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동방항공 MU5735 항공기 비행사고 응급처리정황에 대한 회보를 청취
중공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에서는 3월 31일 회의를 열고 ‘3.21’동방항공 MU5735 항공기 비행사고 응급처리정황에 대한 회보를 청취하였으며 다음 사업보조에 대해 포치를 하였다. 중공중앙 총서기 습근평이 회의를 사회하고 중요한 연설을 발표하였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기하였다. 동방항공 MU5735 항공기 비행사고가 발생한 후 당중앙에서는 고도의 중시를 돌렸고 습근평총서기는 즉시 중요한 지시를 내렸다. 총서기는 응급시스템을 신속히 가동하고 전력으로 수색과 구조를 조직해야 하며 사후처리를 타당하게 하고 조속히 사고원인을 밝히며 조난자가족을 위한 안위와 봉사를 잘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여러 해당 부문에서는 명령에 따라 움직이고 신속하게 호응하며 민간공항, 응급, 공안, 군대, 위생건강 등 해당 부문과 광서의 여러 방면의 력량을 잘 조직하여 “통일지휘, 책임분공, 세절심도, 과학질서”라는 총체적 요구에 따라 전면적으로 해당 사업을 잘할 것을 요구하였다. 당전 사후처리와 사고조사 등 사업은 질서있게 진행되고 있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이번 사고로 인하여 132명의 조난자가 생긴 것은 아주 비통한 일이다. 우리는 반드시 인민을 첫자리에 놓고 생명을 최고로 여기며 세절에 심입하여 세밀하고 한결같이 사후처리를 잘 해야 한다. 계속하여 조난자들의 유해와 유물을 잘 정리하고 교부하는 등 일처리를 까근하게 잘해야 하며 조난자들을 존엄있게 대우하고 유족들을 따뜻이 위문해야 한다.조난자 유가족들을 더욱 잘 보살피면서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그들로 하여금 위안을 느끼게 해야 한다.
다른 방면으로는 과학적이고 질서있게 사고에 대한 조사를 전개하고 여러 방면의 전문가들을 조직하여 비행데이터와 각 류형의 물질적 증거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조속히 사고 원인과 성질을 규명해야 한다. 안전하고 질서있게 후속보도를 잘해야 한다. 적시적이고 정확하며 공개적이고 투명한 원칙에 따라 지속적으로 소식을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사회의 관심에 답복을 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또 다음과 같이 제기하였다. 반드시 통합적인 발전과 안전을 견지해야 하며 절대로 안전을 희생하는 대가로 발전을 도모해서는 안된다. 여러 방면에서 반드시 심각한 교훈을 섭취하고 재삼 반성하면서 진일보로 안전한 생산책임제를 건전히 하여 안전생산책임을 락착하고 전국적인 안전생산전문대검사를 전개하여 전반적인 위험우환을 제거하며 최대 한도로 각 류형의 사고발생을 방지하고 억제하여 사회적으로 안정된 대국면을 유지해야 한다.
책임을 락착하지 못하고 조치가 적절하지 못하며 정리정돈검사가 형식에 그치는 등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직접 책임자의 책임을 추궁을 할 뿐만 아니라 해당 지도자의 책임도 엄격하게 추궁해야 한다. /길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