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전국인대대표, 흑룡강성위 서기 허근: 신질 생산력 발전 실천지 조성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4.03.08일 11:01
3월 4일, '학습시보'는 전국인대대표, 흑룡강성위 서기 허근이 서명한 '신질 생산력 발전 실천지 조성'이라는 문장을 발표했다.



'학습시보'(2024년 03월04일 제01면)

신질 생산력 발전 실천지 조성

전국인대대표, 흑룡강성위 서기 허근

습근평 총서기는 2023년 9월 흑룡강을 시찰할 때 처음으로 '신질 생산력 형성 가속화'를 제안했고 중앙 경제업무회의와 중앙정치국 제11차 집단학습 시 신질 생산력 발전에 관한 일련의 중대한 리론과 실천문제를 체계적으로 서술하여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과학적 지침을 제공했다. 흑룡강성은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연설과 지시정신을 진지하게 학습 관철하고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아이디어와 조치를 전문 연구했으며 조사 연구 보고와 실행방안을 형성하고 신시대 새로운 로정에서 신질 생산력 발전 실천지 조성에 힘써 강국부흥위업을 추진하기 위해 공헌했다.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중대한 의의를 깊이 리해

습근평 총서기는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는 내재적 요구이자 중요한 력점(着力点)"이라고 강조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신질 생산력의 과학적 함의, 핵심 요지와 본질적 요구를 심도있게 설명했으며 이는 심각한 리론적 의의, 중대한 실천적 의의와 비범한 전략적 의의가 있다.

신질 생산력이 제시하는 시대적 배경과 리론적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했다. 생산력은 인류사회 발전의 근본적인 동력이다. 인류사회는 증기기관의 광범위한 응용을 상징으로 하는 1차 산업혁명, 전기와 내연기관의 응용을 상징으로 하는 2차 산업혁명, 컴퓨터와 첨단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상징으로 하는 3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디지털화, 지능화, 바이오기술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다. 매 한차례의 중대한 산업혁명은 경제 발전의 량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가져왔고 고품질 발전은 신시대의 주선률로 되였으며 신질 생산력은 이미 고품질 발전에 대한 강력한 추진력과 지지력을 보여주었으며 새로운 생산력으로 새로운 발전실천을 지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습근평 총서기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전략의 전반적인 상황과 세계 100년 불우의 대변국을 총괄하고 세계 과학기술과 경제 발전 추세를 정확하게 통찰 파악하여 창조적으로 신질 생산력을 제출하고 중국 경제 발전의 단계적 특징과 법칙에 대한 리해를 심화시켰으며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을 이끌어 맑스주의 생산력 라론의 새로운 비약을 실현한 것은 습근평 경제사상의 최신 성과이다. 신질 생산력은 반드시 산업과 경제의 새로운 변혁을 가져오고 국가의 국제 경쟁력과 발전 방향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에 중국의 지혜와 힘을 기여하여 중국공산당이 인류의 진보를 도모하고 세계의 대동성을 도모하는 천하의 감정을 보여주며 중국공산당이 중국인민의 행복을 도모하고 중화민족의 부흥을 도모하는 초심과 사명을 구현하며 중국공산당이 리론 혁신을 중시하고 리론 혁신을 운용하여 발전과 실천을 이끄는 위대한 정당임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당의 혁신 리론으로 두뇌를 무장하고 업무를 추진하는 것을 견지하고 신질 생산력으로 진흥 발전을 주도하여 고품질 발전과 지속가능한 진흥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했다.

신질 생산력의 과학적 함의와 핵심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했다. 사회생산력의 도약은 필연적으로 더욱 강대한 선진 생산력에 의한 전통적인 생산력 갱신과 교체를 초래한다. 신질 생산력은 혁신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전통적인 경제성장 방식과 생산력 발전 경로를 벗어나 첨단 기술, 고효률 및 고품질의 특징을 가지며 새로운 발전리념의 선진 생산력 품질에 부합된다. 신질 생산력은 기술혁명적 돌파, 생산요소의 혁신적 배치, 산업의 심층 전환과 업그레이드에 의해 촉진되고 기본 내용은 근로자, 로동수단, 로동대상 및 그 최적화 조합의 도약이며 전체 요소 생산성을 크게 향상하고 신운동에너지의 새로운 우세를 지속적으로 형성하며 생산력의 진화법칙과 생산성 업그레이드 방향을 반영하고 새로운 발전단계, 새로운 발전리념, 새로운 발전구도와 신질 생산력의 내재적 론리를 내포하고 있다.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불가피한 선택이고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건설하는 강력한 지원이며 고품질 발전과 지속 가능한 진흥을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이고 국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하는 전략적 조치이며 더 나은 삶에 대한 인민대중의 현실적인 요구를 충족시킨다. 중국은 수십년동안 서방 선진국이 수백년동안 걸어온 산업화과정을 완료하고 세계에서 가장 완전하고 규모가 가장 큰 산업시스템을 구축하여 혁신형 국가대렬에 들어섰으며 생산력수준과 과학기술 혁신능력이 크게 향상되여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튼튼한 기반을 마련했다. 신시대의 새로운 로정에서 흑룡강은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를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신질 생산력 실천지를 힘써 조성했으며 '3개 기지, 1개 장벽, 1개 고지'를 건설 강화하여 국가의 '5대 안보'를 수호하고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켰으며 중국식 현대화건설을 촉진하는데서 새로운 공헌을 했다.

