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공유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확산한가운데 자전거 주차 문제가 뜨거운 화두로 등장했다.
3일 차이나데일리와 장쑤왕(江蘇網) 등에 따르면 상하이시 인민대표대회(인대) 위원인 장샤오칭은 최근 “자전거 불법 주차 기록을 시민의 신용도 기록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상하이시 정치협상회의(정협) 위원인 왕루루는 “자전거 공유 서비스 기업이 앞장서서 지방정부 당국과 자전거 주차 가능한 곳이 어디인지를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사용자들도 자전거 사용 시 실명으로 등록해야 하고 주차 규정을 위반하면 처벌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자전거 공유 서비스는 이용자가 보증금을 낸 뒤 시간당 1위안 정도의 사용료만으로 자전거를 빌려 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용자들은 휴대전화의 자전거 공유 앱을 활용, 자전거 위치를 확인한 뒤 잠금잠치를 해제하고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에 자전거를 두면 된다.
편리한 서비스이지만 불만이 나오는 것은 공유 자전거가 급증하면서 시민 불편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질서의식이 성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유 자전거를 아무 데나 방치하는 사례가 늘면서 보행자 민원도 확산하고 있다.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에는 보급된 자전거가 10만대 이상이다. 본격 서비스가 개시된 지 1년도 안 됐으니 자전거 보급은 이제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난징(南京)에도 10만대 이상이 보급됐다. 모바이크는 이달 들어 산둥(山東), 지난(濟南)에 1만1000대의 자전거를 투입하며 시장 확장에 들어갔다. 올해 국내 100개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활용도와 중국 인구(약 14억명)를 감안한다면 수백만대 보급은 시간문제다.
당국은 자전거 주차비를 징수하려 하지만 이용자들은 공유 서비스 자전거라는 점에서 주차비까지 낼 이유는 없다는 입장이다. 중신넷
출처: 료녕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