일대일로’ 협력동반자관계를 심화하며 ‘일대일로’ 공동건설이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도록 추진하고 세계 각국의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황금가을의 하늘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며 바람은 맑고 태양은 밝게 빛났다. 천안문 광장에는 ‘일대일로’ 공동건설 국가들의 국기가 바람에 나부끼며 서로 어우러져있었다.

정상포럼에 참석한 외국 정상, 정부 수반과 국제기구 책임자 등 국제귀빈들이 속속 도착했다. 인민대회당 동쪽문 대청 량측의 대형 스크린에는 ‘일대일로’ 공동건설 프로젝트 10년간의 혁혁한 성과가 전시되였다.

습근평이 개막식에 참석한 외국 지도자들과 단체로 기념사진을 찍었다.

음악 속에서 습근평이 외국 지도자들과 함께 회의장에 들어서자 장내 전원이 기립하여 열렬히 환영했다.

습근평 주석이 ‘개방포용, 상호련결, 공동발전의 세계를 건설하자’는 제목으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올해는 내가 ‘일대일로’ 공동건설 구상을 제기한 지 10돐이 되는 해이다. 이 창의를 제기한 초심은 고대 실크로드를 참고하여 상호 련결을 주선으로 각국과 정책 소통, 시설 련결, 무역 원활, 자금 융통, 민심 상통을 강화하여 세계경제 성장에 새로운 원동력을 주입하고 글로벌 발전을 위해 새로운 공간을 개척하며 국제 경제협력을 위해 새로운 플래트홈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10년래, 우리는 초심을 고수하고 손잡고 동행하여 ‘일대일로’ 국제협력을 무에서 유로 왕성하게 발전시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일대일로’ 협력은 유라시아대륙에서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로 확대되였고 150여개 국가, 30여개 국제기구가 ‘일대일로’ 공동건설 협력문건을 체결했으며 20여개 전문분야 다자협력 플래트홈을 설립하고 많은 상징성 프로젝트와 민생에 혜택을 주는 ‘작지만 아름다운’ 프로젝트가 뿌리를 내리게 했으며 공동상의, 공동건설, 공동향유, 개방, 록색청렴, 높은 표준의 지속가능한 혜민정책은 고품질 ‘일대일로’ 공동건설의 중요한 지도원칙으로 되였다. 10년래, 우리는 경제회랑을 선도로, 대통로와 정보 고속도로를 골격으로, 철도 도로 공항 항구 도관망을 의탁으로, 륙지 해양 하늘 인터넷을 포괄하는 글로벌 상호 련결망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여 각국의 상품, 자금, 기술, 인원의 대류통을 효과적으로 촉진하고 천년 동안 이어져온 고대 실크로드가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활력을 발산하도록 추진했다. ‘일대일로’ 공동건설은 공동상의, 공동건설, 공동향유를 견지하고 부동한 문명, 문화, 사회제도, 발전단계의 차이를 뛰여넘어 각국 교류의 새로운 경로를 개척하고 국제협력의 새로운 틀을 구축했으며 인류 공동발전의 가장 큰 공약수를 집결시켰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지난 10년 동안 거둔 성과는 매우 소중하며 경험은 총화할 만하다. 우리는 인류가 상호 의존적인 운명공동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세계가 좋아야 중국이 좋아지며 중국이 좋아지면 세계가 더욱 좋아질 것이다. ‘일대일로’ 공동건설을 통해 중국의 대외개방의 문은 점점 더 넓어졌고 중국시장과 세계시장의 련계는 더욱 긴밀해졌다. 우리는 협력상생만이 일을 성사시키고 좋은 일을 하며 큰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각국이 협력의 념원, 조률적인 행동이 있기만 하면 천험의 요새는 통로로 변할 수 있고 ‘륙지 봉쇄국’은 ‘륙지 련결국’으로 변할 수 있으며 발전의 저지대는 번영의 고지대로 탈바꿈할 수 있다. 우리는 평화협력, 개방포용, 상호학습, 상호참조, 호혜상생의 실크로드 정신이 ‘일대일로’ 공동건설의 가장 중요한 힘의 원천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일대일로’ 공동건설의 중점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멀리 나아가도록 서로 돕는 것이고 실행하는 것은 상호 련결, 소통과 호혜이며 공동발전, 협력상생을 도모하는 것이다. 의식형태 대립을 하지 않고 지정학적 게임을 하지 않으며 집단정치 대항을 하지 않을 일방적 제재, 경제적 협박, ‘련결 고리를 끊는 것’을 반대한다. 10년의 로정이 증명하다싶이 ‘일대일로’ 공동건설은 력사의 정확한 편에 서있으며 시대 진보의 론리에 부합되고 인간세상의 정도를 걷고 있다. 우리는 어떠한 곤난 속에서도 여전히 침착한 정력을 가지고 력사, 인민, 세계에 대한 책임의 태도에 립각하여 손잡고 각종 글로벌 위험과 도전에 대응하여 후손들을 위해 평화, 발전, 협력, 상생의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은 중국식 현대화로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위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중국의 독보적인 현대화가 아니라 광범한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각국과 함께 공동으로 현대화를 실현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세계 현대화는 평화 발전의 현대화, 호혜협력의 현대화, 공동번영의 현대화여야 한다. 중국은 각측과 ‘일대일로’ 협력동반자관계를 심화하고 ‘일대일로’ 공동건설이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도록 추진하며 세계 각국의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용의가 있다.

