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유통/소비자
  • 작게
  • 원본
  • 크게

"동대문에 떴다하면 '저승사자' 소리 들어요"

[기타] | 발행시간: 2013.06.05일 03:42

‘짝퉁 시장의 저승사자’로 불리는 서울 중구청 시장경제과 정정재(오른쪽) 주임이 지난달 31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앞 노점에서 모조품 단속을 하고 있다. 김주성기자 poem@hk.co.kr

■ '짝퉁 단속' 서울 중구청 정정재 주임

명동·남대문까지 새벽마다 짝퉁 노점 단속 11개월간 250억 상당 적발

"생계 막는다 비판 있지만 남의 상표 그대로 베낀 범죄물품 방치할 수 없어"

지난달 31일 오후 11시 서울 중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앞에 늘어선 수십 개의 천막들이 일제히 노란색 불빛을 내뿜었다. 하루 거래액만 수억 원. 국내 최대'짝퉁시장'으로 꼽히는 노점상 거리다. 폭 3m 남짓한 인도는 심야 쇼핑을 즐기러 온 인파로 가득찼다.

정정재(47) 서울 중구청 시장경제과 주임이 주한유럽상공회의소 직원들과 함께 이 곳에 나타나기 전까지 상인 방모(34)씨도 이태리 고가 브랜드 D사의 로고가 박힌 짝퉁 티셔츠 수십 장을 진열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잠시 뒤 이웃 상인으로부터 "그가 떴다"는 말이 전달됐고, 방씨는 커다란 가방에 황급히 물건들을 쑤셔 넣기 시작했다.

그러나 어느새 정 주임이 방씨의 뒤를 막아 섰다. "먹고 살려는 사람들한테 이렇게까지 해야 되냐"며 삿대질을 해대는 주변 상인들의 항의에도 정 주임은 표정 하나 변하지 않았다. 이날 방씨의 가방에선 정품가 2,000만원 상당의 짝퉁 티셔츠들이 쏟아져 나왔고, 전량 압수 조치됐다.

'짝퉁 천국'으로 불리는 한국, 그 중에서도 위조상품 유통의 핵심으로 지목되는 명동, 남대문, 동대문 시장의 노점상에게 정 주임은 '저승사자'로 통한다.

암시장 전문조사 사이트인 '하보스코프닷컴(havocscope.com)'에 따르면 한국의 위조상품 시장은 260억달러(약 29조원) 규모. 세계 11위에 해당한다.

정 주임이 명동, 동대문시장 일대에서 본격적으로 단속을 시작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적발한 짝퉁만 4만여점. 정품가격으로 무려 250억원에 달한다. '어차피 못 없앤다'는 인식 때문에 단속에 소극적이었던 시절 짭짤한 돈 맛을 봤던 짝퉁 노점들이 정 주임의 등장 이후 된서리를 맞은 것이다.

정 주임은 단호하고 끈질기게 짝퉁 단속을 하는 '독종'이다. 명동에서 물건을 버리고 도망친 짝퉁 상인을 8시간 넘게 기다려 새벽 1시쯤 붙잡아 고발한 적도 있다. 침 뱉고 욕설하는 상인들에게 둘러싸여 협박과 폭행까지 당했지만 주말 휴일도 반납하고, 새벽마다 단속에 나서는 그다.

한국의 짝퉁 시장에 수년 간 골머리를 앓았던 주한유럽상공회의소는 정 주임에게 지난해 11월부터 2명의 상표법 전문가와 단속차량을 지원하고 있을 정도다. 실제로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중구청이 적발한 1만2,214점의 압수물 중 68%가 샤넬과 루이비통 등 유럽 브랜드다.

짝퉁을 파는 생계형 노점상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정 주임은 가짜 상품 때문에 품질 좋은 국내 브랜드의 입지가 좁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 주임은 "터무니 없이 저렴한 가격에 해외 명품 브랜드와 똑같이 만든 물건을 파는데 누가 국산을 사겠냐"며 "짝퉁 상인들 먹고 살게 하겠다고 국내의 성실한 기업들을 망하게 할 순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정 주임은 "명품브랜드의 짝퉁 지갑을 쓰레기 봉지에 담아 세워두거나 샘플만 꺼내 놓고 구매의사를 밝힌 손님과 물건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등 짝퉁 판매 수법이 점점 더 교묘해지고 있다"며 "가족을 가만 두지 않겠다는 상인들의 협박을 들을 땐 여전히 상처를 받지만 짝퉁 판매는 남의 디자인을 훔치는 범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짝퉁 근절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조아름기자 archo1206@hk.co.kr

한국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4%
10대 0%
20대 32%
30대 18%
40대 9%
50대 0%
60대 5%
70대 0%
여성 36%
10대 0%
20대 27%
30대 9%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