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는 탄탄대로에서18]빈곤해탈 난관공략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4.16일 13:14
[우리는 탄탄대로에서18]빈곤해탈 난관공략

사천성 서남쪽 사천―운남 접경지대에 자리잡은 대량산은 해발 높이가 2,000~3,500메터에 이른다. 2012년, 중국이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분투하기 시작할 때 대량산지역에 위치한 숭산절벽은 대량산이 부유에로 나아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었다.



중국 빈곤지역의 축소판이기도 한 이곳은 거주환경이 렬악하고 교육자원이 결핍하며 의료수준이 낮은 단계에 머물고 있었다.

18차 당대회 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빈곤해탈 난관공략이 중국에서 펼쳐지자 대량산과 중국 모든 빈곤지역의 운명은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게 되였다.

습근평은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함에 있어서 한사람도 빠져서는 안되며 공동부유의 길에서 한사람도 뒤떨어져서는 안된다”고 말하였다.

빈곤을 제거하고 공동부유의 목표를 실현하여 모든 빈곤인구로 하여금 빈곤에서 벗어나 초요사회에로 나아가며 조국 발전의 성과를 함께 누리게 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본질적 요구이며 중국공산당의 변함없는 분투목표이다.

새 중국 창립 70주년이래 특히는 개혁개방이래 중국공산당은 전국인민을 이끌고 지속적으로 빈곤에 대하여 선전포고를 하고 중국특색의 빈곤제거의 길을 개척하였으며 8억명이 넘는 빈곤인구로 하여금 선후로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여 유엔의 천년 발전목표를 앞서 완성하였다. 이는 빈곤과의 투쟁력사에서의 리정비로 된다.

국제적 경험이 보여주다 싶이 한 나라의 빈곤 발생률이 3% 좌우로 내려갔을 때 가난구제가 ‘가장 어려운 단계’에 들어서게 된다. 2012년에 이르러 중국에는 아직도 9,000여만명의 빈곤인구가 있었다.

아직 공략하지 못한 이런 빈곤은 빈곤해탈함에 있어서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가 아닐 수가 없었다.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은 2020년에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대표적 지표이며 새시대 우리 나라 사회의 주요 모순을 해소하고 발전이 불균형하고 불충분한 문제를 해결하는 관건적인 조치이다.



2015년 10월 16일, ‘손 잡고 빈곤을 제거하고 공동발전을 실현하자’를 주제로 한 한차례 국제 고위층 포럼이 북경에서 거행되였다. 중국공산당은 전국 인민과 세계를 향해 장엄한 약속을 하였다.

습근평은 “앞으로 5년간 우리는 중국 현유의 표준 아래 7000여만 빈곤인구를 전부 빈곤에서 벗어나게 할 것이다”고 대내외에 선포하였다.

〈빈곤 탈퇴〉는 복건 녕덕에서 사업하던 기간 습근평의 중요 연설이자 글이다. “현지의 실정에 맞게 대책을 세우고 약한 새를 먼저 날게 하고 정확하게 힘을 모아 출격하고 낙 수 물로 바위를 뚫는다.” 이는 습근평이 실천 속에서 군중들을 어떻게 빈곤에서 해탈시킬 것인가를 심도 있게 한 사고가 돋보인다.

1997년 4월, 당시 복건성당위 부서기로 있었던 습근평은 빈곤부축을 위해 민녕촌을 건설하려는 구상을 내놓았으며 빈곤지구 군중들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전략을 시작했다.

사흥창: 갓 이사왔을 때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었다. 내가 제일 먼저 집을 지었다. 나는 혼자말로 ‘하늘에는 나는 새가 없고 땅에는 풀이 자라지 않으며 십리 안에 굴뚝에서 연기가 나지 않고 바람이 불면 모래가 흩날린다’는 네마디 말을 되뇌이였다.

서해고지역 6개 국가급 빈곤현의 4만여명 빈곤군중들을 1997년부터 지금까지 륙속 받아들여 땅 우에 풀이 자라지 않고 돌바람이 불던 황페한 땅을 상주 주민이 6만여명에 달하는 특색진으로 발전시킨 민녕진은 중국 동서협력과 타지방 이주를 통한 빈곤부축을 실현한 모델로 되였다.

