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3일, 제2회 글로벌 디지털 무역 박람회 실크로드 전자상거래관에서 진행자가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다.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7일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에 관한 세계 최초의 국제 표준인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서비스를 위한 가이드라인(ISO/IWA 41:2023)'을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이 가이드라인의 발표와 시행이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서비스 모델의 보급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가 세계 상공업계, 아시아마케팅련맹, 아시아중소기업협의회 등과 2년에 걸쳐 공동 연구∙개발한 가이드라인은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의 범위, 원칙, 서비스 프로세스, 운영∙관리, 심사와 평가 등 8개 부분으로 구성됐다.
가이드라인은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플랫폼, 방송 진행자,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사업자 등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에 참여하는 당사자에게 운영∙관리와 관련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례를 들어,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플랫폼은 관련 관리 규정을 제정·공개하고 필요 시 업데이트해야 한다.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진행자는 위조품을 판매해서는 안되며 판매 상품의 품질에 책임을 져야 한다. MCN 사업자는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터에 제품 선정, 제품 허가, 마케팅∙홍보 등 품질 보장 서비스를 제공할 때 적격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제품 품질 보고서 등을 게시해야 한다.
최근 수년간 중국 내 사용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거래액이 증가함에 따라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은 급속도로 발전해 '1조원급 산업' 반렬에 올랐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매출은 2조 2000억원을 초과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9% 증가했으며 온라인 소매 판매액의 18.1%를 차지했다. 2022년 중점 모니터링 대상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루적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회수는 1억 2000만회 이상, 루적 시청자는 1억 1000만명(연인원 기준)이였으며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9500만개가 넘는 상품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인터뷰에 응한 업계 관계자는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국제 표준 제정은 업계의 준법경영 및 질서 있는 발전에 지침을 제공했다"면서 "이는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서비스의 건전한 발전을 더욱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표준의 시행은 더 많은 나라들이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모델을 채택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이 표준을 기초로 다른 국가 및 지역의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서비스 제공업체는 국경 간 협력과 무역을 더 용이하게 진행해 업계의 국제화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CCPIT 상업업계위원회 사무총장인 요흠(姚歆)의 말이다.
/인민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