신질 생산력의 본질적인 요구와 뚜렷한 특점을 정확하게 파악했다. 사회생산력을 해방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근본 임무이다. 중국식 현대화 건설은 고도로 발전된 사회생산력에 의해 뒤받침되여야 하고 신질 생산력의 형성을 가속화하는 것은 최우선 과제이다. 이는 우리가 혁신이라는 이 '특점'에 초점을 맞추고 품질 우선이라는 이 '핵심'을 틀어쥐며 선진 생산력이라는 이 '본질'을 파악하고 현대화 경제시스템 건설을 가속화하며 고수준 과학기술 자립 자강을 촉진하고 새로운 발전구도 구축을 가속화하며 심층 개혁과 고수준 개방을 총괄하고 고품질 발전과 고수준 안전을 총괄하는 등 전략적 임무를 잘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 흑룡강성은 과학기술자원이 풍부하고 혁신기반이 튼튼하며 할빈공업대학, 할빈공정대학 등 78개 대학교, 할빈수의연구소, 중국선박중공 703소 등 120개 독립적인 과학연구기관, 할빈전기그룹, 중국일중 등 '대국 중기' 기업이 있고 많은 기술성과가 유인 우주, 화성 탐사, 만미터 해저시험 등 국가 전략과제에 도움을 주었다. 신질 생산력을 조성하는 것은 발전의 새로운 출발점이자 새로운 원동력이며 우리는 지속적으로 혁신을 잘 수행하여 과학기술 돌파를 통해 기술과 업태 모델 혁신을 촉진하고 체제 메커니즘 개혁으로 관리와 제도 혁신을 촉진했으며 경제 발전의 질적 변화, 효률성 변화, 동력 변화를 촉진하여 룡강의 전면적인 진흥과 중국식 현대화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 지속적인 원동력을 제공했다.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중점 과제를 확고히 파악

습근평 총서기는 "반드시 지속적으로 혁신을 잘 수행하여 신질 생산력의 빠른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혁신 주도를 견지하고 중국식 현대화 건설 추진을 최대의 정치로 삼았으며 고품질 발전을 신시대의 확고한 도리로 견지하고 과학기술과 산업의 기초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여 룡강 특색의 신질 생산력 형성을 가속화했다.

과학기술 혁신의 증량기(增量器) 역할을 충분히 발휘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과학기술 혁신은 새로운 산업, 새로운 모델, 새로운 동력의 창출을 촉진하며 신질 생산력 발전의 핵심 요소"라고 지적했다. 흑룡강의 전국 중점 실험실은 항공 우주, 정보 네트워크, 인공지능, 바이오기술, 선진 제조, 현대 농업 등 분야에서 일련의 핵심 기술을 돌파했으며 흑룡강은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혁신 요소가 풍부하다. 우리는 혁신 발전, 개방 발전, 고품질 발전의 정책 조치를 실행하고 기능이 완벽하고 메커니즘이 령활하며 협동적이고 고효률적인 과학기술 혁신 시스템을 힘써 구축했으며 흑룡강성 혁신 발전 60조, 인재 진흥 60조 등 정책을 잘 활용하고 지능 로봇, 생명 과학, 륙상 세일오일(陆相页岩油) 등 분야에서 일련의 독창적이고 전복성적인 기술난제를 돌파하여 신질 생산력 혁신의 원천 공급을 강화했고 국가 고수준 과학기술 자립 자강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과학 교육을 통한 국가 부흥 전략, 인재 강국 전략, 혁신 주도 발전 전략을 둘러싸고 혁신 룡강 건설을 가속화했으며 공간 과학, 정보 지능 등 분야에서 더 많은 국가급 혁신 플랫폼을 조성하고 심해(深海), 심공(深空), 심지(深地) 등 분야의 중대한 과학기술 인프라를 건설했으며 첨단분야의 과학기술 연구를 강화하고 전략 과학기술 력량을 육성했다. 국가 중대 과학기술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담당하고 빅데이터, 빅모델(大模型), 빅컴퓨팅(大算力)을 장악 활용했으며 산업 발전을 주도하는 일련의 중대한 과학기술 성과 배치를 생성하여 신질 생산력 발전을 위한 새로운 원동력을 육성했다.