국무원 빈곤해탈판공실 주임: 18차 당대회이래 총서기는 선후로 40여차례나 빈곤지역에 내려가서 빈곤부축 사업을 고찰하면서 우리 나라 여러가지 류형의 빈곤지역을 고찰하였다. 2015년, 우리 나라는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을 전면적으로 개시했다. 총서기는 련속 5년간 성, 자치구를 아우르는 좌담회를 6차 소집하고 성당위 서기, 시당위 서기, 현당위 서기, 촌지부서기를 초청하여 함께 빈곤해탈 난관공략의 형세를 분석하고 존재하는 문제를 연구 해결하였다. 하여 우리의 빈곤해탈 난관공략은 시종 정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이른 아침, 호남 상서 18동촌 촌민 시전우가 음식을 주문하는 관광객들의 전화를 받고 안해 공명영과 함께 바삐 돌아치며 료리를 볶으며 관광객들을 위해 점심을 준비하고 있다.

공명영: 두손이 있으니 열심히 일하기만 하면 먹고 입는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들 부부는 과거 외지에 나가 일하면서 가정생활을 유지해나갔다. 언제 가야 묵은 가난의 때를 벗을 수 있을가? 이는 그들이 꿈에서도 그냥 생각하던 문제였다.

2013년 11월 3일, 습근평 총서기는 이곳 농가원에 찾아와 마을 사람들과 빈곤에서 해탈하여 치부할 데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처음으로 ‘정밀화 빈곤부축’을 제기하였다. 그는 간부와 촌민들이 함께 복제가 가능하고 보급이 가능한 ‘정밀화 빈곤부축’ 모식을 탐색하기를 바랐다.

2014년초, 현에서 파견되여온 정밀화 빈곤부축사업대는 18동촌에서 촌민들과 함께 먹고 같이 일하였다. 그들은 모든 빈곤호들에게 가정형편 등기서류를 작성하고 카드를 만들어 정확하게 빈곤에서 해탈할 수 있는 빈곤해탈의 길을 탐색하였다.

룡선란: 처음에 나는 절강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고향이 이렇게 변할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18동촌에서 빈곤해탈사업대는 우선 ‘기다리고 의지하고 손은 내미는’ 사상을 타파하고 치부에 대한 군중들의 내생적 동력을 부여한 후 가정형편에 따라 시책하거나 심지어 사람에 따라 시책하기도 했다.

그들의 도움으로 특기가 있는 룡선란은 양봉업을 시작하고 자신의 꿀 브랜드까지 등록하였다. 말재간이 좋은 한봉교는 려행업을 택하고 수놓이에 능한 석순련은 농한기에 자신의 특기를 살려 한달에 1,500원을 더 벌 수 있게 되였다.

석순련: 예전엔 남편에게 돈을 받아썼다. 지금은 우리 자신들도 돈을 벌 수 있게 되였다. 장날에 손주한테 간식을 사주고 싶으면 더는 남편에게 손을 내밀지 않아도 된다.

몇년래 18동촌은 기초시설을 개선하고 키위(猕猴桃) 재배, 예술품 가공과 농가관광을 발전시켜 집체경제가 나날이 일떠서고 있다. 오늘날 시전우 부부의 농가관광원은 늘 만원이 되여 생활이 번창하기만 하다.



2018년, 18동촌의 인당 순수입은 1만 2,000원을 초과했으며 130가구의 512명의 빈곤인구가 안정적인 빈곤해탈을 실현하였다. 하여 전국적으로 ‘정밀화 빈곤부축’ 리념을 실천하고 진정으로 빈곤에서 벗어난 하나의 성공적인 범례로 되었다.

빈곤구제 대상이 정밀하고 조치가 정밀하며 항목 배치가 정밀하고 자금사용이 정밀하며 촌에 따라 정밀하게 사람을 파견하고 빈곤해탈 효과가 정확해야 한다. 이는 습근평 총서기가 ‘정밀화 빈곤부축’, 정밀화 빈곤탈퇴에 대한 기본요구이다.

