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간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가 신속하게 발전하고있으며 초보적으로 새로운 경영모식을 형성했다.
국제전자상거래는 중국의 무역방식전환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을뿐만아니라 중국제품의 수출에 새로운 통로를 마련했다. 점점 더 많은 대외무역 상인들이 《인터넷+》의 혁신 호재를 누리고있다.
해관총서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3월 중국의 대외무역 수입과 수출은 모두 하락했다. 국가상무부에서 일전에 발표한 보고서에는 향후 중국의 대외무역 발전이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점을 감안할 경우 미래 한시기 동안 중국의 대외무역은 중저속 성장을 유지할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국제무역 형세아래 중국기업은 데이터와 정보기술로 기존의 대외무역구도를 재구성하려 시도하고있으며 혁신속에서 성장동력을 찾아내고있다.
제3자 전자상거래 연구기구인 중국전자상거래연구쎈터에서 최근에 발부한 《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데이터 검측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규모는 약 4.2조원에 달해 전해 동기 대비 33.3% 성장했으며 이중 수출이 85.4%를 점했다. 거래방식을 보면 기업 대 기업 거래가 93.5%에 달했다.
다른 한 방면으로 신용보장체계는 기업의 써비스와 품질 업그레이드를 촉진하는 동시에 기업이 은행대출을 받는데 신용근거를 제공할수 있다. 《전체 대외무역에서 신용체계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알리바바 대외무역써비스사업부 총경리 위강은 이같이 거듭 강조했다.
국제전자상거래의 신속한 발전은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경영되는 대량의 중국기업들이 무대앞으로 나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게 했고 자주적브랜드를 더 크게 더 강하게 키울수 있는 기회와 동력을 부여했다. 정부 부서에서도 최근 몇년간 국제전자상거래의 발전을 대대적으로 촉진하고있다.
국무원에서 지난해 5월에 발부한 《대외무역의 안정적성장을 지지할데 관한 약간의 의견》에서는 국제전자상거래 무역편리화 조치를 출범하고 국내기업이 해외에 도매전시쎈터, 《해외창고》등 각종 국제마케팅 네트워크를 설립하는것을 격려했다.
편집/기자: [ 리철수 ] 원고래원: [ 신화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