과학기술 혁신으로 산업의 전반적인 활성화를 주도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과학기술 혁신으로 새로운 분야의 새로운 코스를 개척하고 발전을 위한 새로운 원동력과 새로운 우세를 형성하는 것은 대세이며 고품질 발전의 시급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흑룡강은 산업 진흥 계획을 깊이 시행하고 혁신사슬과 산업사슬의 심층 융합을 촉진했으며 2023년 첨단 기술 기업과 전문화, 정밀화, 특성화, 참신화(专精特新)기업 수가 동기 대비 22% 이상 증가했고 첨단 기술 제조업의 부가가치는 12.3% 증가했으며 산업 기술 혁신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였고 흑룡강 특색과 우세를 갖춘 현대화 산업 시스템을 힘써 구축했다. 우리는 디지털 산업화, 산업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과학기술 성과의 전환률을 높였으며 전통 산업을 개조 업그레이드하고 제조업 중점 산업체인의 고품질 발전 행동을 시행했으며 디지털 기술, 록색 기술을 널리 응용하여 전통 산업의 전환 업그레이드에 에저지를 부여하고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심층 융합을 촉진했으며 새로운 대규모 장비 업데이트를 격려 인도하고 장비 제조, 에너지, 화학공업 등 산업 에너지준위(产业能级)와 제품 경쟁력을 향상하여 '룡강 제조'가 '룡강 스마트 제조'로 업그레이드되도록 추진하고 선진 생산능력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도록 추진했다. 전략적 신흥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신에너지, 신소재, 선진 제조, 전자 정보 등 산업의 규모를 확장했으며 항공 우주, 첨단 장비 등 산업클러스터(产业集群)를 구축하고 새로운 기간산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질 생산력의 성장극을 마련했다. 미래 산업을 미리 배치하고 미래 산업 육성 가속화계획을 실시했으며 대학교, 대학원, 연구소를 중심으로 혁신 창업 생태권을 구축하고 할빈공업대학 우주 첨단 장비 미래 산업 과학기술단지를 건설했으며 첨단 과학기술 성과의 현지 전환을 촉진하고 미래 지향적 과학기술 혁신 응용으로 미래 산업을 육성 발전시켰으며 생명과학, 인공지능 등 미래 산업의 새로운 코스를 개척하여 생산력 현대화, 신질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과학기술 혁신으로 현대 농업의 발전을 촉진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농업의 출로는 현대화에 있고 농업 현대화의 관건은 과학기술의 진보와 혁신에 있다"고 지적했다. 흑룡강성은 국가의 중요한 상품량곡 기지이자 전략적인 식량 예비 기지이며 식량 총 생산량은 1557억 6천만근으로 전국의 11.2%를 차지하며 농업 과학기술 진보 기여률은 70.3%, 재래식 자포니카쌀(粳稻)과 콩의 자주 육종 품종은 100%에 달한다. 우리는 현대화 대농업의 발전을 주요 방향으로 삼고 록색 농업의 발전을 선도해으며 과학기술 농업, 록색 농업, 품질 농업 및 브랜드 농업의 발전을 총괄하고 현대 농업 대기지, 대기업 및 대산업을 건설하고 국가 식량 안보의 '바닥짐'역할을 잘 수행했다. 디지털기술과 바이오기술의 에너지 부여를 강화하고 농업의 관건기술 돌파를 가속화했으며 종자산업, 농기계 등 과학기술 혁신 및 혁신 성과의 응용을 확대하고 가목사 국가 농업첨단기술산업시범구, 첨단 스마트 농기계장비의 연구 개발, 보급 응용 선도구를 고수준으로 건설했으며 농자재 및 장비의 현대화, 과학기술 현대화, 농업 정보화를 실현하는데 앞장서 농업분야의 신질 생산력 형성을 가속화했다. 천만톤 식량 생산량 증가계획을 실시하고 종자산업 진흥행동을 전개했으며 대면적 식량 수확량을 늘리고 흑토 보호 리용기술의 응용을 보급했으며 식량 종합 생산능력을 공고 향상하고 더욱 튼튼하고 믿음직하며 안전한 '대곡창'을 건설하여 농업분야 신질 생산력의 발전 기반을 튼튼히 했고 농업 강국 건설을 위해 룡강의 힘을 기여했다.

