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136억건의 택배량, 무엇을 전달했는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4.02.04일 20:14
ㅡ택배량이 가장 많은 도시의 소포물 경제원소 해독



국가우정국이 발표한 지난해 택배 업무량 상위 50위 도시 가운데서 절강성 중부 도시인 금화시가 136억건의 업무량을 돌파해 중국에서 택배업무량이 가장 많은 도시 지위를 련속 4년 째 확보했다. 연해도시도 아니고 변경도시도 아닌 이 도시는 무엇으로 련속 여러해 동안 택배 업무량의 급속한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는가? 세계 각지로 발송되는 소포물들은 어떤 메시지를 전달했는가?

전자상거래능력 

금화시 산하 의오시의 전자상거래촌, 전자상거래단지에 들어서면 건반 두드리는 소리, 주문 소리, 테이프 감는 소리...일손을 다그치는 장면이 매일과 같이 상연된다.



의오종합보세구역 과경 전자상거래 포장 현장 ./신화사

전자상거래업에 종사한 지 11년 째인 의오아맹전자상거래유한회사 책임자 주동량은 의오의 풍부한 제품 자원과 발달한 물류 네트워크에 의탁해 지난해 자기 회사의 전자상거래 판매액은 2억 5,000만원, 소포량은 수천만개에 달했다고 소개한다. 그중 국제전자상거래를 통해 해외 고객에게 부친 소포가 수십만개였다고 한다.

“세계 가장 큰 소상품 도매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 외에 의오는 사실 전자상거래의 도시이기도 하다.”의오시 시장발전위원회 당조 서기 주란군은 2013년에‘전자상거래 시장 교체'전략을 실시한 이래 의오시 전자상거래 경영 주체는 이미 60여만호에 달해 절강성 전자상거래 경영주체 총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고 소개한다. 이런 전자상거래 경영주체에 의거하여 의오는 매일 평균 근 3,000만개의 소포를 부쳤다.  

의오시시장발전위원회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의오시의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4,423억 6,700만원, 전해보다 13.22% 성장했다.그중 국제전자상거래 거래액은 1,211억 6,000만원으로 전해보다 11.8% 증가했다. 2023년 의오는 68만 3,000회의 라이브생방송을 진행, 매일 평균 회수가 1,800여회 된다.

“전자상거래는 의오시 택배 업무량 증가의 주요 추진력이다.”의오우정관리국 부국장 조봉은 2023년 의오시의 택배 업무량이 105억건을 돌파했는데 그중 국제 및 향항,오문,대만의 택배 업무량이 루계로 4,900만건으로 전해보다 46.4% 증가했다고 밝혔다.

  

  의오국제박람쎈터 A1관 전자상거래 작업 인원이 라이브생방송 화면./신화사

역시 금화시 산하의 영강시는 ‘중국 철물의 도시’우세에다  최근 몇년간 전자상거래시장을 적극 포용하여 택배업무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였는 바 2023년 택배업무량은 7억 3,000만건으로서 전해보다 5.8% 성장했다.

금화시정부 관계자는 “전 시 택배 업무량은 2012년의 1억 7,000만건에서 2023년 136억건을 돌파했다. 전자상거래와 택배의 협동이 지속적으로 심화되면서 소비의 새로운 증가량을 구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 활력을 강화하고 산업 사슬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물류능력  

최근 의오시의 한 왕훙 라이브생방송에서 액체필을 2분에 4만7,000건을 판매했다. 이와 동시에 택배원이 밤도와 절강성 홍문(泓文)공급사슬관리유한회사에 달려가서 포장해놓은 액체필을 실어 속달분류쎈터로 보내는 절차까지 마쳤다.

택배업의 배송 효률을 높이기 위해 금화시 각 택배회사는 ‘공장 진입',‘단지 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동시에 정보기술과 지능장비와 택배업의 심층적인 융합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도로, 철도, 항공, 수상운수 등 복합련합 운송을 모색하여 민생 행복의‘미세순환’을 원활히 하고 있다.

