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40여년간 집념 하나로 지질탐사에 헌신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12.03일 10:35

(흑룡강신문=하얼빈) “강철, 유색금속, 기본화학, 건설재료 등 공업분야는 광산자원을 떠나 효과적인 생산을 할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금속광산탐사, 압전수정(压电水晶)광산탐사, 경관지구화학연구 등 령역의 전문가인 박청룡옹은 “지하자원의 연구와 개발이 힘든 요즘 반드시 리론과 모식의 지도 그리고 지구화학방법으로 광산을 탐사해내야 합니다.”라고 주장한다.

  “나라와 민족은 부흥은 현대화 공업의 발전, 특히 중공업의 발전 여부에 달립니다. 그중 강철, 유색금속, 기본화학, 건설재료 등 공업분야는 광산자원을 떠나 효과적인 생산을 할수 없습니다.”

  1일,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박청룡옹은 론문집을 펼쳐놓고 운을 떼였다.

  “찾기 쉬운 광산은 모두 일찍 탐사해냈기에 현재 지질탐사사업의 난이도가 나날이 커가고 있는것이 현재 국제적으로 공통으로 안고있는 문제입니다.” 라고 하면서 “리론적 탐사(理论找矿), 모식적 탐사(模式找矿),지구화학(地球化学) 등 방법을 운용하는것은 탐사능률을 제고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일으킵니다. 자료에 따르면 최근 세계적으로 탐사해낸 40여개 대형 광상(矿床)중 80%가 리론적 탐사와 모식적 탐사의 지도하에 발견한것입니다.”

  전업성이 강한 지질학 리론이였지만 차근차근 해석하는 그의 관점은 쉽게 리해되였다.

  “지질사업은 지하자원탐사외 농업지질, 환경지질, 의학지질 등 봉사령역을 넓혀 지질사업으로 하여금 사람들의 생활과 일층 밀접히 련계하여야 합니다. 즉 농업용 광산자원을 발견해 린(磷),류(硫),칼리암염(钾盐)등 성분을 화학비료와 농약을 생산하는데 리용할수 있고 이탄지(泥炭地)가 분포된 곳은 토양개량과 유기농비료를 생산하는데 우월한 조건을 마련할수있구요. 또한 지역의 물, 토양, 지하암석 등에 대한 검측을 통해 환경오염과 지방병의 근원을 찾아낼수 있지요”

  그의 일가견은 그토록 조리정연하고 중점이 명확하였다.

  “제5지질조사소의 구역지구화학탐사사업의 정밀한 연구를 거친 성과자료는 농업, 환경, 의학 등 방면에 충분히 리용되여 꼭 사회의 발전에 기여를 할수 있을것입니다. 이는 연변부흥, 길림부흥, 나아서 중화부흥의 꿈을 현실로 실현하는데 튼실한 밑거름으로 될수 있지요”

  그는 앞날에 대한 확신으로 신심가득하였다.

  박청룡옹이 집필한“길림성 1:20만 구역화탐중 일부광산비정상분산모식”이란 론문은 “중국과학교육론문선집”(4집)에 기재되였고 다른 한 론문“길림성경관지구화학특징 연구보고”는 영예롭게 지질광산부 과학기술성과 2등상을 수여받았다. 고급공정사인 박청룡옹은 “중국전문가대사전”, “중국지질 광업가렬전”, “당대소수민족명인록” 등 대형 인물사전에 등록되였고 1992년부터 국무원에서 비준한 정부 특별수당금을 발급받게 되였다.

  “산전수전 다 겪으면서 지질을 탐사하고 광산자원을 개발하는데 평생을 보냈지요. 비록 몸은 고달프고 생활은 간고하였지만 하는 일이 좋아서 항상 심정은 즐겁고 할수록 힘이 샘솟았지요. 해놓은 일은 작았지만 당과 정부, 사회의 충분한 긍정을 받고 수두룩한 영예를 받아안았지요. 한편으로 미안한 생각이 들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만큼 인생이 즐겁고 가슴이 벅찹니다.”

  40여년간 지질탐사에 대한 집념 하나로 우리나라 지구화학탐사연구에 새로운 한획을 그은 자신의 생애를 되돌이키는 박청룡옹의 얼굴엔 흐뭇한 미소가 활짝 피였다.

  박청룡 프로필:

  1937년 5월 19일, 화룡현에서 태여난 박청룡옹(76살)은 1962년 장춘지질학원 탐사계 금속과 비금속전업을 졸업한후 지질사업에 몸을 담그게 되였다. 1964년 연길현 로투구에 자리잡은 지질부 제1광산공사 634지질대에 조동되여 그동안 왕청현 라자구 묘구 수정광산, 훈춘현 왜자구 수정광점(矿点) 등 매장량이 풍부하고 개발전망이 밝은 수많은 광산과 광점들을 탐사해냈다. 그후 길림성지질광산국 제5지질조사소에서(원 부총공정사) 화학탐사사업을 하게 되였다. 정년퇴직후에는 제5지질조사소와 길림성지질연구소의 고문으로 초빙되여 인재양성과 기술지도에 정열을 몰부었다.

  출처: 연변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