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가 왜?" 공무원들 뚜껑 열리자마자 `멘붕`

[기타] | 발행시간: 2013.01.16일 02:13
정부 세종청사 공무원들이 15일 청사 사무실에서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의 정부조직 개편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15일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한 후 기능이 축소되는 부처 공무원들은 안타까움과 불안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부처 위상이 하락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정원이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면 부활하는 부처로 옮겨가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예산 3분의 1 날아간 교과부

미래창조과학부로 과학기술 부문을 이전함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부로 바뀌고, 규모는 절반으로 축소된다. 앞으로 부처별 업무 조정 과정에서 대학 관련 업무 등도 다른 부서로 옮겨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교과부 1년 예산 57조원 가운데 초·중·고 교부금 41조원과 사회복지분야 3조8000억원 등 경직성 예산을 빼면 교과부가 실제 관장하는 예산은 12조원 정도다. 이 중 3분의 1이 넘는 4조2000억원의 과학 예산이 빠져나간다. 부처별 업무 분장이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교과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산하 출연연구원, 기초연구정책국(원천연구·미래기술·융합기술) 등 과학 관련 부문이 모두 미래창조과학부로 이전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교육과 과학이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었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일각에서 제기됐던 대학 부문의 미래창조과학부 이전 가능성도 아직 남아 있어 교과부 내 교육분야 공무원들은 여전히 마음을 졸이고 있다. 교육부문의 한 국장은 “대학이 과학부처 소관으로 바뀌면 연구개발 기능 비중이 낮은 대부분의 대학들을 지원하고 감독하는 기능은 크게 약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토부 “예견된 일”

국토해양부는 해양수산부 부활이 예견됐던 일인 만큼 겉으로는 무덤덤한 모습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새 정부의 해수부 부활 의지가 강해 이미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아쉬워하는 분위기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통과 물류 등의 육·해·공 통합 시너지 효과가 사라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전했다. 해수부의 부활로 교통과 물류 정책을 수립할 때 육상과 항공은 국토부가, 해상은 해수부가 관할함에 따라 업무 비효율이 발생할 것이라는 얘기다. 한 국토부 직원은 “부처를 떼었다 붙였다 하는 게 국가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해양정책국 직원들은 기대반 우려반이다. ‘국토부 2중대’였던 찬밥신세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면에서는 기대가 크지만 부산 등 지방에서 근무하게 되면 거처를 옮겨야 하는 새로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해양정책국 관계자는 “대통령 당선인이 해수부 부활을 통해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한 만큼 앞으로 할 일이 많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당황하는 농림부

농림수산식품부 공무원들은 이번 발표에 크게 당황하고 있다. 수산과 식품정책 기능이 다시 떨어져나갈 경우 부처의 업무 축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해양 업무 이관은 이미 예상했던 것이지만 식품 분야를 다시 떼놓는 것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며 “이관 업무가 아직 결정되지 않은 만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 5년간 식품산업 육성, 한식세계화 등을 벌였고 농림과 식품의 시너지가 크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식품정책을 다시 이관하면 농축산업 육성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수산 부문 공무원들은 표정관리를 하는 분위기다. 지난 5년간 인력과 예산 등에서 농업 부문에 비해 홀대받았다고 생각했는데 해양수산부로 가면 그 한을 풀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축산 관련 공무원들도 ‘축산’이라는 명칭이 처음 부처에 등장한 만큼 역할이 커질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한국경제 강현우/김진수/김유미 기자 hkang@hankyung.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25%
30대 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25%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