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영화인으로서의 길, 외롭지만 평생 갈것'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5.12.03일 07:54

인물이름 : 박준희

  (흑룡강신문=하얼빈) 국내 70%의 영화제작사, 발행사가 운집해있는 북경,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화제작기지인 북경에는 해마다 수많은 영화인들이 구름같이 모여든다. 그중 박준희감독(61세)은 흔하지 않은 조선족이다.

  지난 10월말, 북경 향산에서 야외촬영지 사전답사를 끝마치고 돌아온 박준희감독을 저녁 늦게 만날수 있었다. 반갑게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며 그는 기다렸다는듯이 대화의 봇물을 터치웠다.

  사실 박준희감독의 프로필을 살펴보면 그가 제작한 굵직한 영화가 많다. 그의 영화들이 조선족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은 안타깝지만 살펴보면 대부분 상업영화가 아니라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1982년에 연변텔레비죤방송국에 입사했을 때 다큐멘터리분야를 다루었고 상해희극학원 영화감독계에서 2년간의 학업을 마치고 다시 돌아와 텔레비죤극을 찍는데 몰두했다. 그 시절 사람들이라면 “우리 선생님”, “동틀무렵”, “별찌”, “초연속의 수리개”라는 제목들이 낯설지는 않을것이다. 그중 “우리 선생님”은 국가급상인 “준마”상 2등상을 수상했고 “초연속의 수리개”는 “준마”련속극 2등상과 더불어 CCTV- 1채널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연변드라마의 한차례 전성기를 세운 사람가운데 한명으로 박준희감독은 그 뿌듯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1982년, 다섯 사람이 드라마를 만들때를 가끔씩 회억합니다. 장백산에서 ‘초연속의 수리개’를 찍을 때 허리께까지 오는 눈을 헤치며 찍었죠. 열정과 의지가 없다면 불가능한것이 바로 영상을 담는 일입니다.”

  박준희감독은 2002년에 조선족음악가 정률성을 다룬 영화 “태양을 향하여”를 찍었다. 이 영화는 조선 평양국제영화제에서 특별상을 받았고 한국광주영화제에도 초청됐었다. 이것이 그가 연변에서의 마지막 활동이다. 그 이듬해인 2003년 박준희감독은 장춘영화촬영소의 러브콜에 응해 더욱 넓은 영화의 바다로 진출했다.

  제2영화창작조에 배치된 그는 조선과 합작하여 첫 중조합작영화 “력도산의 비밀”을 찍었고 대경시천지인화문화미디어회사와 합작하여 중국의 철인으로 불리는 왕진희의 사적을 다룬 “철인 왕진희”도 찍었다. 이 영화는 제4회 오문국제영화제 “금련화”우수상과 시나리오상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하다.

  “철인 왕진희”를 완성한 후인 2011년 박준희감독은 북경땅을 밟았다. 북경성치영화유한회사 예술감독으로 초빙된것이다. 영화인에게는 퇴직이 없다며 힘자라는데까지 영화를 만들어보겠다는 각오이다.

  “여직 인물을 다룬 공익성영화들을 제작해왔는데 이번에 첫 상업영화에 도전하게 됩니다. 시나리오를 직접 썼구요, 아동영화입니다. 바로 어제 촬영허가증이 나왔습니다.”

  영화는 엄마를 잃고 아버지와 살아가는 아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아버지의 제보에 의해 덜미를 잡힌 밀렵군이 출옥후 복수하러 찾아오는데로부터 시작되는 이야기, 아이를 랍치해가던 밀렵군은 배가 번져지는 바람에 아이와 단둘이 외딴 섬에 오르게 되는데...

  결국 훈훈한 휴머니즘을 보여주며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이 영화, 쟝르가 아동영화라고는 하지만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즐길수 있고 똑같이 무엇인가를 느낄수 있는 영화를 만들어 호평을 받겠다는것이 박준희감독의 야심이다.

  사실 그에게 아동영화가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9월에 개봉된 “사랑의 종소리”는 전국로동모범인 종문화의 사적을 통해 현재 중국 농촌의 결손가정어린이들의 문제를 반영한 영화로 전국만차공익방영활동 가동식에서 개막작으로 상영됐다. 현재도 강서, 안휘 등지에서 인기리에 상영되고있다.

  “최근 영화시장이 많이 발전했지만 2억이나 되는 관중을 확보하고있는 아동영화에 손대려는 영화인이 적습니다.”라고하며 영화인이라면 누구나 안고있는 상업성과 예술성사이의 모순을 꼬집었다.

  조선족인 그가 한어로 극본을 쓴다는것은 우리 민족의 일종 재부이지만 영화의 도시 북경에서 우세는 아니다. 하지만 민족의 것을 내세운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중국의 영화 력사에서 나타난 독특한 현상가운데 하나가 바로 소수민족을 제재로 한 영화들이 명작품으로 남은것이 많다는것이다.

  “다재다능한 우리 민족의 어린이들을 자랑해야죠, 앞으로 영화인으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목표가 정해졌습니다.”

  북경에서 박준희감독은 영화인으로의 길을 걸으면서 외로웠다고 고백한다. 평생 걸어야 할 이 길에 누군가 동행하는 이가 있다면 기꺼이 두툼한 손을 내밀어 포옹을 할것이라며 민족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영화인이라는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내비쳤다.

  연변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25%
30대 38%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13%
30대 1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