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단독인터뷰] 43년간 식물인간 간병 "언니, 잘가"

[기타] | 발행시간: 2012.11.28일 09:54

"A promise is a promise... 언니와의 약속 지킨것 뿐"

[CBS<김현정의 뉴스쇼>]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콜린 오바라 (Colleen O'Bara / 고인의 여동생 / 美 마이애미), 통역 이지민 아나운서

지금부터 들려드릴 이야기는 올 한해 지구촌에서 가장 감동적인 사연입니다. 여러분, 43년간 식물인간으로 산다는 게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또 43년간 식물인간을 간병한다는 건 어떤 걸까요? 이 불가능한 일이 미국 플로리다에서 있었습니다. 43년간 극진한 간병을 받았던 식물인간 여성은 최근 세상을 떠났는데요. 이 여성을 간병해 왔던 동생, 콜린 오바라 씨를 오늘 직접 연결해 보죠. 플로리다 연결합니다. 오늘 통역에는 이지민 아나운서가 함께 합니다.

◇ 김현정> 콜린 씨, 나와 계십니까?

◆ 콜린 오바라> 안녕하세요.

◇ 김현정> 지금 심경이 어떤지부터 조심스럽게 질문을 하도록 하죠. 언니가 세상을 떠난 후, 현재 심경은요?

◆ 콜린 오바라> 그리워요. 너무 그립습니다. 언니가 하나님 곁으로, 부모님 곁으로 돌아간 건 기쁜 일이지만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그리움은 어쩔 수 없네요. 사무칠 정도로 보고 싶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43년 전에 언니가 어떻게 하다가 식물인간 상태에 빠지게 된 건가요?

◆ 콜린 오바라> 당뇨병에 걸렸었죠. 그래서 인슐린 약을 투여 받았는데 어린 아이들에게 먹여서는 안 되는 약이었습니다. 곧 부작용이 생겼고, 몸이 굳어져서 약을 토해냈습니다. 곧장 병원으로 달려갔지만 식물인간이 되고 말았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갑자기 쓰러진 언니가 병원에 실려가면서 어머니에게 간절하게 부탁을 한 게 있다고요?

◆ 콜린 오바라> 네. 언니는 병원에 실려가면서 어머니에게 “제 곁을 떠나지 말아주세요. 어머니, 제 곁을 절대 떠나지 말아주세요.” 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어머니는 “그럴게. 결코 떠나지 않을게. 약속하마. 약속은 약속이야. 이 약속 꼭 지키마” 라고 말씀 하셨죠.

◇ 김현정> 그 약속을 자그마치 43년간 지킨 거네요. 그런데 그 오랜 시간 동안 간병을 한다는 게 아무리 가족이더라도 쉬운 일이 아니었을 텐데. 제일 힘들었던 점은 뭡니까? ◆ 콜린 오바라> 없었어요. 아무 것도 없었어요. 잠을 못 자는 게 가장 힘들었지만 언니의 웃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모든 걸 견딜 수 있었습니다. 다만, 비용이 부담이었죠. 돈이 없었으니까요. 그렇지만 그것도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모든 걸 극복할 수 있으니까요.

◇ 김현정> 하지만 그게 아무리 사랑의 힘이더라도, 가족이기 때문에 나는 모든 걸 해 줄 수 있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거든요. 식물인간 상태가 된 환자들은 욕창 때문에 고생하기도 하고, 그래서 간병하는 사람이 잠을 못 자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나가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경제적인 문제도 있고요. 이런 거는 어떻게 헤쳐 나가셨어요?

◆ 콜린 오바라> 물론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이 있죠. 그런데 저희 가족을 위해서 기도해 주는 사람들이 있고, 친절한 이웃들이 전 세계에 있습니다. 그들은 저희에게 2000원, 3000원씩 경제적인 도움도 줍니다. 물론 턱없이 부족하지만요. 그렇지만 괜찮습니다. 견딜만합니다.

◇ 김현정> 경제적인 문제는 그렇게 해결했다 치더라도 욕창은 오래 누워 있는 환자들에게 피해갈 수 없는 고통이라고 하던데요?

◆ 콜린 오바라> 한 번도, 언니는 단 한 번도 욕창에 걸린 적이 없었습니다. 43년간 단 한 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어머니가 혹은 콜린 씨가 간병을 어떻게 했길래, 한 번도 욕창에 걸린 적이 없었을까요?

◆ 콜린 오바라> 매 두 시간마다 언니의 몸을 돌렸어요. 그래서 언니 몸에 그 어떤 압박도 가해지지 않았고요. 저하고 어머니는 90분 이상 잠을 자지 않고, 그렇게 끊임없이 환자의 몸을 돌려서 욕창에 걸리지 않게 했습니다.

◇ 김현정> 두 시간마다 한 번씩 몸을 뒤집느라고 90분 이상 잠을 잔 적이 없군요. 어머니와 콜린 씨가 돌아가면서 옆에 앉아 계속해서 언니를 뒤집어준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지극정성으로 언니를 돌보던 중에 어머니가 2008년에 돌아가셨어요. 그때부터는 온전히 콜린 씨 혼자서 언니를 돌봐야 했는데, 더 힘들지는 않았습니까?

◆ 콜린 오바라> 음.. 그저 우리 엄마가 했던 일을 제가 했을 뿐입니다. 저는 그냥 최선을 다했을 뿐이에요.

◇ 김현정> 43년 동안 언니를 간병하는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추억이랄까요, 이런 게 있을까요?

◆ 콜린 오바라> 말을 할 수 없고, 움직일 수도 없었지만 저와 어머니를 위해 항상 웃어주던 얼굴이 생각나요.

◇ 김현정> 43년간 식물인간인 언니를 간병해온 동생 콜린 씨. 지금 현지 연결해서 인터뷰를 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전 세계를 울렸죠. 사실 식물인간 상태로 43년을 산다는 것이 의학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이 가족은 사랑의 힘으로 43년간 언니를 지켰습니다. 콜린씨는 원래 직업이 뭔가요?

◆ 콜린 오바라> 말을 돌보는 조련사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언니를 돌볼 때는 직업을 어떻게 하셨나요?

◆ 콜린 오바라> 저에게는 언니 외에는 아무 것도 신경 쓸 겨를이 없었어요. 그냥 언니를 밤낮으로 돌보기만 했어요.

◇ 김현정> 콜린 씨. 아마 언니가 많이 보고 싶을 거예요. 하늘에서 언니가 듣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 콜린 오바라> 지금도 언니하고 항상 얘기를 합니다.

◇ 김현정> 어떤 이야기들을 항상 주고받으세요?

◆ 콜린 오바라> 언니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비록 그녀가 제 말을 들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얼마나 사랑하고 그리워하는지 말해 주고 싶네요.

◇ 김현정> 아마 전세계에도 콜린 씨와 비슷한 상황에, 같은 고통으로 신음하고 있는 가족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여기 한국은 물론이고요. 이분들에게도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끝으로 한 말씀 해 주시죠.

◆ 콜린 오바라> 하나님을 믿고 기도하세요. 어려움을 헤쳐 나갈 길을 알려주실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겨낼 수 있을 만큼의 시련만 주십니다. 결코 그 믿음을 잃지 마세요.

◇ 김현정> 어려운 상황에서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아마 콜린 씨의 이 이야기로 용기를 갖게 된 어려운 이웃들이 많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콜린 씨도 오히려 언니에게 배운 것도 있다. 그것은 조건 없는 사랑이다, 이렇게 끝까지 우리를 울리고 인사를 해 주시네요.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노컷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2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80%
10대 0%
20대 40%
30대 20%
40대 0%
50대 2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