발전방식의 록색 전환을 가속화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록색 발전은 고품질 발전의 바탕색이며 신질 생산력 자체가 록색 생산력"이라고 지적했다. 흑룡강은 생태자원이 풍부하여 삼림면적이 20만 1200평방킬로미터, 습지면적이 5만 1400평방킬로미터로 전국 3위이고 국가급 자연보호구가 46개로 수량이 전국 1위이다. 우리는 생태 우선과 록색 발전의 길을 확고히 걸어 록색 룡강 건설을 가속화하고 생태분야의 과학기술 혁신조치를 실시했으며 록색 기술 혁신과 선진적인 록색 기술을 보급 응용하고 록색 공장, 록색 단지, 록색 공급망을 육성 건설했으며 할빈-대경-치치할 신에너지 산업벨트와 동부 신에너지 산업클러스터를 배치 건설하고 록색 저탄소 순환경제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생산력의 지속 가능한 발전수준을 향상했다. 탄소 피크, 탄소 중화를 적극적이고 온당하게 추진하고 록색 금융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했으며 생태 제품 가치 실현 메커니즘의 시범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산림 저수지, 식량 창고, 돈 창고 및 탄소 창고 건설을 촉진했으며 록색 자원의 록색 생산력에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조국 북방의 생태 안전 장벽을 확고히 구축했다. 록색 저탄소 발전을 견지하고 탄소 감소, 오염 감소, 록색 확장 및 성장을 협동 추진했으며 산업 구조, 에너지 구조, 교통 운수 구조와 토지 리용 구조 조정을 촉진하고 생산력 요소에 대한 록색화를 재구성했으며 록색 저탄소 생산방식과 생활방식의 형성을 가속화하여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서 록색 생산력을 육성 확장했다.

특색 문화 관광을 대폭 발전시켰다. 습근평 총서기는 "관광업의 발전은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력점"이라고 지적했다. 흑룡강은 빙설 경제 발전을 새로운 성장 포인트로 삼고 빙설 스포츠, 빙설 문화, 빙설 장비, 빙설 관광 전반 산업체인의 발전을 촉진했다. 2023년 겨울이후 흑룡강성 빙설 관광은 현상급 최상류가 나타났고 할빈은 빙설 관광이 화끈하게 달아올라 일련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왔다. 이는 습근평 총서기의 '빙천 설지도 금산 은산'이라는 중요한 리념이 룡강에서의 생생한 실천이며 북경 동계올림픽 정신을 고양하고 '3억명 빙설 스포츠 참여'를 추진한 중요한 성과이며 습근평 총서기가 2023년 직접 룡강을 시찰하고 빙설 경제 발전을 직접 추진한 성과로 룡강 진흥 발전의 새로운 국면과 새로운 기상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특색 문화 관광 발전에서 록색, 저탄소 발전을 실천하여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선행 산업으로 삼고 빙설 경제 발전을 새로운 성장 포인트로 삼아 빙설관광을 '한 지역 한 계절'에서 '전 지역 전 계절'로 전환하고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지능화에 힘입어 '사계절 빙설'의 새로운 업태를 육성했으며 빙설관광의 참신화로 품질을 향상하고 풀질 향상으로 참신화를 추진하여 신질 생산력의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었다. 빙설 경제 전반 산업사슬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할빈 빙설스포츠 장비 제조 산업단지, 치치할 빙설장비 산업단지를 고수준으로 건설했으며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을 고품질로 개최하고 중국-상해협력조직 빙설 스포츠 시범구 건설을 추진하여 세계급 빙설브랜드와 빙설관광지, 피서지를 건설하고 빙설산업 업그레이드로 생산력의 질적 비약을 추진했다. 관광과 1차, 2차, 3차 산업의 융합 발전을 촉진하고 빙설관광의 '화끈한 열기' 효과를 경제 사회 각 분야로 확장했으며 고품질 요소를 결집하고 경제 활력을 강화했으며 신질 생산력의 활력을 육성하여 '록수 청산은 금산 은산, 빙천 설지도 금산 은산'이라는 충실한 실천지를 힘써 조성했다.

