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백세인생] 비교 행위의 예술을 두고 한마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3.21일 15:16
이 세상에는 비교하기를 특히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그냥 몸에 밴 습관으로 되여 년세가 이슥한 지금에도 고치지 못하고 그냥 비교하기를 즐긴다.

나의 한 친구는 비교하기를 많이 하는 편이다. 집을 례로 말하면 집의 면적 뿐만 아니라 집의 구조, 난방설비, 장식 특점, 가구의 색상에 이르기까지 다 비교한다. 또한 식사할 때 보면 그는 또 맛에 대한 비교도 아주 세심하게 한다. 그야말로 ‘비교의 달인’이다.

인간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비교를 회피할 수가 없다. 하지만 우리는 비교란 인간에게 우월감도 안겨주지만 자비감도 안겨주는 ‘량날의 검’임을 알아야 한다. 우렬을 가리는 비교에서 우렬을 중요시한 나머지 ‘물건을 물건과 비기면 결국엔 버려야 하고 사람을 사람과 비기면 결국엔 죽어야 한다’ (物比物该扔,人比人该死)는 말처럼 된다.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이 다 비교를 이룰 수 있다. 우리 인류도 모든 사물과 다 비교를 이룰 수 있으며 인간 개체도 모든 인류의 그 어느 개체와도 다 비교가 이루어질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시해야 할 문제는 누구와 무엇을 비교하느냐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 비교하느냐도 아주 중요하다는 점이다.

농업에 종사하는 그대가, 혹은 교육 사업에 종사하는 그대가 가수들 속에 끼여 비교된다면 그대는 가수들보다 노래를 당연히 잘 부르지 못할 것이요, 작가들과 한자리에 앉아 창작담을 이야기한다면 그대는 그들의 언저리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요, 굴지의 거부들과 한자리에 앉아 창업담을 펼친다면 그대는 그들의 발뒤꿈치에도 가지 못할 것이다. 이렇다고 하여 자비감에 잠기거나 우울해할 필요는 하나도 없다.

그것은 하늘이 머리 우에 펼쳐지고 산과 강이 땅 우에 있는 것처럼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방금 그대와의 비교를 이루었던 가수들이나 작가, 거부들은 그대와 비교하여 농사일을 잘하지 못하거나 교육 사업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기의 렬세와 다른 사람의 우세를 비교하면서 자비감에 잠긴다면 이 세상에는 그보다 더 미련한 일이 없게 된다. 그렇다고 하여 자기의 강세와 다른 사람의 약세를 비교하면서 거들먹거려도 좋다는 말은 아니다.

때문에 비교란 정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정체적인 비교 속에서는 어느 일방이 절대적으로 우세거나 절대적으로 렬세인 경우가 나타나지 않는다. 비교, 우리 생활에 비교가 없어서는 절대 안된다.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는 비교는 우리들에게 아주 유익한 것이다. 비교 속에서만이 감별이 있게 되고 비교 속에서만이 자기의 우결점을 알 수 있다.

비교를 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고리는 비교가 이루어지는 비교를 하는 것이다. 과학자와 농사군을 비교하거나 몸이 성한 사람과 몸이 장애인 사람을 비교한다면, 그리고 교수와 해바라기씨 장사를 지식 면에서 비교한다면 그것은 비교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헌데 지구 상의 많은 사람들이 우울해하는 그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가 비교가 이루어지지 않는 비교를 하는 데서 기인된다고 하니 비교 대상을 확정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선천적으로 목소리가 좋지 못한 사람이 명가수와 자기를 비기면서 자비감에 사로잡힌다면 그건 그야말로 동정해줄 가치도 없는 자비감인 것이다. 금방 탁구를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가 나라의 명선수들과 자기를 비기면서 그 차이를 인정하고 참답게 배우려 한다면 그것은 아주 정확한 비교로 되겠지만 명선수들과의 비교 속에서 스트레스만 받는다면 그것은 비교의 목적이 명확하지 못한 것이다.

비교에는 깊은 학문이 있다. 비교의 대상 설정, 비교의 방식과 방법, 비교의 목적 등은 다 비교의 결과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우리는 하지 않으면 안되는 비교에서 그 분촌을 잘 장악하여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비교가 아니고 나에게 자비감만 주는 비교가 아닌, 차이점을 알고 우세를 알고 분투하도록 촉진 역할도 하고 분투의 방향도 명확히 잡아주는 그런 비교를 하도록 해야 한다.

비교에도 예술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과학에 가까운 예술이다. 이 예술 처리가 잘되는가 못되는가는 우리들의 인생 행복과 직결되는 것이다. 우리는 모름지기 비교의 예술을 갖춘 생활의 달인으로 되여야 할 것이다.

/신기덕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최 회장과 함께 사진을 찍은 권기식 회장(오른쪽) 한중도시우호협회(회장 권기식)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한중경제협력센터에서 중국 산동성 청도시총상회(회장 최작)와 경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회에서 권기식 회장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한국 걸그룹으로 활동했던 일본인 아이돌 멤버가 최근 일본에서 호스티스로 일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일본의 한 유흥업소 틱톡 계정에는 새로 들어온 여성 호스티스를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여성은 환하게 웃으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연합뉴스] JYP엔터테인먼트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의료원)과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를 위한 협약을 맺고 5억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기부금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인 세브란스병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