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행복의 7가지 필수 요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4.14일 18:22
우리는 지쳐 있다. 매일 전력질주 하는 톱니바퀴 같은 나날이 반복되는 사이, 그저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다.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이러고 있지? 행복이란 게 정말 사치가 되어버린 세상일까... 불안감이 스물스물 치켜 드는데. 잠시 쉬어가기 위해 행복해지는 ‘사소한’ 방법을 일곱 가지 정리해 보았다.



7. 문화생활




(123RF)

예술, 발레, 등의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행복하고 건강하다고 2011 역학 저널이 말한다. 소득 수준을 고려하고서라도 그렇다고 한다.

남성들은 이 외에도 야외 취미생활이나 봉사 등의 신체활동 또한 행복수준과 연관 있었다.

또한, 여성 중 가장 성격이 밝은 부류는 교회와 스포츠 이벤트에 모두 활발히 참가했다.

어쩌면 원래부터 행복한 사람들이 더욱 더 적극적으로 문화활동을 즐기는 것일 수도 있다. 어찌 되었건 이 연구가 전달하는 바는 명확하다: 밖에 나가 노는 게 행복을 저해하지는 않다.



6. 반려동물



(123RF)

2011년 발표된 성격과 사회심리학 논문에 따르면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반려동물이 자존감과 소속감, 삶의 의미를 준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러한 반려동물은 사람 친구와 마찬가지로 심리적 안정감을 주었다.

물론, 제대로 돌봐줄 수 있는 재정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만이 반려동물을 키울 자격이 있다. 매일 산책시키고 배설물을 치워주고 개가 시끄럽게 짖는다고 성질 내는 이웃을 달랠 자신이 없다면 다육식물이나 허브를 키워보는 것도 좋다.



5. 감사 표현



(123RF)

식상한 얘기겠지만, 긍정적인 생각이야말로 행복감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한 임상심리학 저널은, 매주 자신에게 일어난 세 가지 좋은 일을 적는 습관을 가지라고 역설했다.

이 저널은, 감사편지를 쓰는 사람들이 몇 주간 지속되는 행복감을 느꼈다고 발표했다. 이 사람들은 재미있게도 자신이 쓴 편지를 전달하지 않고도 커다란 행복감을 느꼈다고 한다.



4. 이타심



(123RF)

2008년 사이언스지에 실린 한 연구 결과는 자신에게만 돈을 쓰는 사람보다 남을 위해 돈을 쓰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이타적인 행동에 자원한 사람들이 스스로만 돌본 사람보다 장수했다는 2011 심리 건강 잡지 내용도 있다.

2006년에는 이타적인 사람들이 더 행복한 결혼생활을 가진다는 논문도 발표되었다.



3. 추억



(123RF)

지나간 기억을 예쁘게 재조명하는 것은 긍정적이고 행복한 삶의 태도에 중요하다.

2011년 발표된 “성격과 개인간의 편차” 논문은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사람들에게 과거를 긍정적으로 추억하는 습관이 있다고 했다. 행복했던 기억을 자주 회상하고, 좌절했던 기억들은 긍정적으로 재해석해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2. 성생활




(123RF)

2008년 발표된 성건강 저널은 폐경이 지난 여성 중 원활한 성생활을 즐기는 여성들이 전반적으로 더 행복했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신혼부부들 가운데서도 신경질적인 사람들이 성관계를 통해 불안감을 해소 시켰다는 내용이 있다.

포옹과 신체적인 애정표현은 남성들에게도 긍정적 효과를 일으켰다.



1. 뭐든 적당히



(123RF)

2011년 한 연구결과는 지나치게 의식적으로 행복을 추구한 사람들이 되려 불행함을 알렸다.

“행복하고 싶다”는 집착이 도리어 이미 가지고 있는 행복요소를 깎아내린다는 것이다.

이는 어쩌면 행복의 조건을 너무 높이 세우는 것 때문일 것이라고 미국 덴버 대학교의 심리학 조교수 아이리스 모스가 말했다.

개인적인 행복과 성취만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느라 정작 가족과 친구들에게 소홀하고, 그 때문에 진정한 행복을 잃는다는 것이다.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활동들을 일상 속에서 찾아 반복하는 것이 이론적인 행복을 찾아 헤매는 것보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