신질 생산력에 적응되는 신형 생산관계를 탐색 건립

습근평 총서기는 "생산관계는 반드시 생산력의 발전요구에 부합되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려면 개혁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개방을 확대하며 이에 부합하는 새로운 생산관계를 힘써 구축해야 한다.

자원요소의 효률적인 배치를 가속화했다. 생산요소의 혁신적인 배치는 신질 생산력의 촉매제이다. 자원 배치에서 시장의 결정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전반 요소의 생산성을 향상했으며 지식, 기술, 관리, 자본 등 고품질 요소의 활력을 경쟁적으로 분출시켰다. 경제 시스템과 과학기술 시스템의 개혁을 심화하고 과학기술 성과의 소유권 개혁 시점, 과학기술 성과의 전환 시점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신질 생산력의 발전을 제한하는 걸림돌을 힘써 제거했다. 혁신요소의 배치 품질, 모델과 구조를 최적화하고 더 높은 수준의 생산요소의 형태 조합을 실현했으며 다양한 선진 고품질 생산요소가 신질 생산력 발전에 원활하게 류동되도록 했다. 신형 요소형태를 육성 발전시키고 데이터요소와 로동력, 자본 등 요소의 조정을 촉진했으며 데이터 류동으로 기술 류동, 자본 류동, 인재 류동, 물자 류동을 주도하고 생산도구의 혁신 및 업그레이드를 촉진하여 신질 생산력의 빠른 발전을 촉진했다.

경영주체의 혁신 활력을 지속적으로 자극했다. 기업은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실천주체이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개혁방향을 견지하고 고표준 시장시스템 건설을 가속화했으며 더 넓은 범위에서 상품 요소 자원의 원활한 류동을 촉진하여 생산력의 해방과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했다. 국유기업 개혁 심화 및 업그레이드 조치를 깊이 실시하고 중앙과 지방의 협력모델을 혁신했으며 흑룡강성 주재 중앙기업 산업의 혁신과 미래 산업 육성을 함께 추진하고 신질 생산력 발전에서 국유기업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켰다. 민영경제 지원 정책을 실행하고 혁신형 중소기업, 전문화, 정밀화, 특성화, 참신화 기업, 작은 거인 기업, 항목별 우승 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하여 민영기업이 신질 생산력 발전에서 중요한 력량이 되도록 했다.

대외무역의 규모와 구조를 확대했다. 신질 생산력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은 고수준 대외개방과 갈라놓을 수 없다. 선진 의식, 개방 의식을 강화하고 국제 고표준 경제무역 규칙과 적극적으로 련결했으며 규칙, 규제, 관리, 표준 등 제도적 개방을 안정적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고품질 생산요소에 대한 국제적 매력을 향상했다. 대러시아 개방 협력의 최전선과 '일대 일로' 중요한 거점 공동 건설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농업, 석탄, 석유 화학 등 다국적 산업체인을 구축하여 신질 생산력의 발전공간을 확장했다. 무역, 투자, 채널 및 플랫폼 건설을 총괄하고 자유무역시범구 업그레이드 전략을 실시했으며 흑할자도(黑瞎子岛) 중러 국제 협력 시범구를 고품질로 계획 건설하고 국내 국제 이중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서 더 큰 역할을 발휘하여 대외무역 규모 확대와 구조 최적화를 촉진했으며 중국 대북방 개방의 새로운 고지 건설을 가속화하고 개방형 경제로 신질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했다.

지역 산업 교류와 협력을 애써 심화했다. 지역 협력은 더 넓은 범위에서 생산, 류통과 소비를 촉진하는데 도움된다. 경진기, 장강삼각주, 광동-홍콩-마카오경제구 등 국가 전략과 깊이 련결하고 산업의 단계적인 이전을 적극적으로 인수했으며 심천-할빈 산업단지 업그레이드를 촉진하여 선진 생산력 시범구를 건설했다. 동북 3성 1구 협력을 강화하고 과학기술 혁신 플랫폼 배치, 핵심분야 기술 연구, 과학기술 성과 전환과 리용 등 면에서 교류를 심화했으며 상호 보완을 촉진하고 핵심산업의 공동 발전을 촉진했으며 고품질 생산요소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조정하고 신질 생산력을 협동 육성 발전시켜 신시대 동북 진흥을 함께 추진하는데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다.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지원 보장을 강화

신질 생산력은 정부의 앞선 계획과 지도, 과학적인 정책 지원뿐만 아니라 시장 메커니즘의 조정, 기업 등 미시적 주체의 지속적인 혁신을 필요로 하며 정부의 '유형의 손'과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의 공동 육성 주도로 형성된다. 신질 생산력의 발전은 중국 경제 사회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적 프로젝트이며 반드시 당의 전면적인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하며 전반 사회의 자원과 력량을 결집하여 신질생산력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지속적으로 개척해야 한다.

