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해남, '민생 안정' 중점 둔 경제 발전에 속도전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5.25일 15:03
  중국 해남(海南) 경제특구가 '민생 안정'에 중점을 둔 경제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생활 인프라 품질 향상 및 업그레이드

  해남의 약 80%는 농지에 해당하고 이 지역 인구의 60%는 농민이다. 해남은 빈곤퇴치 정책을 펼치며 자유무역항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관련 정책을 통해 나라에서 지정한 해남 5개 빈곤현이 모두 탈(脫)빈곤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64만9천700명의 빈곤 가구가 모두 빈곤에서 벗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시설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경중(琼中) 려(黎)족 묘(苗)족자치현에 거주하는 부모들은 아이들을 도시로 보내기 위해 노력했다. 경중만령(琼中湾岭)학교의 교정은 소와 양으로 가득했으며 전교생은 81명밖에 남지 않았다. 이곳은 현재 새 건물, 합성수지 운동장, 수영장이 들어섰으며 학생 수는 1천100여 명에 이른다.

  의료 서비스 수준도 높아졌다. 해남은 의료인재 모집·채용을 실시하고 해남성 밖에 위치한 51개 병원, 의과대학과 협력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1천249개 기초 의료보건 기구의 표준화 작업을 완수했다.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고속도로 등 교통 인프라 구축과 함께 농촌 식수 안전 프로젝트가 통합·개선됐다.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도 빈곤 행정촌을 모두 커버하고 있을 정도로 전반적인 생활 인프라가 업그레이드됐다.

  각종 제도 활용해 지역 발전 꾀하는 해남

  농촌 진흥사업은 보정(保亭)려족 묘족자치현에 큰 변화를 가져다줬다. 쓰레기가 널려 있던 마을은 농촌 주거환경 정비작업을 거쳐 아름다운 관광 마을로 탈바꿈했다. 버려진 고택은 '농촌 박물관'으로 바뀌어 관광객들의 인기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2019년부터 2년간 농촌 진흥사업을 통해 하이난에 위치한 농촌 지역은 렬악했던 옛 모습에서 벗어났다.

  해남은 ▷농촌에 부족한 인재를 자유무역항 인재 리스트에 포함시켜 관리하고 ▷사회자본 농촌 시장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를 모색하고 있으며 ▷유휴 자원을 활성화해 공유 농장을 조성하는 등 농촌 진흥과 관련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남은 3년여 기간 동안 이미 100개의 행복지수와 관련된 혁신조치를 내놓았다.

  환경 보호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현재 해남난 열대우림 국립공원은 4천403㎢ 범위가 효과적으로 보호되고 있다. 또 올해 초 이 공원의 생태 핵심지역에 위치한 고봉(高峰)촌의 118가구가 깊은 산속에서 다른 곳으로 이주했다.

  자유무역항 건설 프로젝트 '순항' 중

  108개의 새로운 해남 자유무역항 건설 프로젝트가 지난 13일 시작됐다. 덜위치칼리지(Dulwich College)는 얼마 전 착공에 들어갔다. 이는 해로스쿨(Harrow School) 이후 해구(海口)에 글로벌 유명 교육기관이 세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독일 빌레펠트 응용과학 대학교(Bielefeld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는 지난해 양포(洋浦) 경제개발구에 들어섰다. 중국의 해외 대학 프로그램 중 독립 대학 유치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밖에도 해남은 36개 국내외 유명 대학을 유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특수의약품 보험'은 많은 사람에게 환영받고 있다.

  해남성 박오(博鰲) 락성(乐城) 국제의료관광선행구는 지난해 '글로벌 특수의약품 보험'을 출시했다. 이 보험에는 49종의 중국 미출시 신약과 21종의 중국 사회보험 비급여 항암 신약이 포함됐다. 이는 35종류의 악성종양과 2종의 희귀병 치료와 관련된 약품이다.

  경중려족묘족자치현에 거주하는 85세 리(李) 씨는 작년에 폐선암을 진단받은 후 수입된 신약을 사용해야 했다며 약값은 연간 55만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단돈 29원에 가입한 '글로벌 특수의약품 보험' 덕분에 약값을 감당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자유무역항의 '무관세, 낮은 세률, 한층 더 자유로운 정책' 이점을 리용해 해남은 글로벌 소비 부티크 센터 프로젝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소비 부티크와 관련된 제품을 상시 전시·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화통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걸그룹 카라 출신 강지영이 자신의 SNS를 통해 공무원의 불친절을 목격했다는 글을 남겨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강지영이 쏘아올린 해당 글은 곧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으로 번졌다. 그녀는 자신의 SNS에 "소소한 저의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진과 그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