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는 탄탄대로에서(15)] 우리는 모두 꿈을 쫓는 사람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1.03일 15:47
기록편 《우리는 탄탄대로에서》 (15) 제15집 우리는 모두 꿈을 쫓는 사람들



력사의 긴 흐름 속에는 늘 별처럼 빛나는 장면들이 있다. 인민대회당은 일찍 공화국 력사상 그 무수했던 중요한 시각들을 맞이했다.

2017년 10월,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가 개막되면서 북경은 전세계의 눈길을 끌었다.

습근평: 장기적인 노력을 거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는 새시대에 진입했습니다. 이는 우리 나라 발전의 새로운 력사적 좌표입니다.

이 시각 이 선언은 중국발전의 력사적 좌표를 확립하고 중화민족의 비약의 미래를 개척하였다. 18차 당대회이래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는 새로운 시대에 들어섰다. 새로운 시대는 꿈을 실현하는 시대이고 분투자들의 시대이다.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령도하에 위대한 투쟁을 진행하고 위대한 공정을 건설하며 위대한 사업을 추진하고 원대한 꿈을 실현하는 시대이다. 중화민족은 일떠서고 부유하던 데로부터 강대해지는 위대한 비약을 맞이했다.



2012년 11월 29일, 장안거리에 해빛이 밝게 비치고 천안문광장은 관광객들로 붐빈다. 오전 10시, 뻐스 몇대가 국가박물관 마당에 들어섰다. 18차 당대회가 페막된 지 보름 후 습근평 총서기와 제18차 중앙정치국 상무위원들은 ‘부흥의 길’ 대형 전시홀에 도착했다.

습근평: 나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바로 근대의 중화민족의 가장 위대한 ‘중국꿈’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하면 이 꿈은 몇세대 중국인들의 숙원이 결집되고 담겨진 것이고 중화민족과 중국인민의 전반 리익을 구현한 것으로서 매 중화 아들딸들의 공동한 념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중국꿈은 오늘날 근 14억 중국인들의 활활 타오르는 내심의 홰불을 지펴올렸다. 2013년 3월, 처음으로 국가주석으로서 대외방문에 나선 습근평은 모스크바국제관계학원에서 연설을 발표하며 전세계에 ‘중국꿈’을 털어놓았다.

습근평: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근대이래 중국인민의 가장 위대한 꿈입니다. 우리는 이를 중국의 꿈이라고 부릅니다 . 그 기본내용은 바로 국가의 부강과 민족의 진흥과 인민의 행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중국꿈’의 제기는 력사발전의 필연이다. 세계가 백년에 보기 드문 대변혁에 직면하고 우리 나라 경제발전이 새로운 정상상태에 진입하는 등 심각한 변화에 직면하여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기치를 높이 들고 민족부흥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중국이라는 이 중화호 대형 선박을 이끌고 새로운 항로를 개척했다.

력사를 돌이켜보면 기나긴 세월 속에서 중화민족은 걸출한 성과를 기여하여 세계 위대한 민족으로 거듭났다. 그러나 근대이래 중국은 침략과 유린을 당하고 고난과 암흑의 나날을 겪여야 했다. 근대 시기의 중국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는 것은 중국인민이 완강하게 추구해온 목표였다. 태평천국운동, 무술변법, 의화단운동, 신해혁명…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위기 속에서 거듭 궐기하며 나라를 구하고 백성을 구하는 길을 모색했다.



력사는 최종적으로 중국공산당을 선택하였다. 당의 령도하에 28년간 피 맺힌 분투로 중국인민은 민족독립과 인민해방을 실현하였다. 부흥의 길은 아득하고 중국꿈은 백년이 걸렸다. 18차 당대회 후, 민족부흥을 실현하는 관건적인 시기에 습근평 총서기는 ‘중국꿈’ 을 명확하게 제기함으로써 중국인민이 계속 분투하여 위대한 꿈을 실현하는 새로운 기점을 열어놓았다. 2015년 9월 24일, 섬서성 연천현 량가하촌에서 긴급회의가 열렸다 .

량가하촌 당지부 서기 석춘양: 그 때가 9월 22일이였는데 습근평 총서기는 미국을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가 당년에 량가하에서 생산대에 들어가 로동에 종사했던 정황을 이야기했습니다.

현에서는 량가하촌에 금방 복제한 강연CD을 보내왔다. 바다 건너 요원한 거리였으나 이 시각에 고향 사람들은 총서기의 마음이 그토록 가깝게 느껴졌다.