저녁 9시, 의오시 곤륭운창전자상거래산업단지내에는 여전히 등불이 환하고  떠들썩하다. 전방의 생방송실 방송원은 신바람나게 상품을 팔고 있고 후방의 창고는 퍼뜩퍼뜩 상품을 포장해낸다. 벽 하나를 사이에 둔 운달택배 의오동원회사 작업부에서는 1,000여메터에 달하는 택배컨베이어벨트가 종횡으로 교차되여 크고 작은 소포가 차에 실려 각지로 운송되고 있다. 작업부 책임자 좌규는 “우리는 현재 소포를 하루에 35만건 정도 받아 내가는데 그 대부분은 단지 내의 생방송 전자상거래와 생산업체가 당일 판매한 상품이다.”고 한다

“운달택배가 들어오기 전에는 소포 발송이 이튿날까지 지연되는 경우가 많아 일부 주문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었다. 택배회사가 단지에 들어와서는 고객의 온라인 주문이 발송까지 30분 밖에 걸리지 않게 된다.”곤륭운창전자상거래산업단지 책임자 호후진은 점점 더 많은 택배업체들이 단순히 제품 배달 봉사를 제공하는 데 국한되지 않고 점차 시설, 시스템, 봉사를 생산, 판매, 심지어 판매 후 등 단계에 융합시켜 생산 류통의 유기적인 구성 부분으로 되였다고 소개한다.

해관총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수출은 1.83조원으로 19.6% 증가했다.국제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의 배후에는 중국 택배업의 국제화 수준의 신속한 향상을 떠날 수 없다.

의오시 조몽전자상거래유한공사 책임자 장국배는 전에 의오는 상대적으로 편리한 출하 통로가 부족했으며 과경 화물은 먼저 항주에 도착한 후 화물항공편을 리용애야 했고 때로는 광주, 심수 등지에서 환적해야 했는데 2022년 의오ㅡ오사카, 의오ㅡ마닐라 등지의 국제 화물항공편이 개통된 이래 회사의 출하속도는 더욱 빨라졌다고 한다.  

료해한 데 따르면 중국은 한창 글로벌 운수망을 다그쳐 보완하여 2035년까지 국내 1일 송달, 주변국 2일 송달, 세계 주요도시 3일 송달의‘세계 123쾌속화물흐름권’을 기본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활력

금화시에 위치한 절강성 호이점지능과학기술유한회사는 고급 전동빨래건조대를 주로 경영하는 기업으로서 2023년에 회사의 단일 브랜드 전동빨래건조대 판매가 20만대를 돌파하여 전해보다 150% 증가되였다.

“폭발적 주문의 배후에는 우리 제품의 혁신이 있다.”회사 브랜드부 책임자는 전통적인 빨래건조대보다 스텔스빨래건조대가 더욱 좋은 미관과 공간 리용률이 높은 우점을 갖고 있다며 제품이 소비자의 수요에 부합되기 때문에 지난‘쌍11’기간에 이 제품의 전자상거래 판매 수량은 5만대에 달했다고 한다.

23년간 네일업에 종사해 온 서화는 “우리의 디자이너팀은‘90'후‘00'후를 위주로 매일 수십종의 네일아트제품을 새로 내놓는다. 이런 고빈도 제품 교체 속도가 있어야 회사의 네일아트제품이 세계 각지에서 잘 팔릴 수 있다.”고 소개했다.

4년 전 생방송 전자상거래 공급 사슬에로의 전환을 실천한 주요충은 전자상거래에 납품하는 특징을 절주가 빠르고 물건을 받는 빈도가 높고 품질이 안정적이고 디자인이 새로워지는 것이라고 짚는다. 그는 제품에 대량의 연구개발 자금과 공을 들였다. 2023년에 그는‘맨다리 신기’라는 스타킹이 소비자들로부터 흑평을 받는 것을 보고 재빨리 더욱 쾌적성과 친피부성을 띤‘수광양말 ’을 출시했는데 제품이 출시하기 바쁘게 폭발적 인기를 누려 택배량도 상응하게 60% 이상 증가되였다. 

심층 기근막 안마충격기를 세계 각지에 판매한 절강성 하뢰동력기계유한회사 책임자 동건성은 량질,좋은 가격과 출하가 빠른 것은 중국제조가 전 세계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외상들이 의오국제상업무역성 2구에서 소형가전제품을 구매하는 한 장면./신화사

해관총서의 수치에 따르면 2023년에 우리 나라 자주 브랜드 제품의 수출은 9.3% 성장하여 수출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 제고되였고 시장으로 보면 이미 세계 200여개 국가와 지역에 수출되였다.

흐르는 소포 분류라인, 질주하는 택배차, 약속대로 도착하는 소포 하나하나...작은 소포에는 중국경제의 활기찬 동력에너지를 반영하며 또한 강대한 공급 사슬과 물류 체계에 의탁해 중국 상품도 글로벌 소비시장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활력을 주입하고 있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