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com 한국어방송] 해외 직구(직접구매)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는 대도시의 3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판(역직구) 쇼핑몰 판다코리아닷컴은 개설 1주년을 맞아 16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공동으로 온라인 직구를 통해 한국 제품을 구입하는 중국 하이타오족(海淘·해외직구족)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한국 연합뉴스가 전했다.
약 250만명의 중국 회원을 보유한 판다코리아닷컴은 10월 한 달 동안 구매고객 1천명을 대상으로 심층 설문조사를 벌였다.
해외 직구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는 베이징(16.8%)과 상하이(10.1%) 등 대도시에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이용 고객 중 30대(50.7%)가 가장 많았고 20대(27.3%)와 10대(16.1%)가 뒤를 이어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남성보다는 여성(82.6%)이 많았고, PC(45.38%)보다 모바일(54.6%)을 선호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품에 대한 신뢰(59.2%) 때문으로 조사됐다. 저렴한 가격(28.0%)과 제품의 다양성(5.3%), 대중매체의 영향(3.4%)이 그 뒤를 이었다.
쇼핑 빈도는 한 달 평균 1∼2회(66.5%) 쇼핑을 한다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으며 한 번 주문할 때 금액은 가장 많은 45%가 500∼1천위안 사이라고 응답했다.
화장품(72.3%)을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구매했고, 이어 영·유아제품 위주의 생활용품(10.7%), 의류잡화(7.6%), 식품(3.0%)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