우리 나라는 여러 방면의 노력으로 ‘다섯가지’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즉 생산발전을 통한 빈곤해탈, 타지방 이주를 통한 빈곤해탈, 생태보상을 통한 빈곤해탈, 교육발전을 통한 빈곤해탈, 사회보장을 통한 기본생활 보장 프로젝트이다.

정밀화 정책을 실시하고 증세에 맞게 약을 사용함에 따라 ‘정밀화 빈곤부축’ 조치는 효과를 보기 시작했다.

호북성 운양 청룡천사회구역은 전국적으로 가장 큰 타지방 이주 빈곤부축 집중 안치소 가운데 하나이다.

1,000여무의 표고버섯 산업기지와 대형 양말공장 등 빈곤부축 작업장에 의탁하여 1만 5,000여명 이주민들이 이곳에서 아름다운 새 생활을 개척하게 된다.

2018년말까지 중국에는 870만명의 빈곤인구가 빈곤구제 타지역 이주를 실현했는데 이는 남경시 인구를 전반적으로 이주하는 것과 맞먹는다. 천만명 이주, 이것은 인류 문명사에서의 기적이다.

교육을 통한 빈곤부축은 빈곤가정이 대를 이어가는 현상을 막는 근본적인 정책이다.

2019년 4월, 습근평 총서기는 중경에서 고찰할 때 먹고 입는 문제를 근심할 필요가 없고 의무교육, 기본의료, 주택안전 보장문제 가운데 아주 중요한 문제는 의무교육이 보장되여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아무리 곤난해도 아이들을 고생시켜서는 안되며 아무리 가난해도 교육을 홀시해서는 안된다.

빈곤 산구의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고 교육을 받으며 행복하고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내게 보장해야 한다.

제남직업기술학원, 백설은 이곳에서 아무 근심걱정없이 학업을 완성하고 있다. 비록 무료 의무교육 단계가 아니지만 그는 학비를 여전히 감면받고 있다.

백설이 생활하는 제남에서는 학령전 교육으로부터 대학 교육에 이르기까지 학생지원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가정 경제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소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학비를 면제해주고 있다. 오늘날 중국은 빈곤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는 현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2015년 12월, 국가에서는 빈곤지역 백현 만촌 종합문화봉사중심 프로젝트를 가동 실시하여 문화로 빈곤해탈 난관공략에 조력했다.

산업을 통한 빈곤해탈, 교육을 통한 빈곤해탈, 건강을 통한 빈곤해탈, 생태를 통한 빈곤해탈, 문화를 통한 빈곤해탈 등 일련의 조치들은 정부, 사회, 시장이 협동하여 추진하는 대규모 빈곤해탈 구도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다지역, 다부문, 다단위 등 전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다원화 빈곤해탈 체계를 구축했다.

습근평은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것은 전국인민에 대한 우리의 장엄한 약속이며 천금보다 귀중한 약속이다”고 말했다.

2015년말, 초요사회 전면 실현이 곧 결승단계에 진입할 즈음에 습근평 총서기는 전당에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의 돌격개시를 선언했다. “우공이 산을 옮기듯이 목표를 단단히 틀어쥐고 간고하게 일하며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을 견결히 틀어쥐여야 한다”고 전당에 호소했다.

이는 중서부 22개 성당위 서기, 성장이 당중앙에 서명한 빈곤해탈 난관공략에 대한 책임서이다.빈곤해탈 난관공략은 18차 당대회이래 유일하게 당과 정부가 당중앙을 향해 군령장을 세운 사업이다.

5급 서기가 빈곤부축 사업을 틀어쥐고 전당적으로 난제공략에 동원되였다. 수천수만명 당원간부들이 신속히 빈곤지역에 진출하여 민정을 살피고 민의를 돌보며 백성들의 근심걱정을 덜어주고 치부를 도와나섰다.

빈곤해탈 부축 간부 뢰옥룡은 “이주를 통한 빈곤해탈은 빈궁도 함께 떠나보낸다”고 말했다.

