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북두위성 산업사슬 폭발적 응용 맞이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07.09일 09:58
  올해 4000여억원 산업가치 창출 예측

6월 23일, 북두위성항법 시스템의 마지막 위성이 위성발사쎈터에서 발사에 성공했다.우리 나라 북두(北斗) 3호 글로벌 위성항법 시스템의 마지막 위성이 6월 23일 오전 서창위성발사쎈터에서 발사에 성공했다.



  20여년 만에 구축된 중국 북두위성항법 시스템이 글로벌 네트워킹을 완수하면서 북두시스템의 글로벌화와 봉사능력은 진일보 완벽화되여 세계 일류의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을 향해 또 한걸음 성큼 나아갔다.

  중국 위성항법시스템관리판공실은 올해 북두위성항법으로 4000억원을 넘는 산업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다. 우리 나라가 구축한 ‘우주 실크로드’는 이미 전세계 120여개 국가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흥 분야에서 북두의 융합 응용

  북두3호 글로벌 위성항법 시스템은 35개 위성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총투자가 100억딸라를 초과했다. 35개 위성 수량은 목전 전세계적으로 첫자리를 차지한다. 위성이 전부 사용에 투입되면 아시아 위성항법에서 북두의 정밀도는 10센치메터 이내로 높아져 GPS의 30센치메터를 릉가할 전망이다.

  상해북두위성항법혁신연구원의 울문현 원장은 “미래는 GPS와 북두위성항법 시스템을 겸용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면서 “누가 누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두가지 시스템 모두가 시장화된 개방적인 신호로 병존하는 것이 기정사실”이라고 말했다.

  2019년 우리 나라 위성항법과 위치 서비스 산업의 총생산량은 3450억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북두와 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융합 발전에 따라 북두의 시공간 정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신흥 산업 생태사슬이 구축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북두 산업의 쾌속 발전을 실현하는 새로운 엔진과 보조장치가 되여 생산, 생활 방식의 변혁과 비즈니스의 끊임없는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우리 나라 화위, 샤오미, OPPO, vivo, 삼성 등 스마트폰 70% 이상이 북두위성항법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 나라 북두 가속보조 GPS시스템(加速辅助定位系统) 리용자 수는 이미 5억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북두 시스템은 휴대폰 단말 설비는 물론 융합응용 분야에서도 새로운 령역을 넓혀가고 있다. 산업인터넷, 사물인터넷, 차량인터넷 등 신흥 응용분야에서 자률주행, 자동주차, 자동물류 등의 혁신응용이 속출하면서 규모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목전 수백만대의 택시, 공공뻐스와 트럭은 모두 북두 전파를 접수한 상황이고 교통운수부에서 건설, 운행중인 영업용 차량 동태감독관리 시스템에 등록된 차량은 이미 65만대를 초과한다.

  산업사슬 폭발적 성장 ‘기대 만발’

  우주에 잘 구축해 지상에서 잘 사용한다. 이는 북두위성이 웨치는 구호이다. 북두 3호 위성의 글로벌 시스템 핵심 성좌 배치가 완수되면서 ‘우주에 잘 구축한다’는 목표와 한발 더 가까워졌다. 미래 북두산업의 발전은‘어떻게 하면 지상에서 잘 리용하는가’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현재 북두의 해당 서비스는 항구 류동량 통제, 재해 예방 등을 아우른다. 그중 최상위 첨단 분야에는 위성 연구개발, GPS네트워크 및 시스템 건설과 관련한 표준 설립, 유지보수 등 업계가 포함된다. 중하유 분야는 단말기(칩), 추적기, 데이터 등 업계가 포함되며 하유 분야의 서비스와 응용단말은 전체 산업사슬중 참여측 규모가 가장 큰 서비스업체와 어플리케이션업체 등이 포함된다.

  ‘중국 위성항법과 위치서비스 산업 발전 백서(2020)’에 따르면 위성항법 기술의 연구개발 및 응용과 직접 관련이 있는 칩,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내비게이션 데이터, 단말 설비, 기초시설 등 산업의 핵심산량은 1166억원에 달해 총생산량의 33.8%를 점하며 북두의 산업에 대한 핵심 가치 기여도는 80%를 초과한다.

  북두위성항법의 위치확인 능력의 글로벌화에 따라 우리 나라 단말 설비 회사의 해외 판매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관련 업계에서는 국외 기업들도 북두 위성항법 가입을 통해 자사 설비를 중국에 진출시키는 것이 더욱 유리해질 것이고 우리 나라 제품의 세계 판매 기회도 상승할 것이라고 제기했다.

  료해한 데 따르면 현재 국산 북두 기초 제품은 120여개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다. 북두 시스템의 국제 협력도 부단히 늘어나면서 북두시스템의 다원협력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유엔 위성항법시스템국제위원회( ICG) 등 다원 플랫폼에서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고 ‘일대일로’국가 및 국제조직과의 협력도 더욱 광범위해지고 있다.

/제1재정넷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한국 걸그룹으로 활동했던 일본인 아이돌 멤버가 최근 일본에서 호스티스로 일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일본의 한 유흥업소 틱톡 계정에는 새로 들어온 여성 호스티스를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여성은 환하게 웃으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연합뉴스] JYP엔터테인먼트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의료원)과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를 위한 협약을 맺고 5억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기부금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인 세브란스병원,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4월 25일, 길림성정부에서는 소식공개회를 개최해 근일 발표한 〈지불 써비스를 한층더 최적화하고 지불 편리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시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해당 ‘실시 방안’은 의 모바일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로인과 외국인 방문객들이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