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학생기차표 어떻게 구매하나? 완전공략 소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8.12일 11:12



  또 한해 개학시즌이다. 갓 합격통지서를 받은 예비신입생이나 학교로 돌아갈 재학생들은 모두 학생표를 구매해야 한다. 아래 학생려객들이 학생기차표 구매와 관련해 몇가지 중점문제를 정리해 소개한다.

  어떤 조건에 부합되여야 학생표를 구매할 수 있는가?

  ◆ 국가교육 주관 부문에서 비준한 학력교육자격이 있는 일반대학, 전문대학(사립대학, 군사학원 포함), 중등전문학교, 기공학교, 중학교, 소학교에 다니는 급여수입이 없는 학생, 연구생.◆ 가정거주지(아버지나 어머니중 어느 일방 거주지)와 학교 소재지가 부동한 도시에 있어야 한다.◆ 대학, 중등전문학교 학생은 학교 공인이 찍힌 할인우대증빙서, 학생기차표 우대카드와 학교등록 학생증을 소지해야 하고 신입생은 학교 입학통지서, 졸업생은 학교 서면증명서, 소학생은 학교 서면증명서가 있어야 한다.◆ 할인승차 구간내여야 하고 할인승차 구간은 가정거주지와 학교(실습장소) 사이까지만 가능하다.

  어떤 경우에 학생표를 발매할 수 없는가?

  ◆학교 소재지에 아버지 또는 어머니중 일방이 있을 경우;◆학생이 휴학, 복학, 전학, 퇴학할 경우;◆학생이 학교와 실습장소를 오갈 경우;◆학생증이 제시간에 학교등록을 하지 않았을 경우;◆학생증 우대승차구간이 변경되였으나 학교 공인을 찍지 않았을 경우;◆ ’학생기차표 할인카드’가 없거나 ‘학생기차표 할인카드’ 식별이 불가능하거나 학생증 기재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학생표로 몇차례 승차할인을 받을 수 있을가?

  매 학년 승차 할인회수는 우대승차구간에 한해서 두차례 왕복할 수 있다. 그 해에 사용하지 않은 회수는 다음 해로 넘길 수 없다. 환승기차표는 1차례의 할인 회수만 삭감되지만 구매구간의 련결성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학생표는 자질검증 필요

  학생려객은 매 학년마다 첫 승차전에 기차역의 지정 매표창구 혹은 자동발권기를 리용해 자질검증을 받아야 한다. 한 방면으로 해당 학생이 여전히 이 학교에 재학 중인지를 확인하고 다른 한 방면으로 학생려객의 할인승차 구간이 본인의 기본정보와 부합하는지를 체크한다.

  그럼 어떻게 학생표 자질검증수속을 밟아야 하는가?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할인자질을 바인딩(绑定)한다.

  둘째: 학생 할인표 자질을 바인딩한다.

  셋째: 바인딩 숙지사항을 열독한다.

  넷째: 학생증과 제2대 신분증을 넣는다.

  자질검증에 성공한 후 학생려객은 직접 자동검표기에 신분증을 찍기만 하면 학생기차표 검증을 마칠 수 있다.

  만약 자동발권기에서 자질검증수속을 밟을 수 없다면 학교에서 등록할 때 승차구간역이나 본인의 기본정보를 잘못 기재했을 가능성이 있기에 기차역 지정 매표창구에 가서 해결해야 한다.

  렬차에서 학생의 할인자질을 판별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렬차에서 학생에게 할인자질이 있는지 판별할 수 없다면(신입생과 졸업생 제외) 반드시 운임추가 차액수속을 밟아야 하며 아울러 전자려객운수기록을 발부해야 한다(특수한 상황에서 종이려객운수기록을 발부할 수 있다).

  학생은 기차역에 도착한 후 운임추가차표, 학생할인우대증과 매표시 사용한 신분증(종이려객운수기록을 발부받았다면 함께 소지해야 함)으로 30일내에 전국 임의의 기차역 환불창구에서 자질검증과 환불수속을 밟을 수 있다.

  기차역에서는 학생할인우대권이 관련 규정에 부합된다는 것을 확인한 후 자격검증수속을 처리하고 학생의 기차표 할인카드 회수를 삭감한다. 학생의 운임추가차표를 환불할 때에는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으며 운임추가기차표의 수수료는 환불할 수 없다.

  구간을 초과해 기차를 탑승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생할인우대증에 기재된 기차역에 급행렬차 혹은 직행렬차가 정차하는 기차역이 없을 때 해당 역에서 가장 가까운 역에서 학생표를 발매할 수 있다(학생할인우대증에서 규정한 구간을 초과할 수 있다). 때문에 학생할인증에 기재된 구간을 초과하여 기차를 탑승할 때 구간을 초과한 부분은 일반려객기차표 가격으로 처리하여 차액을 받는다. 규정된 조건에 부합되지 않고 학생할인우대증에 기재된 구간을 초과하여 기차에 탑승하면 전 구간 정가에 따라 차액을 산정한다.

  학생표 할인규칙은 어떤가?

  일반려객열차 좌석은 50% 할인받을 수 있고 동력분산식렬차 2등석은 공개료금의 2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신입생은 어떻게 표를 구매해야 할가?

  ①합격통지서와 본인의 유효 신분증 원본을 소지하고 기차역 인공매표창구에서 표를 구입하면 된다.

  ②철도 12306 홈페이지, 앱에서 학생표를 구입하고 탑승자 추가시 려객류형을 '학생'으로 선택하면 된다.

  신입생(졸업생)이 학생표를 구매한 후 기차역에 진입하려면?

  신입생(졸업생)은 학생우대카드가 없기에 학생자질심사를 받을 수 없다. 때문에 신입생은 입학통지서(졸업생은 학교에서 발부한 서명증명서)와 매표시 사용한 신분증을 소지한 후 인공개찰통로를 통해 역에 진입하고 기차를 탑승하면 된다.

  출처:인민넷 조문판

  편집:김선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