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이 北미사일 연료통’ 정부 당국이 지난해 북한이 발사했던 장거리 미사일 엔진 부품 등에 대한 분석 작업을 사실상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21일 해군 장병들이 이 미사일의 연료통 등 잔해를 서해상에서 찾아내 갑판 위로 끌어올리고 있다. 문화일보 자료사진
군 당국이 북한의 ‘12·12 장거리 미사일(은하 3호)’ 발사 도발 이후 서해상에서 인양한 1단 추진체의 엔진 잔해를 정밀 분석한 결과, 엔진 부품은 중국·러시아·유럽 국가 등 최소한 4∼5개국으로부터 밀수한 부품을 조립한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이 사용한 이들 엔진 부품 관련 밀수품들은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및 대량파괴무기(WMD) 확산방지구상(PSI)에서 금지한 품목들일 가능성이 높아 향후 국제사회의 추가적인 대북제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외교안보 당국의 한 고위 관계자는 16일 문화일보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지난해 12월 말 추가 인양한 북한 미사일 엔진 잔해를 보름가량 분석해 왔다”며 “어떤 재질로 만들어졌고, 어느 부품은 중국제를 사용했으며, 어느 부품은 북한이 자체 생산했고, 어느 부품은 밀수를 해서 조립한 것인지에 대한 잠정 분석이 끝났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간단한 부품은 북한이 자체 제작했으나 동체 재질로 사용된 알루미늄합금(AlMg6)과 제어장치 계통의 압력센서, 전기배선 부품 등은 자체 생산 가능성보다 중국과 러시아 등 미사일 강국에서 밀수했거나 유럽 등 선진국의 이중용도 품목을 밀수한 뒤 미사일용으로 전용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지난해 12월 26∼27일 군산 서방 160㎞ 지점 해저에서 엔진 잔해물 6점과 기타 소형 잔해물들을 인양한 뒤 국방과학연구소(ADD)·국방정보본부·국군정보사령부·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문가로 구성된 민·군합동조사단이 ▲엔진 연소실 설계방식 ▲연료와 산화제 공급 터보 펌프 및 인젝터 ▲가스발생기 등의 기술을 분석해 왔다.(문화일보 2012년 12월 28일자 1·3면 참조)
국방 당국의 다른 관계자는 이날 “은하 3호 엔진 부품은 국제사회가 북한에 수출입을 금지한 품목뿐만 아니라 일반 이중용도 품목도 있다”며 “밀수경로에 대해서는 당사국과의 외교문제도 있어 일반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화일보 김상협·신보영 기자 jupiter@munh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