습근평은 중국이 ‘일대일로’ 공동건설을 고품질로 지지하는 8가지 행동을 선포했다.

1. ‘일대일로’ 상호련결 립체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중국은 중국―유럽 렬차의 고품질 발전을 서둘러 추진하고 까스삐해 횡단 국제 운송회랑 건설에 참여하며 중국―유럽 렬차 국제협력포럼을 잘 개최하고 각측과 철도, 도로 직통운송을 지탱으로 하는 아시아―유럽 대륙물류의 새로운 통로를 구축할 것이다. ‘바다 실크로드’ 항구의 항공무역 일체화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륙해 신통로, 공중 실크로드 건설을 다그칠 것이다.

2. 개방형 세계경제의 건설을 지지한다. 중국은 ‘실크로드 전자상거래’ 협력선도구를 만들어 더 많은 국가와 자유무역협정, 투자보호협정을 체결할 것이다. 제조업분야의 외자 진입 제한조치를 전면적으로 취소한다. 국제 고표준 경제무역 규칙에 주동적으로 대조하여 다국간 써비스무역과 투자의 고수준 개방을 깊이있게 추진하고 디지털제품 등의 시장 접근을 확대하며 국유기업, 디지털경제, 지적재산권, 정부구매 등 분야의 개혁을 심화할 것이다. 중국은 매년 ‘글로벌 디지털무역 박람회’를 개최할 것이다.

3. 실무협력을 전개한다. 중국은 상징적인 공사와 ‘작지만 아름다운’ 민생 프로젝트를 통일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중국국가개발은행, 중국수출입은행은 인민페 융자창구를 설립하고 실크로드 기금은 신규 자금을 증가하여 시장화, 상업화 방식으로 ‘일대일로’ 프로젝트 공동건설을 지원할 것이다. 중국은 또 1,000개의 소규모 민생원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로반공방 등을 통해 중외 직업교육 협력을 추진하며 각측과 ‘일대일로’ 공동건설 프로젝트와 인원안전 보장을 강화할 것이다.

4. 친환경발전을 촉진한다. 중국은 친환경 기초시설 건설, 친환경 에너지, 친환경 교통 등 분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일대일로’ 친환경발전 국제련맹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며 ‘일대일로’ 친환경혁신대회를 계속 개최하고 태양광산업대화 교류기제와 친환경 저탄소 전문가 네트워크를 건설할 것이다. ‘일대일로’ 친환경투자 원칙을 구체화하여 2030년까지 파트너국을 위해 연인수로 10만명의 양성을 전개할 것이다.

