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지역에 강한 폭우가 내리면서 도로에서 여러건의 교통고장이 발생했는데 교통경찰은 악천후에 만약 특별히 긴급한 일이 없다면 최대한 외출을 삼가하고 집에 머무는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이라고 당부했다. 만약 확실히 운전하여 외출해야 한다면 운전자는 마땅히 시시각각 비길이 미끄럽고 시선이 흐릿하며 도로에 물이 고인 등 정황에 주의를 돌려야 한다.
미끄러운 비길, 차속도 통제와 차량 안전거리 유지가 관건
비오는 날에는 도로가 미끄럽고 시야가 나쁘며 가시거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주행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차속도를 잘 통제해야 한다.
또한 도로가 미끄러워 지면마찰력도 이와 함께 떨어지기에 차량 안전거리가 넓을수록 자신에게 남겨진 안전브레이크거리도 더 넓어진다.
비길에 운전할 때에는 전조등을 합리하게 사용해야
비 오는 날 고속도로에서 운전할 때 제때에 전조등을 켜면 사고의 발생률을 대폭 낮출 수 있다. 특히 비가 쏟아질 때 만약 빛이 어두울 경우 하향 전조등, 안개등, 차폭등과 전후방등을 켜야 한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큰비가 올 때에는 하이빔을 켜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초래된 반사는 운전자의 시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이 고이면 맹목적으로 물을 건너지 말아야
비 오는 날 운전할 때 가장 번거로운 것이 물이 고인 구간을 만나는 것인데 도시구역 저지대, 지하도 다리에 쉽게 물이 고일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 맞닥뜨리면 절대 맹목적으로 물을 건너면 안된다. 그리고 고속도로에도 꼭 물이 고이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다.
물이 고인 도로에서는 가속페달이나 브레이크를 세게 밟지 말고 조건이 허락되면 살짝살짝 밟는 제동방식을 취해 리탈 및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만약 수위가 비교적 얕으면 방향을 잘 파악하고 핸들을 안정시키며 직선과 저속 주행을 유지하여 두 바퀴가 동시에 고인 물에서 돌아가도록 함으로써 차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해야 한다.
물이 고이면 엔진에 물이 들어가는 것이 가장 두려워
운전하여 물이 고인 로면을 지나갈 때에는 엔진에 물이 들어가는 것이 가장 두렵다. 일단 엔진에 물이 들어가면 엔진이 꺼지고 심지어 엔진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여 손실이 커질 수 있다.
공기흡입구의 높이는 차량이 물을 건널 수 있는 극한지표로서 차종에 따라 공기흡입구의 높이가 다르므로 안전을 위해 바퀴의 절반 이상 물에 잠기면 건너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일단 물에 빠지면 어떻게 스스로를 구해야 하는가?
만약 폭우를 만나면 차 속에서 비를 피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 탑승자는 일단 로면침수위험을 발견하면 빠르게 잠금장치를 열고 내릴 준비를 하거나 즉시 도로변에 주차하고 실내로 대피해야 한다. 차가 물을 건너는 과정에 시동이 꺼지면 일단 랭정함을 유지하고 절대 엔진을 재시동하지 말아야 한다.
이 때 꼭 창문을 빠르게 열어야 한다. 만약 시동이 꺼져 차창과 차문을 열 수 없으면 안전망치 등 날카로운 물건으로 창문의 네 귀퉁이와 가장자리를 두드려 깨뜨릴 수 있다.
교통관리부문은 광범한 운전자에게 비 오는 날 주행할 때에는 주동적으로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운전과정에 로면에 고인 물의 깊이를 판단하고 만약 너무 깊으면 운전해 건너기에 적합하지 않다. 침수된 곳에서 운전할 때에는 저속운전을 하고 최대한 차를 정차하거나 기어를 변속하지 말아야 한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