앞선 계획으로 배치를 유도했다. 국가의 전략적 요구에 립각하여 과감하게 '무중생유(中生有)', '유중생신(有中生新)'을 창조하고 미리 계획하고 과학적으로 선진 생산력 배치를 유도했다. 신질 생산력 발전을 둘러싸고 산업사슬을 배치하고 디지털 제품 제조, 지능형 로봇 등 핵심 산업사슬을 확장 강화했으며 산업사슬, 공급사슬의 인성(韧性)과 안전 수준을 향상했다. 신형 산업화 촉진과 제조 강국, 품질 강국, 네트워크 강국, 디지털 중국 건설 가속화 등 전략적 과제를 둘러싸고 과학기술 혁신으로 산업 혁신을 주도하고 프로젝트, 기지, 인재, 자금의 융합 배치를 촉진했으며 할빈-대경-치치할 국가 자주혁신시범구 건설을 가속화하고 자원 기반 도시의 혁신 도시로의 전환 및 발전을 지원했다. 국가 '5대 안보'를 수호하는 것을 둘러싸고 국가의 중대한 생산력과 전략적 과학기술력의 배치를 적극 수행하고 전국의 중요한 에너지기지, 신소재기지와 첨단 선진 제조기지를 건설하여 국가 전략에 봉사하는 가운에서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켰다.

인재 업무메커니즘을 혁신했다. 인간은 생산력에서 가장 활약적인 요소이자 가장 결정적인 력량이다. 신질 생산력 발전의 요구에 따라 교육, 과학기술 및 인재의 선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인재 육성, 유치, 등용 및 합리적인 류동 메커니즘을 개선했다. 인재 육성 시스템을 혁신 개선하고 대학교 기초학과의 고수준 육성기지, 미래 기술학원, 현대 산업학원 건설을 강화했으며 고등 교육 학과 설치를 전면적으로 최적화하여 신질 생산력의 발전과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시급히 필요한 인재를 육성했다. 신시대 룡강 인재 진흥 계획을 실시하고 전략 과학자, 일류 과학기술 리더와 혁신팀, 우수 공정사, 대국 장인을 육성하여 인재 제1자원의 혁신 제1동력에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플랫폼 매개체의 기능을 개선했다.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려면 기반 시설과 다양한 플랫폼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기반 시설 배치, 구조, 기능과 발전 모델을 최적화하고 항공 려객 화물 운송 서비스수준을 개선했으며 내부 활성화와 외부 련계 철도망을 구축하고 도로망 혁신 지능화 발전을 촉진했으며 고효률 및 지능화 신형 기반 시설 시스템을 배치하여 디지털기술 응용을 위한 좋은 기반 조건을 마련했다. 산업단지의 기술밀집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고 다양한 단지의 기능을 개선하여 신질 생산력의 발전을 위한 선행구를 조성했다. 할빈상담회, 신소재박람회 등 전시회를 고품질로 개최하고 선도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했으며 우수 기업 유치로 신질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했다.

창업환경을 최적화하고 혁신했다. 경영주체를 보호하는 것은 사회적 생산력을 보호하는 것이며 경영주체의 혁신과 창업을 지원하는 것도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흑룡강은 비즈니스환경을 최적화하는 3년 조치를 시행하고 신시대 동북의 전면적인 진흥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정책 조치를 실행하여 전 사회의 창조력의 충분한 방출과 창업활동의 활발한 전개를 추진했다. 기층 기반 건설을 강화하고 착실하고 진실을 추구하며 실무적인 우량한 작풍을 련마하여 신질 생산력 발전에 관한 중앙의 결책 배치가 실행되여 효과를 보도록 보장했다.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시스템을 개선하고 간부들이 옳바른 치적관을 수립하도록 지도하여 신질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요소가 소득 분배에 참여하는 메커니즘을 개선하여 다양한 요소가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 창출자가 합리적인 보상을 받도록 하는 선순환을 형성했다.

출처: 흑룡강일보

편역: 남석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