5. 과학기술 혁신을 추진한다. 중국은 ‘일대일로’ 과학기술 혁신 행동계획을 계속 실시하고 제1회 ‘일대일로’ 과학기술교류대회를 개최하며 향후 5년간 각측과 공동으로 건설한 련합실험실을 100개로 확대하여 각국 청년과학자들이 중국에 와서 단기사업을 하는 것을 지지할 것이다. 중국은 이번 포럼에서 글로벌 인공지능 관리창의를 제기할 것이며 각국과 교류, 대화를 강화하여 글로벌 인공지능의 건전하고 질서 있는 안전발전을 공동으로 촉진할 용의가 있다.

6. 민간교류를 지지한다. 중국은 ‘량저포럼’을 개최하여 ‘일대일로’ 공동건설 국가와의 문명대화를 심화할 것이다. 이미 실크로드 국제극장, 예술제,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련맹을 설립한 토대에서 실크로드 관광도시련맹을 설립할 것이다. ‘실크로드’ 중국 정부 장학금 프로젝트를 계속 실시한다.

7. 청렴결백한 길을 건설한다. 중국은 파트너와 〈일대일로 청렴건설 성과와 전망〉을 발표하고 〈일대일로 청렴건설 고급원칙〉을 출범하며 ‘일대일로’ 기업 청렴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일대일로’ 청렴 연구와 양성을 전개할 것이다.

8. ‘일대일로’ 국제협력기제를 완벽화한다. 중국은 ‘일대일로’ 공동건설 각국과 에너지, 세수, 금융, 친환경발전, 재해감소, 반부패, 싱크탱크, 미디어, 문화 등 분야의 다자간 협력 플래트홈 건설을 강화할 것이다.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을 계속 개최하고 정상포럼 사무국을 설립할 것이다.

습근평은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일대일로’ 공동건설은 중국에서 시작되였으며 성과와 기회는 세계에 속한다. 우리는 인민의 기대를 명기하고 력사의 무거운 짐을 용감하게 짊어지며 시대의 맥박을 이어받아 앞날을 개척하고 용감하게 전진하며 ‘일대일로’ 국제협력을 심화하고 ‘일대일로’ 공동건설의 더욱 높은 질, 더욱 높은 수준의 새로운 발전을 맞이하며 세계 각국의 현대화를 실현하고 개방포용, 상호련결, 공동발전의 세계를 건설하며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공동으로 추진하자!

아르헨띠나 대통령 페르난데스, 칠레 대통령 보리치, 꽁고민주공화국 대통령 사수, 인도네시아 대통령 조코, 까자흐스딴 대통령 토카예브, 케니아 대통령 루토, 라오스 국가주석 통룬, 몽골국 대통령 호르수흐, 로씨야 대통령 뿌찐, 쎄르비아 대통령 부치치, 스리랑카 대통령 위크레마싱헤, 뚜루끄메니스딴 민족지도자이며 인민위원회 위원장인 베르데무하메도브, 우즈베끼스딴 대통령 미르지요예브, 윁남 국가주석 보반트엉, 캄보쟈 총리 훈마넷, 애급 총리 마드블리, 에티오피아 총리 아비, 웽그리아 총리 오르반, 모잠비끄 총리 말레아네, 파키스탄 총리 카칼, 파푸아뉴기니아 총리 마라페, 타이 총리 세타, 나이지리아 부대통령 셰티마, 아랍추장국련방 대통령 특별대표이며 하이마각추장국 추장인 카시미, 프랑스 대통령 특별대표 라파랭 전 총리, 희랍 총리 고위급 대표이며 개발부 장관인 스크레카스 등 20여개국 국가 정상, 정부 수반, 고위급 대표 및 유엔 사무총장 구테레스, 신개발은행 총재 호세프 등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뿌찐, 토카예브, 조코, 페르난데스, 아비, 구테레스도 개막식에서 축사를 했다.

정설상이 개막식을 사회했다.

채기, 왕의, 윤력, 하립봉, 왕소홍 등이 참석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