2015년이래 전국적으로 도합 2만개의 빈곤부축 사업대가 있고 300여만명이 륜번으로 빈곤촌에 주둔하며 광범한 농민군중들과 어깨겯고 싸우고 있다.

마음을 녹여주는 렬차는 농민들의 빈곤해탈길, 아이들의 등교길, 환자들의 병치료 길을 열어주었다. 중앙기업이 248개 국가빈곤개발 중점현과 손 잡고 부축하고 있는외 민영기업도 ‘만개 기업이 만개 촌 돕기’ 행동을 통해 빈곤부축 대렬에 가입하였다.

2018년말까지 전국적으로 루계로 7만 6,000여개 민영기업이 빈곤카드를 작성한 거의 5만개 빈곤촌의 부축사업을 마무리했다. 이로 하여 수백만명의 빈곤인구가 그 속에서 혜택을 보았다.

전국적 범위에서 전반적으로 계획하고 억만 인민이 빈곤을 이겨내고 력량을 집중하여 큰일을 하는 것은 중국의 제도적 우세이자 공산주의자들의 초심과 결심이기도 하다.

부를 창조하려면 먼저 길을 닦아야 한다. 18차 당대회이래, 국가에서는 공공기초시설 건설의 중점을 농촌에 두고 농촌 기초시설 건설의 급별 승격을 추동하여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을 안정적으로 앞으로 밀고 나아갔다.

해평면보다 150메터 가량 깊은 골에 자리잡은 운남 진웅(鎭雄)에는 8가구 32명이 살고 있다. 마을사람들의 말 대로 그들은 우물 안의 개구리지만 시야만은 넓다.

운남성 진웅현 신채촌 촌민: 우리 이곳 학생들은 외현에서 공부하지만 언제든 그들과 통화할 수 있고 핸드폰으로 영상 대화도 척척 한다.

빈곤부축을 위해 중국은 도합 637만개의 통신기지국을 세웠는데 그중 4G 기지국만 300여만개로 전세계 모든 나라의 4G 기지국의 총량을 초월하였으며 휴대폰 신호도 모든 산간벽지까지 원활하게 터진다.

2015년 12월 23일,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던 중국의 마지막 9,614가구의 3 만 9,800명이 전기 빛을 보게 되여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던 문제가 철저히 해결되였다.

중국은 진정으로 마을마다 전기가 통하는 나라로 되였지만 그때 당시 세계에는 아직 11억 인구가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2018년에 이르러 전국적으로 이미 물공급 프로젝트를 1100여만 곳 건설하여 수도물 보급률이 81%에 달해 농촌인구의 물 난제와 물 안전문제가 철저히 해결되였다.

새 중국이 창립된 후 귀주성 검서현 경내의 록지하에 건설된 첫 교량은 그 후 몇십년 동안 5차례 수리하여 번신하였다. 귀주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평원이 없는 성으로서 현재 2만여개 교량이 놓여져 이곳 현과 현을 고속도로가, 마을과 마을을 도로가 이어주고 있다.

2018년말까지 전국 농촌 도로 총거리는 405만키로메터에 달하여 6억 농민들이 편하게 뻐스를 타고 이동하려는 꿈을 현실로 바꿔주었다.

밭머리를 이어지고 수천만 가구를 이어준 농촌도로는 각지의 특색농업, 향진공업, 관광써비스업의 발전을 이끌어주었다.

더룽족은 우리 나라 56개 민족중 인구가 가장 적은 민족중의 하나로서 전국적으로 6,900여명 밖에 안된다. 더룽족 동포와 전국 모든 소수민족지역의 빈곤해탈 난관공략은 시종 습근평 총서기의 마음에 걸렸다.

2014년이래 습근평 총서기는 두번이나 더룽족 군중들에게 회답편지를 보냈고 당지를 시찰할 때 더룽족 대표들을 회견했다.

습근평은 “초요사회로 가는 길에서 어느 한 민족도 빠져서는 안되며 모두 전면적으로 초요사회를 실현하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룽족의 주요 집거지인 더룽강향은 산이 높고 골짜기가 깊으며 가파른 절벽이 겹쳐져있다. 해마다 반년 동안 큰 눈에 산이 막혀 세상과 동떨어져 살던 이 향은 과거 운남 지어는 전국에서도 가장 빈곤한 지방 가운데 하나였다.