습근평: 지난 세기60년대말, 나는 겨우 십여살 밖에 안되여 북경에서 중국 섬서 연안시의 량가하라는 작은 마을에 내려갔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농민으로 되여 7년이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때 내가 가장 바랐던 것은 무엇이였을가요? 바로 마을 사람들에게 고기를 배불리 먹게 하고 앞으로도 고기를 자주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이였습니다. 그러나 이 념원은 그 당시 실현하기 어려웠습니다.

마을 사람들로 하여금 한끼 배불리 먹게 하는 꿈으로부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꿈에 이르기까지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은 우리에게 중국꿈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경로를 가리켜주었으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우리의 행동지침으로 되였다. 경제, 정치, 문화, 사회와 생태문명건설을 통일적으로 추진하고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며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하고 의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며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고 혁신, 조화, 록색, 개방, 공유의 발전리념을 확고부동하게 관철하고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사상을 견지함으로써 인민들이 더욱 많은 획득감, 행복감, 안전감을 느끼도록 하여야 한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꿈을 실현하려면 실속있게 일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곳은 대서북에 있는 녕동에너지화학공업기지이다. 중국의 산업로동자들은 이곳에서 석탄을 기름으로 만들며 석유제조 화학공업 핵심기술에 대한 국외의 장기적인 독점을 타파하려는 것이 꿈이다.

2016년 7월 19일 오후, 석탄제유공정대상이 가장 관건적인 단계에 진입한 시각에 공사장에 특별한 손님 한명이 들어섰다.

습근평: 지금 나의 심정도 아주 격동됩니다. 중국의 미래 전망은 무한합니다. ‘두개 100년’ 이 앞에 놓여있습니다. 바로 우리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꿈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사회주의는 분투해 이룩한 것입니다.

2016년말, 수만명 건설자들의 39개월간의 노력을 거쳐 석탄제유공정대상이 마침내 성공적으로 일떠섰다. 천백만년의 지하석탄이 질 좋은 정제유로 변했고 몇세대 석탄생산령역의 로동자들의 꿈이 현실화됐다. 중국꿈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중국의 길을 걸어야 한다. 중국인민의 성공적인 실천은 세상 사람들에게 현대화의 길은 한 갈래가 아니므로 반드시 중국의 실제에 부합되는 정확한 길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014년 4월, 습근평은 유럽 정계 엘리트들의 요람으로 불리는 유럽학원에서 이 중국도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중국사람들은 중국 국정에 알맞는 길을 모색하였고 군주립헌제, 국왕제, 의회제, 다당제, 대통령제를 모두 생각해본 적이 있고 시험해보았지만 결국 중국은 사회주의길을 선택하게 되였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는 등소평동지의 령도하에 중국의 국정과 시대의 요구로부터 출발하여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형성하였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을 견지하는 것은 부흥의 꿈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다. 이 길은 중화민족의 5,000년의 유구한 문명을 전승한 데서, 근대이래 170여년간 중화민족의 발전로정을 깊이 있게 총화한 데서, 새 중국 70년간 지속적으로 모색한 데서, 개혁개방 40여년간의 위대한 실천과정 속에서 탐색된 것이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로 나아가는 이 길은 억만 대중들의 적극성을 불러일으켰다. 한걸음 한걸음 온당하게 멀리 내다보며 나아가면서 우리는 꿈들을 하나하나 실현하였다. 오늘날 세계 최대 구경 구면 전파 망원경 FAST가 창공을 우로 바라보고 있다. ‘인공 태양’ 초전도장치는 우리 나라 자기 밀페 핵융합 연구를 세계 전연에 진입시켰다. ‘북두 3호’ 중국 자주 위성 시스템은 4개월내에 성공적으로 8개의 항법위성을 예정 궤도에 올려놓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는 이 길이 통하고 정확하며 선택을 잘 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중국꿈을 실현하자면 반드시 중국의 정신을 고양하여야 한다. 꿈이 있으면 전진 방향이 서게 되고 정신이 있으면 꿈을 현실로 전환시키는 비행의 날개를 단 것과 같게 된다.



2009년, 국외에서 18년간 사업하고 항공물리연구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 명성을 얻은 중국과학자 황대년이 국외의 최첨단 협력팀을 그만두고 두터운 물질적 조건을 뒤로한 채 끝끝내 그리운 조국으로 돌아왔다. 당시 세계 선진 수준의 채취 깊이는 이미 2,500~ 4,000메터나 되였지만 중국은 여전히 500메터 밖에 안되였다.

