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 개혁에 관한 6문 6답!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2.21일 09:23



  최근 종업원기본의료보험 외래진찰 공제보장메커니즘이 일부 지역에서 잇따라 실행되였다. 새 정책 시행후 사회의 보편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일부 보험참가자들은 “개혁후 개인계좌의 ‘돈’이 적어진 것을 발견하고 이로 인해 개인 의료보험대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가”고 걱정하고 있다.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개혁 이후 사회 대중들이 보편적으로 관심하는 보험참가자의 권익변화 등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답문한다.

  1. 왜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개혁을 실행하는가?

  의료보험기금의 루적 잔액중 40% 가까이가 개인계좌잔액이다.

  이중 루적 개인계좌잔액의 80% 이상이 주로 건강상황이 비교적 좋은 청장년 보험참가자의 개인계좌에 집중되여있는 반면 많은 보험참가자, 특히 대다수 퇴직자의 개인계좌자금은 진료비를 지불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때문에 종업원 외래진료 공제보장메커니즘을 구축하여 외래진료보장차원에서 의료보험능력을 향상시키고 개인부담을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2. 개혁은 의료보험기금이 부족해서인가?

  데터에 따르면 2022년 전국기본의료보험기금(출산보험 포함) 수입은 3조600억원이 넘고 지출은 2조4400억원에 달하며 당기 잔액은 6300억원이다. 그중 종업원의료보험기금 수입은 2조600억원, 지출은 1조5100억원, 당기 잔액은 5500억원에 달한다.

  전반적으로 볼 때 의료보험기금의 수입과 지출의 균형과 규모는 경제발전수준에 부합하며 기금의 보장능력은 온건하고 지속가능하다.

  3.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의 돈은 누구의 것인가?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의 돈은 법적 성격상 의료보험기금으로 정부에서 관리한다.

  의료보험기금은 매 보험참가종업원의 임금이나 퇴직금 수준에 따라 매개인에게 각각 하나의 사용가능한 자금한도를 설정한다. 이 자금한도는 개인계좌에 넘겨져 개인계좌 속의 돈이 된다.

  사회보험법 규정에 따라 오직 약품비용을 지불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다.

  4.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의 돈이 적어지면 손해를 보는 것인가?

  전국적으로 볼 때 일반외래진료 통합 시행후 기존에 청구되지 않았던 외래진찰 흔한 병 및 다발병 의료비를 통합기금 지급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어 보험가입자의 일반외래진료비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년로하고 질병이 많을 때 개인계좌와 개인축적이 제한적이기에 사회의 호조공제로 질병위험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현재 병을 많이 보지 않지만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 위험은 장기적으로 존재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사람들이 개혁에서 혜택을 보게 된다.

  5. 개혁후 보험참가자는 어떤 방면에서 혜택을 보는가?

  첫째, 호조공제(互助共济)기능은 외래진찰수요가 많고 병이 많은 보험가입 종업원의 혜택을 현저히 높여주게 된다.

  둘째, 종업원의료보험 개인계좌 가정공제이다. 사용범위는 보험가입자 본인 및 배우자, 부모, 자녀, 자녀로 보장범위가 더욱 넓어졌다.

  셋째, 개인계좌 사용범위를 적절하게 확장했다. 지정의료기구에서 발생한 의료비를 지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지정소매약방에서 약품, 의료기기, 의료용 소모재 등을 구매할 때 발생한 개인부담비용 등을 지급할 수 있다.

  6. 약국에서 약을 사면 의료혜택을 받기 어려운가?

  개혁은 지정소매약국의 역할을 중시하고 통합기금 지급을 조건에 부합되는 의료보험 지정약국으로 확대시켰다.

  지정소매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경우 개인계좌를 사용하거나 외부처방에 따라 통합기금결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결제방면에서 혁신을 실시했는데 환자가 외부 처방전을 소지하고 지정소매약국에서 결제 및 약을 조제할 때 진료 의료기구와 동등한 결산혜택을 누린다. 조건에 부합되는 ‘인터넷+’의료서비스를 보장범위에 포함시켰으며 전자 처방의 류전을 추진시켰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