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흑룡강 5년내 5억 경비 과학연구 분야에 투입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4.04.10일 10:00
최근 흑룡강성 정부와 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는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련합기금 협력협의(제2기)를 연장했다.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쌍방은 공동으로 5억원의 경비를 투입하여 국가자연과학기금의 선도역할을 발휘하게 된다. 쌍방은 흑룡강의 특색과 긴박한 수요를 둘러싸고 관건 분야의 핵심기술문제, 신흥전연교차분야의 중대한 과학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전망성연구를 전개하고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며 신질생산력을 발전시키는 새로운 동력에너지를 육성하고 흑룡강의 중점산업발전을 지탱해주게 된다.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련합기금의 지지하에 흑룡강성에서 연구개발한 극지쿠션쇄빙운수 플랫폼이 송화강에서 시험작업을 하고 있다.

흑룡강성과학기술청 관련 책임자의 소개에 따르면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련합기금 1기는 5년이며 2020년 흑룡강성정부는 처음으로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련합기금에 가입하였다. 그 후 2023년까지 흑룡강성의 107개 항목이 지원을 받았고 경비총액은 3억 299만원이다. 그중 성정부는 2억 4000만원을 출자하고 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는 8000만원을 지원하였다. 련합기금 프로젝트의 실시는 흑룡강성이 기초연구와 응용기초연구, 고차원 인재양성 및 과학기술혁신능력 등 3개 방면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도록 촉진하였다.

기초연구의 전반 수준이 지속적으로 제고되였다. 련합기금 프로젝트의 실시를 통하여 지역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학문제를 국가과학기술계획 프로젝트로 상승시키고 흑룡강성 과학연구 인재대오를 양성하고 단련하였으며 흑룡강성이 국가기초연구 중점프로젝트를 인수하는 능력을 제고하여 흑룡강성 기초연구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할빈의과대학, 동북농업대학, 동북석유대학은 최근 3년간 각각 13개, 15개, 3개의 련합기금 프로젝트 지원을 획득하여 흑룡강성이 한랭지 심혈관병, 지혜농장 기술과 시스템, 다자원협동 륙상혈암유 록색채굴 등 전국중점실험실을 성공적으로 건설하는데 중요한 지지를 하였다.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련합기금의 지지하에 흑룡강성에서 연구한 케이블제품이 테스트 중에 있다.

기초연구의 고급인재 육성 역할이 점차 두드러지고있다. 련합기금 프로젝트는 과학연구 인재대오의 연구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성급 선도적 인재가 국가급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고 경로를 넓혔다. 흑룡강성에서는 49개 프로젝트 책임자가 련합기금의 지원을 받은후 국가걸출청년, '청년장강학자' 등 국가급 과학기술인재로 되였다. 이와 동시에 해외원사객원교수, 해외우수청년 등 고차원인재 10명을 영입하였다.

높은 수준의 과학 기술 성과가 끊임없이 나타났다. 할빈공정대학은 국내 최초로 자주적인 지적재산권을 가진 신형 극지 에어쿠션쇄빙 운송 플랫폼을 개발하여 추운 지역의 저온 환경에서 인원 물자 환적, 과학 고찰, 응급 구조 등에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결빙 내수 및 발해만 지역에 새로운 쇄빙 장비를 제공할 수 있어 국내 극지 에어쿠션 분야의 장비 공백을 메웠다. 할빈공업대학 한랭지 내구성 아스팔트로면구조설계 프로젝트 연구 성과를 중국 최북단 국도에 응용한다하였다. 표면 부착 연구 성과는 이미 고속 고정밀 전자동 패치기에 응용되었으며 중국 항천과학공업, 녕파 지능장비연구원유한회사 등 20여 개 기업에서 응용되었다. 동북석유대학의 단계적인 연구성과는 고룡혈암유 탐사개발에 응용되여 5개의 혈암유탐사평가정의 포치를 지지하여 비교적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대경고룡륙상혈암유 국가급시범구의 건설에 힘을 실어주었다. 할빈리공대학 대용량 고속 영구자석전기 관건기술 및 재료연구는 함선동력, 풍력발전, 원자력발전 등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며 220kV 전압 등급 접합 폴리에틸렌 케이블 절연재 연구는 장기간 수입에 의존하던 국면을 돌파하고 전국 생산화를 실현했다.

기초 연구는 과학기술 혁신의 원천이자 메인 스위치이다. 흑룡강성은 지역경제와 산업발전의 중대한 과학문제와 관건기술난제를 둘러싸고 국가자연과학기금 지역혁신발전련합기금을 충분히 리용하여 생물과 농업, 에너지와 화학공업, 환경과 생태, 신소재와 선진제조, 현대교통과 항공우주, 전자정보, 인구와 건강 등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힘을 발휘하여 기초연구에 더 많은 활력을 주입하고 기초연구 잠재력을 한층 더 방출하며 혁신효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게 된다.

(사진은 성과학기술청에서 제공)

출처: 흑룡강일보

편역: 리인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