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하이힐, 깔창'이 부르는 관절질환 3가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4.19일 09:13
큰 키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하이힐과 키높이 깔창을 자주 착용하는 애호가들이 늘고 있다. 그런데 굽이 높은 신발을 신으면 신발이 벗겨지지 않도록 발과 무릎에 과도한 힘을 주게 되면서 무릎, 발목, 발가락 등의 관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우리 몸은 가만히 서 있어도 체중의 2배에 달하는 하중에 시달리는데, 높은 굽의 신발을 신으면 발 앞쪽 관절에 무게가 쏠리고, 무게 중심을 잡기 위해 자세 불균형이 유발되면서 뼈와 관절의 변형을 가져오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하이힐과 깔창이 부르는 질환을 알아본다.

◆ 하이힐, 깔창이 부르는 질환 3가지



구두와 하이힐

1. 엄지발가락이 휘는 ‘무지외반증’

‘하이힐 병’으로도 불리는 무지외반증은 발끝이 조여지면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휨과 동시에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을 말한다. 엄지발가락 부위가 튀어나와 미용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고,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무지외반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몇 년 새 꾸준히 늘고 있는데, 여성이 남성보다 5~6배 정도 많고, 남성환자도 급증하고 있다. 무지외반증은 유전적 원인과 함께 뾰쪽한 신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엄지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부위의 통증이 있거나 발의 볼 쪽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야 한다.

[대처법]

무지외반증 예방을 위해서는 운동화처럼 발볼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엄지발가락 돌출 부위 등이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속에 교정 안창을 넣기도 한다. 무지외반증으로 진단받은 경우, 뼈를 바로 잡아주고 인대, 근육 등을 함께 정렬해 주는 교정술이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2. 발바닥에 염증 생기는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족저근막’이라는 막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한다. 족저근막염은 원래 마라톤, 등산, 조깅 등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과체중의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런데 하이힐을 착용하면 체중이 앞쪽으로 쏠려 족저근막을 악화시키다 보니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주 발생한다.

또한, 굽이 너무 낮은 경우도 충격 흡수가 안 돼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어 ‘플랫슈즈’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 발을 디딜 때 발바닥으로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걸을 때 발뒤꿈치 부분이 아프다면 의심해봐야 한다.

[대처법]

발바닥에 무리를 주는 잘못된 걸음걸이로 걷고 있는지, 너무 많은 운동을 하고 있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한다. 하이힐과 깔창의 착용은 주 3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염증이 생겼다면 족저근막 부위에 체외충격파를 가해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등을 고려할 수 있다.

3. 무릎에서 뚝뚝 소리 나는 ‘연골연화증’

무릎의 통증

연골연화증은 무릎을 굽혔다 펴는 과정에서 마찰을 줄여주는 ‘슬개골 연골’이 밖으로 빠져나오는 질환으로, 하이힐의 잦은 착용 등으로 젊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고 있다.

연골연화증이 있으면 무릎 관절에 무력감이 오고, 운동 시 통증을 호소하며 점프를 할 때 통증을 느끼게 된다. 계단을 오르내리기 어려워지는데 내리막길에서 통증이 특히 심하다. 또한,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 있으면 통증을 느끼고, 펴면 통증이 없어지는 특징이 있다..

[대처법]

연골연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하이힐 착용 등 무릎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연골연화증 초기에는 찜질이나 근력 강화 운동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관절에 심한 압박이 가지 않도록 쪼그려 앉기나 등산 등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관절염이 심하거나 증상이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 하이힐, 깔창으로 인한 질환 피하려면?

1. 앞이 뾰족하지 않고 둥글며 발볼이 넉넉한 신발을 신는다.

2. 4cm 이상의 깔창과 하이힐을 주 3일, 6시간 이상 착용하지 않는다.

3. 구두 굽은 낮고 ‘푹신한 밑창’이 있는 신발을 착용한다.

4. 구두 굽을 자주 갈아주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신발 속에 미끄럼 방지 깔창이나 스타킹을 착용한다.

6. 높은 굽의 신발을 신었을 때는 자세를 자주 바꿔준다.

7. 신발을 벗고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트로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 '김호중'이 최근 교통사고를 내고 달아낸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그의 소속사 대표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매니저에 김호중을 대신해 경찰에 출석하라고 지시한 이가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김호중은 지난 9일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사실은 유부남, 자녀도 2명" 손태진, '불타는 트롯맨' 의혹에 솔직 고백

"사실은 유부남, 자녀도 2명" 손태진, '불타는 트롯맨' 의혹에 솔직 고백

사진=나남뉴스 '불타는 트롯맨' 우승자 손태진이 소문으로 떠돌던 유부남 의혹에 솔직한 답변을 내놓았다. 오는 17일 방송하는 MBN '전현무계획'에서는 전라도 로컬 맛집 검증에 나선 전현무, 곽튜브, 손태진이 등장한다. 손맛으로 유명한 전라도 제철 맛집은 광주, 나

"시부모님 백화점 오너" 김정은, '♥연봉 10억 남편' 직업 공개 깜짝

"시부모님 백화점 오너" 김정은, '♥연봉 10억 남편' 직업 공개 깜짝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정은이 연봉 10억원을 받는 자산가 남편의 직업을 밝혀 이목을 끌었다. 지난 15일 이경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르크크 이경규'에는 배우 김정은이 게스트로 출연해 토크 시간을 가졌다. 평소 홍콩에 머무른다고 알려진 김정은에게 이경규는 "

"돈 필요 없어요" 김호중 팬카페, 뺑소니 논란 속 기부했다 '퇴짜 당해'

"돈 필요 없어요" 김호중 팬카페, 뺑소니 논란 속 기부했다 '퇴짜 당해'

사진=나남뉴스 가수 김호중이 뺑소니, 운전자 바꿔치기, 음주운전 의혹 등 각종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팬클럽의 기부금이 전액 반환된 사실이 알려졌다. 이날 16일 김호중의 팬클럽 '아리스'는 학대 피해를 당한 아동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비영리단체 희망조약돌에 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