2014년, 고려공산을 가로지르는 터널이 건설되였다. 더룽강향에 전년 외부로 통하는 길이 끝내 개통되여 외부와의 래왕을 가속화시켰다.

마고촌 당지부서기 강사명은 “이전에는 향에서 한번 현에 가자면 사흘간 걸어야 하고 도중에 나무굴이나 비암 속에 묵으며 불편을 겪었지만 지금은 3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자랑했다.

빈곤해탈 후 더룽강향은 날따라 면모가 일신하여 재배업, 양식업, 관광업 등이 신속하게 발전하여 곳곳에서 불타는 생산 장면을 볼 수 있었다. 정밀화 빈곤부축, 정밀화 빈곤해탈을 통해 더룽족은 또 한차례 도약적 발전의 발걸음을 내디뎠다.

빈곤부축을 책임진 간부 고덕영은 “빈곤 해탈은 첫 걸음에 불과하다. 행복한 나날이 앞에서 손 짓 하고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분투해야 한다. 분투야말로 바로 행복이다.”고 말한다.

정밀화 빈곤부축은 3대 난관공략전의 하나로서 한단계한단계 전진하며 어려운 문제를 공략하면서 견실하게 추진되였다.

이는 2019년 사천 대량산의 이족 홰불절이다. 빈곤해탈 난관공략의 5년간 대량산 97만명 빈곤인구가 이미 17만명으로 감소되였다.

2012년말부터 2018년말까지 전국 농촌 빈곤인구는 9,899만명에서 1,660만명으로 줄어들고 루계로 8,239명이 줄어들었다. 이는 유럽 대국 독일의 인구 총수와 비슷하다. 2019년 7월까지 전국적으로 이미 436개 빈곤현이 빈곤 모자를 벗었고 10만개 빈곤촌이 빈곤에서 벗어났다.

먹고 입을 걱정이 없고 의무교육, 기본의료, 주택안전이 보장되여 해마다 1,000여만명 군중들이 빈곤선을 넘어서 매분 20여명이 ‘두가지 걱정이 없고 세가지가 보장되는’ 혜택을 누리게 되였다.

중국꿈은 행복을 추구하는 꿈이다. 백성의 리익을 도모하고 백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인민들이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하는 것은 중국공산당의 드팀없는 방침이자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는 백년의 분투이다.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이것이 바로 빈곤해탈 난관공략의 위대한 소재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으로서 중국은 줄곧 세계 빈곤감소 사업의 적극적인 창도자이자 유력한 지지자이다. 지난 30여년간 세계 극단 빈곤인구는 40%에서 지금의 10%로 내려갔는데 그 대다수의 기여를 중국에서 했다. 자체의 빈곤을 퇴치하는 데 주력한 동시에 중국은 다른 개발도상국에 그 어떤 정치적 조건도 부가하지 않고 원조를 해주었다.

지난 70년래 중국은 도합 160여개 나라와 국제기구에 근 4,000억인민페에 달하는 원조를 제공했다. 세계 빈곤감소 사업을 위해 노력한 중국의 아낌없는 노력과 방안은 국제사회의 높은 찬양과 존경을 받았다.



유엔 사무총장 구테레스는 “‘빈곤을 퇴치’하는 데서 중국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중국 자체로 성과를 이룩했다는 점이다. 사실상 중국의 발전은 이미 수억 인구를 빈곤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였고 중국은 2020년에 국내의 극단적인 빈곤을 철저히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는 세계 빈곤감소 사업에 대한 중국의 최대의 기여이다.”고 말했다.

빈곤해탈 난관공략전을 통해 천백년 동안 존재해온 중화민족의 절대적인 빈곤문제가 오늘날 력사적으로 해결되고 있다.

위대한 이 장거는 인류사회발전의 력사에 기록될 만한 장거로서 중국공산당의 령도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전세계에 충분히 증명하고 있다.

/CCTV방송,

편역: 강동춘특파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