황대년은 귀국한 첫날부터 마치 빠른 회전자처럼 바삐 움직였다. 황대년은 팀을 이끌고 5년이라는 시간을 들여 선진국들이 20여년간 걸어온 길을 완수하며 많은 기술지표를 세계 선진수준에 도달시켰다. 그는 팀을 이끌고 밤낮으로 사업하다가 결국 쓰러졌다. 담관암으로 세상을 뜬 그는 향년58 세를 30일 밖에 남기지 않았다. 한 나라, 한 민족의 궐기는 정신력의 지탱을 떠날 수 없다. 황대년은 떠났지만 그가 반영한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 개혁과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은 영원하다. 이것이 바로 중국정신이다. 꿈을 쫓는 로정에서 중국정신이 융합되고 엉키면서 중국꿈의 아름다운 설계도는 필연코 더욱더 이채로울 것이다.




중국꿈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중국의 힘을 결집시켜야 한다. 22세의 추빈은 2019년 전국 두 회의 가운데 가장 젊은 인민대표대회 대표이다. 16살 때 추빈은 공사 현장에서 흙과 모래를 골라내고 벽돌을 날랐다. 추빈의 마음 속에는 시종 훌륭한 기와장이로 되려는 꿈이 있었다. 2015년 세계기능대회에서 추빈은 5대주에서 온 기와장이 고수를 물리치고 세계 최고의 월계관을 따냄으로써 자신의 인생의 꿈을 실현했다. 추빈의 이야기는 수많은 평범한 중국인 이야기중의 하나일 뿐이다. 수많은 평범한 중국인들이 노력하고 분투해야 나라가 부강하고 민족이 부흥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민족의 혈맥 속에 뿌리를 내린 내생 동력이며 이것이 바로 끊임없이 분투하는 중국의 힘이다!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인민의 동경 , 인생을 훌륭하게 꾸미려고 하는 기회에 대한 갈망은 중국꿈에 대한 가장 생명력이 있는 구성부분이다.

새시대에 우리 나라 사회의 주요 모순은 이미 날로 늘어나는 인민들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와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발전간의 모순으로 전환되였다. 의식주행이 더욱 좋아지고 로임수입이 좀 더 향상되며 사회보장이 더욱 안정되고 공기환경이 더욱 좋아지게 하며 가정이 부유한 꿈, 사업이 흥성한 꿈, 인생이 행복한 꿈, 이런 꿈들은 소박하고 실제적이다. 바로 이런 구체적인 꿈들이 한데 모여 결국 웅대한 중국꿈을 형성하는 것이다. 2008년 8월 8일, 제29회 하계 올림픽이 북경에서 열렸다.



이 시각, 중국인들이 백년 동안 바라던 올림픽이 현실로 다가왔다. 6년 후의 2014년 8월, 제2회 하계 청년올림픽경기대회가 또 중국의 남경시에서 개최되였다. 2015년 7월 31일, 국제올림픽위원회 제128차 전원회의가 꾸알라룸뿌르에서 개최되였다. 회의는 2022년 제24회 동계 올림픽경기대회를 북경에서 개최한다고 선포했다. 북경은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을 동시에 개최하는 도시로 되게 되였다.

습근평: 류동적인 중국은 번영발전의 활력으로 충만되여있다. 우리는 모두 열심히 내달리고 있으며 우리는 모두 꿈을 쫓는 사람들입니다.

새 중국이 창립된 후 70년간의 지속적인 분투를 거쳐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밝은 전망을 펼쳐보이고 있다. 하나하나 불가능한 것들이 가능하게 되였고 분투하는 가운데서 새로운 기적들을 하나하나 창조해냈다. 성세를 맞이한 모든 중국인들은 운 좋게 이런 력사적 성과를 이룩하였고 이런 력사적 변혁을 직접 겪어왔다.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 사상의 인솔하에 ‘5위 일체’의 총체적 배치가 추진되고 ‘네가지 전면’의 전략적 배치가 점차 전개되였는바 신주대지는 곳곳이 다채롭게 변화무쌍하다. ‘중국꿈은 행복한 꿈이으로서 천년의 아름다운 꿈은 일맥상통하다.’

오늘날 우리는 력사상 그 어느 시기보다도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목표에 접근하여있고 력사상 그 어느 시기보다도 이 목표를 실현할 자신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

/CCTV방송, 편역: 길림신문 김영화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