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인터넷
  • 작게
  • 원본
  • 크게

세계에서 한국 인터넷속도 가장 빨라, 중국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04.28일 07:34
독일 통계사이트 Statista에 따르면 2014년 제3분기까지 한국 인터넷속도는 25.3Mb/s로 세계에서 가장 빨랐습니다. 인터넷 세계평균속도는 4.5Mb/s, 중국은 평균 3.4Mb/s로 세계 제82위에 머물렀습니다.

중국의 인터넷속도가 더딘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가요?

4월 14일, 지난 제1분기 경제상황(보고)간담회에 참석한 이극강 국무원 총리는 "우리의 유량(流量)요금은 너무 비싸다! 어디가나 사람들은 WiFi부터 찾는다.", " 회의에 참가한 관련 부문은 전문가와 기업가들의 발언원고를 갖고 돌아가 참답게 연구하기 바란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총리의 지적으로 인터넷속도 문제는 현재 도마우에 올랐습니다. 전문설비로 베이징 최고속 통신망-콴다이(寬帶)속도를 검측한 결과 50M라던 속도가 실제로는 10M짜리만치 느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인터넷보고서 관련 수치에 따르면 한국과 홍콩, 일본 인터넷속도는 세계 3위권에 들었습니다. 중국 사이트 시나닷컴 최신조사에 따르면 국내 조사대상 10만명중 인터넷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대답한 이가 65.8%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콴다이의 부족-중국 인터넷속도 더딘 최대원인

콴다이란 뭘가요? 쉽게 말해 인터넷다운속도와 관련된 것으로 콴다이와 다운속도 비례는 8:1라고 합니다. 즉 8M인 콴다이로 음악이나 영화 등을 다운받을 경우 다운속도가 1M라는 뜻입니다.

2015년 2월 국가공업정보화부가 발표한데 따르면 머지 않아 콴다이사용자 중 55%가 인터넷접속 시 최저 8Mbps 속도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인터넷속도가 여러 국가들에 비해 확실히 느리다는데 대해 인정합니다. 근본적으로 국가차원의 명확하고 온전한 콴다이건설발전전략이 부족하고 자금비축이 부족한 탓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알려진데 따르면 한국이나 일본 등 국가는 면적이 작고 인구가 집중되어 상대적으로 콴다이건설이 쉽고 건설비용이 낮습니다. 반면에 중국은 지역이 광활하며 인구가 많고 널리 분포되어 콴다이건설과 인터넷개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중국은 인터넷발전수준도 불균형적이여 동부처럼 발달한 지역은 인터넷속도가 빠른가 하면 편벽한 농촌지역은 아주 더딥니다. 때문에 평균수치를 내어 따지면 중국 인터넷속도가 뒤처질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에서 인터넷을 접속할 경우 유량소모가격이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비싼 정도가 어떨가요? 수자를 비교합시다. 중국 광동성(廣東省)은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 유량소비가 가장 크며 유량 혜택 또한 상대적으로 많이 누리는 지역입니다. 광동성과 홍콩의 모바일 유량 가격을 비교하면 광동은 인민폐 388원에 유량을 약 6G 소모할수 있는데 비해 홍콩은 6G를 인민폐 230원에 소모할수 있습니다.

2014년 일본운영상(運營商) NTT Docomo는 인민폐 306원에 유량을 무한히 제공했고 한국모바일 텔레콤(電信)은 인민폐 350원에 유량을 무한히 제공했습니다.

최근 몇년래 3G와 4G의 추진으로 운영상사이에 "가격전"이 벌여지고 있지만 통신료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통신업계 인사에 따르면 줄지 않는 주요원인은 중국정보 기반시설건설이 낙후하고 콴다이건설원가가 높아 통신료가격 하락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높은 콴다이건설가격은 소비자들한테 전가되고 맙니다.

국가공업정보화부 수치에 따르면 2014년 모바일 인터넷사용자들은 월평균 유량을 205M 소모해 동기대비 47.1% 늘었습니다.

그러나 차이나모바일에 따르면 4G사용자들은 현재 월평균 유량 1GB좌우 소모하고 있지만 사용자를 자극해 유량을 더욱 소모케 할 방법은 아직 많고 많습니다.

해결책: 독점을 타파하고 경쟁을 고무해야

인터넷 속도를 증가하고 사용료를 감소하려면 국가 관련 주요관리부문과 운영상(運營商)들은 다방면의 작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인터넷 증속과 사용료감소를 실현하려면 독점을 타파하고 경쟁을 고무해야 한다는데 인정합니다. 그들에 따르면 시장경제 핵심은 경쟁으로 독점을 타파하는 것이며 시장을 통해 자원을 풍족히 하므로 가격을 하락시켜야 합니다. 인터넷 운영면에서 "텔레콤(電信)이 남방, 롄통(聯通)이 북방"을 독점한 현상을 타파하고 인터넷 운영 기업수를 늘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중국국제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