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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맥주업계를 긴장시킨 중국 맥주의 정체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04.29일 10:25
  (흑룡강신문=하얼빈) 상표권 문제로 한국 진출이 막혀있던 중국 맥주브랜드 설화가 한국으로 수출하게 된다. 설화는 중국내 판매 1위와 동시에 전세계 맥주 판매량 1위업체다. 다만 '설화'라는 이름 대신 슈퍼엑스라는 브랜드로 한국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4일 설화맥주 관계자는 "설화맥주가 슈퍼엑스 브랜드로 5월 한국에 공식 론칭한다"면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에 이은 다섯번째 해외진출"이라고 말했다. 설화 맥주는 판매량 기준 세계 1위의 맥주업체다.

  1993년 영국 사브밀러사와 중국 화륜창업이 만든 합작회사로 료녕성 심양시에서 사업을 시작했고 2006년에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맥주를 판매하는 회사로 등극했다. 특히 2008년부터는 버드라이트를 제치고 세계 1위 자리에도 올라섰다.

  2017년 기준 중국 맥주시장은 설화, 버드와이저, 청도, 연경, 칼스버스로 등 5개 회사가 75%의 점유률을 차지하고 있고 이중 설화의 점유률은 27%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설화는 그동안 한국 류통업체들로부터 꾸준히 러브콜을 받았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설화라는 브랜드명이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와 겹친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아모레퍼시픽이 류사브랜드의 란립을 막기 위해 '설화'라는 상표권을 등록했고, 설화측은 본인들의 브랜드를 고집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한국내 론칭을 하는 브랜드가 '슈퍼엑스'인 것도 이같은 배경이 깔려 있다. 슈퍼엑스는 설화가 내놓은 '용틈천애(勇闯天涯)'라인에서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지난해 선보인 신제품이다. L당 한화 1000원 정도의 가격대로 알려져 있다.

  수입맥주업계 관계자는 "상표권 때문에 설화 본 제품이 아닌 다른 라인의 슈퍼엑스가 들어온 것"이라며 "청도 등 기존 중국 맥주업체들이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변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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