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며 중앙재경경제위원회 주임인 습근평이 2월 23일 오후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제4차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는, 대규모 설비갱신 등 문제와 사회 물류원가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문제를 연구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회의에서 중요한 연설을 발표하고 제품갱신을 다그치는 것은 고품질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조치이며 새 라운드 대규모의 설비갱신 등을 고무하고 인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물경제의 '근락'인 물류는 생산과 소비, 국내무역과 대외무역을 련결하기에 반드시 사회물류원가를 효과적으로 낮추고 산업핵심경쟁력을 증강하고 경제운행 효률을 제고해야 한다.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이며 국무원 총리이며 중앙재정경제위원회 부주임인 리강,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이며 중앙서기처 서기이며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위원인 채기,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이며 국무원 부총리이며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위원인 정설상이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는, 대규모 설비갱신과 낡은 소비품을 새것으로 바꿀데 관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상무부, 공업정보화부의 회보를 청취하고 전 사회의 물류원가를 효과적으로 낮출데 관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교통운수부, 상무부의 회보를 청취했다. 주택과 도시농촌건설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국가철도그룹이 서면회보를 했다.
회의는, 대규모의 설비갱신과 낡은 소비품을 새것으로 바꾸는 것은 투자와 소비를 견인하는데 유조하다고 강조했다. 정책을 종합적으로 제정하고 선진생산력 비중을 지속적으로 제고하며 고품질 내구성 소비품이 더 많이 주민생활에 진입하도록 하고 자원의 순환리용을 잘 추진하고 국민경제 순환의 질과 수준을 대폭 제고해야 한다. 시장을 위주로 하고 정부가 인도하는 리념을 견지하고 선진적인것을 고무하고 락후한 것을 도태시키는 것을 견지하며 표준으로 이끌고 질서있게 제고하도록 해야 한다.
회의는, 각종 생산설비, 봉사설비의 갱신과 기술개조를 추진하고 낡은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 전통 소비품을 새것으로 바꾸는것을 고무하며 내구성 소비품의 갱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인정했다. 대규모의 회수와 순환리용을 추진하고 '갱신+회수'의 물류시스템과 새 모식의 발전을 강화해야 한다. 소비품 갱신에 대해 중앙재정과 지방정부의 련동을 견지하고 전 사슬과 각 고리를 일괄하며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혜택을 주도록 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전 사회의 물류원가를 낮추는 것은 경제의 운행과 효률을 제고하는 중요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물류원가를 낮추는 출발점과 립각점은 바로 실물경제와 인민군중을 위해 더 잘 봉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본 전제는 제조업 비중의 기본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고 주요경로는 구조조절, 개혁 추진으로 운수 원가와 비축 원가, 관리 원가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것이다. 운수 구조를 최적화하고 교통운수시스템의 종합개혁을 심화하고 통일하며 고효률적이고 경쟁력과 질서가 있는 물류시장을 형성해야 한다. 주간선 대통로를 최적화하고 막힌 곳을 소통시켜 완비화한 현대 상업물류체계를 구축하고 플랫폼 경제, 저공경제, 무인조종 등 종합적인 물류의 새 모식을 고무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물류 중추를 일괄하고 교통 기초시설 건설과 중대 생산력의 배치를 최적화하고 림공경제, 림항경제를 크게 발전시켜야 한다.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위원들이 회의에 참석하고 중앙과 국가기관 관련부문 책임동지들이 회의에 렬석했다.
/중앙인민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