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내가 알고 있는 ‘여드름에 관한 속설’, 맞을까 틀릴까

[기타] | 발행시간: 2013.05.25일 07:41

[이선영 기자] 날씨가 더워지면 피지가 과잉분비 되면서 여드름 균이 증식할 최적의 조건이 만들어진다. 때문에 없었던 여드름이 생기거나 있던 여드름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특히나 최근에는 청소년 시기에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던 여드름이 환경오염, 음주, 흡연, 스트레스, 잘못된 화장법 등으로 인해 만 25세 이후에도 발생, '성인 여드름'의 발생률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정보도 급증하고 있다.

때문에 여드름에 대한 민간요법과 속설은 이미 셀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만큼이나 여기저기 의견이 분분해 여드름 환자들의 머릿속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다가는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이 더욱 심해질 판이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무분별한 정보를 걸러내지 않고 시도하면 오히려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치료 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치료해야 부작용 없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죠"라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초콜릿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생기고 소주를 바르면 없어진다고도 하는 여드름, 과연 내가 알고 있는 속설은 진실일까? 임이석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 초콜릿과 기름진 음식이 여드름 유발?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다. 흔히 '초콜릿이나 땅콩 등 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음식들과 여드름의 발생 유무는 '분명한 인과 관계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러나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해산물이나 우유 등은 여드름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여드름에 소주를 바르면 낫는다?

소주를 포함한 알코올류를 바르면 여드름이 낫는다는 오해도 있지만 피부과 전문의들은 이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여드름 부위는 염증으로 인해 피부가 민감해져 있는 상태로 강한 알코올 자극이 가해지면 더 큰 문제가 생기기 십상.

보통 화장품에 함유된 알코올은 극소량임에도 불구하고 피부가 약한 경우 부어오름이나 작열감을 일으킨다. 따라서 최근 화장품의 트렌드는 알코올의 함량을 줄이고 있는 추세. 이에 비해 소주에 섞인 알코올 함량은 약 15%로 피부에 큰 자극을 줄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 변비 때문에 여드름이?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으로 인해 부신피질호르몬이 증가하면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고 장운동이 저하되면서 변비가 생기거나 속이 안 좋아질 수는 있지만 반대로 변비나 위장장애가 여드름의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즉, 스트레스나 수면부족으로 인한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 상태가 여드름 및 변비, 위장장애를 동시에 일으키는 것을 오해한 경우라 할 수 있다.

✔ 치약을 바르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치약은 여드름을 없애줄 수 없다. 치약 성분 중 멘톨이 여드름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치약 속 멘톨은 다른 화학 성분과 섞여 있기 때문에 오히려 피부를 자극한다. 또한 치약에는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과산화수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얼굴에 바르면 쓰라리고 피부가 타는 듯 한 느낌을 받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여드름이 생겼을 때는 화장을 하면 안 된다?

대다수의 여성들은 여드름이 생기면 화장으로 가리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두꺼운 화장은 피부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기초화장만 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 제품은 로션이나 워터, 젤 타입을 사용하고 세안 후 스킨이나 로션을 가볍게 바른 후 오일 프리 타입의 자외선차단제를 덧바르고 파우더로 가볍게 마무리 한다.

이 밖에도 알코올은 염증을 악화시키고 흡연 역시 혈액순환을 방해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충분한 수면과 고른 영양섭취 등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임 원장은 "여드름은 잘못 치료하면 오히려 2차감염이나 흉터 등을 남길 수 있다. 따라서 손으로 만지거나 속설, 민간요법 등을 따라하는 것보다 더 악화되기 전에 자신의 피부타입과 상태에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사진출처: 영화 '맘마미아'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한국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이승철이 모범적인 '남편'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줘 화제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는 방송 최초로 연상 '아내'를 공개했고, '신랑수업' 프로그램의 시청률 1등 공신이 됐다. 지난 3일 방송된 채널A의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 에서는 이승철이 아내의 갤러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돌아가신 형들과 같은 나이" 박서진, 여동생 건강 적신호에 눈물

"돌아가신 형들과 같은 나이" 박서진, 여동생 건강 적신호에 눈물

가수 박서진이 여동생의 건강검진 결과에 먼저 세상을 떠난 형들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 지난 6일 방송된 KBS2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에서는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박서진 여동생의 모습이 그려졌다. 앞서 박서진은 근육량을 키워 보디프로필을 찍기로

"얼마나 예쁘길래" 미주 친언니, 시청자도 놀란 '여신 비주얼' 실물 공개

"얼마나 예쁘길래" 미주 친언니, 시청자도 놀란 '여신 비주얼' 실물 공개

사진=나남뉴스 이미주가 연예인 외모 뺨치는 친언니를 최초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6일 MBC '놀면 뭐하니?'에는 멤버들이 미주의 고향 충북 옥천을 찾은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오프닝에서 유재석은 이전부터 '옥천여신'으로 유명한 미주의 친언니를 언급했다.

"어디서 봤는데" 강철, '사랑과 전쟁' 재연배우 야간업소 숙식 충격 근황

"어디서 봤는데" 강철, '사랑과 전쟁' 재연배우 야간업소 숙식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사랑과 전쟁'에서 불륜 혹은 시아버지 역할을 자주 맡아 눈에 익은 재연 전문배우 강철이 야간업소에서 일하는 근황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방송한 MBN '특종세상'에는 재연배우 강철이 출연해 최근 근황을 알렸다. 이날 강철은 서울의 한 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