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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유산 순방] 라전과 옻칠이 어우러져 진귀한 예술품으로 재탄생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4.07.05일 12:18
-라전칠기제작기예 주급무형문화유산 전승인 최창선



“2003년부터 라전칠기를 접해 2년간 기술을 배우고 지금까지 그걸 업으로 하다보니 어느덧 20년이 넘는 세월이 되였네요.”

작업실에서 한창 견습공에게 기술을 가르치던 라전칠기 장인 최창선(56세) 전승인이 기자를 반갑게 맞으며 하는 말이다.

라전칠기(螺钿漆器)는 중국의 전통 칠기 품종 가운데 하나로 얇게 간 조개껍질 조각을 여러가지 모양으로 박아넣거나 붙인 공예품을 말한다. 얇게 간 조개껍데기를 여러 형태로 오려 기물의 표면에 감입시켜 꾸미는 칠공예의 장식기법인데 그 설명만큼이나 정교한 손재주를 요한다.



가공하고 잘라낸 조개껍질 조각을 기물의 표면에 감입시켜 꾸미는 라전칠기는 섬세하고 정교한 솜씨를 요한다.

최창선은 2023년에 연변의 주급무형문화유산 라전칠기제작기예 전승인으로 선정되였다. 최창선 장인의 라전칠기 작품의 특별한 점이라면 진달래 문양과 같은 조선족 특색 문화요소를 집어넣는 데 있다.

그는‘목수가문’에서 태여나고 자랐다. 할아버지와 아버지 모두 그 옛날 동네에서 소문난 목수였다고 한다.

“두분 다 목공 일에 전문적으로 종사하지는 않으셨어요. 할아버지는 마을의 대장이셨고 부친은 회계였는데 모두 목공쪽에 관심이 많으셨던거죠.”

취미였다고는 하나 집에 작업공간이 따로 있었고 동네사람들이 찬장이나 옷장, 소달구지 등 목공제품들의 제작을 주문해오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최창선 장인은 태여나서 접한 게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무언가를 만드는 모습이였다. 그 작업공간이 어린 최창선에겐 생활 공간이자 놀이터였던 셈이다. 자연스럽게 곁에서 어떤 나무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떻게 나무가 변형이 되지 않게 대패질을 해야 하는지 등 기초 요령들을 보고 배우면서 컸다.



아주 당연한 수순처럼 최창선은 그후 연변예술학교에서 공예미술을 전공했고 주목재공사 목각공장, 중한합자조각공장 기술지도 등을 지내다 2003년부터 라전칠기에 입문했다. 그리고는 라전칠기와 옻칠을 접목해 목칠공예의 한 우물만 우직하게 팠다.

“목공 일은 뭐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어깨너머로 항상 배웠죠. 커서는 외지에도 부지런히 다니며 기술을 익히기도 했어요.” 독학에 치우치던 최창선은 그러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은 채 ‘라전칠기를 전문적으로 배워보자’는 마음을 먹게 되면서 전문가를 모시고 가르침을 받기 시작했다.

목공예로 번 돈으로 그 당시 한달에 몇만원에 달하는 기술료를 전문가에게 지불하면서 2년 동안 부지런히 배웠다.



돈이 많이 들었지만 그때의 투입이 빛을 발하며 일찍 공방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30여년 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최창선은 라천칠기와 목공예를 포함해 현재까지 몇십만개에 달하는 작품을 완성했다.

그중에서 가장 긴 제작기간을 소요하는 작품은 최종 만들어기까지 3달이 걸린단다. 바로 라전칠기에 옻칠이 입혀지는 작품을 꼽을 수 있는데 많게는 10번 정도 덧칠하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오래 걸리죠. 그래서 비싸요. 소라, 전복, 조개 껍질 등 자개를 세밀하게 오려 붙이는 라전칠기 작업을 하고 옻칠로 마감을 한 제품이 값이 많이 나갑니다.”

예로부터도 라전칠기는 부의 상징이였다. 라전칠기 장롱, 그릇은 인기 혼수용품였고 안방을 차지한 화려한 자개장 하나로 그 집안의 품격이 정해졌던 때가 있었다. 그리고 현재는 친환경을 중시하는 사람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고 한다.

옻나무에서 채취한 수액을 정제해 만든 도료를 목재 우에 발라서 목재를 보호하고 광택을 내는데 쓰이는 옻칠은 내염성, 내열성 및 방수, 방충, 방부, 절연의 효과가 뛰여난 내구성 물질이다. 따라서 옻칠을 한 밥그릇에 음식을 담아두면 며칠은 상하지 않고 또 세균 번식이 쉽지 않다고 한다. 라전과 옻칠이 어우러져 진귀한 예술품으로 재탄생한 셈인데 거기에 친환경적이고 천연적인 두가지 요소까지 모두 들어있으니 사람들의 환영을 받을만도 하다.




최창선은 라전칠기를 전승 발전시키는 데 주력하면서 공예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제품도 많이 제작하는 편이다. 최창선의 손끝에서 탄생하는 자개 문양은 치밀하고 섬세하다. 최창선은 길림성 관광상품대회와 중국국제관광상품박람회에 조선족 민속공예 장인으로서 작품을 올리고 전국 공예대회 등 각종 공예품 대회에서 수차 상을 수상했다.

“외지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참가했다가 명함을 받아간 사람들이 련락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 와서 목공 인테리어를 의뢰하는 분들도 꽤 됩니다.”

그런 흐름을 타고 요즘 최창선은 왕훙 관광도시로 급부상한 연변과 연변의 민속풍정을 알릴 수 있는 관광제품을 개발하는 데도 많은 고민을 기울이고 있었다. 목칠공예를 어떻게 우리의 지역문화와 적재적소로 결부시킬지가 요즘 가장 큰 관심사라고 했다.

최창선의 작품은 중국조선족민속원을 비롯한 돈화중성조선족생태촌, 화룡진달래촌, 도문공신창 등 인기탐방지로 뻗어갔고 연길서역, 연길공항 등에도 그가 만든 민속공예품들이 진렬되여있다. 전통문화를 선양하는 데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 싶다고 최창선은 밝혔다.



“옻칠이 손이나 얼굴에 닿으면 옻이 오르면서 온몸에 물집 같은 게 생기는데 저도 그 과정을 거쳤고 이 일을 하려면 꼭 한번은 치러야 하는 혹독한 신고식이라 할 수 있죠.”

자잘한 상처는 기본, 손가락이 잘려나가 잃을번한 아픔도 겪으며 걸어온 외길인생이였다. 거기에다가 인내심과 지구력을 갖고 버틴다는 말이 과장이 아닐 정도로 목칠공예는 기다림이다.

나무를 고르고 다듬고 모양을 내고 자개를 오려붙이고 덧칠을 하고… 이 모든 과정에 직접 관여하고 짧게는 한달, 길게는 석달을 작품 하나 만드는 데 매달려야 하는 작업이라고 한다. 아침 일찍 작업실 의자에 앉아 일에 몰두하기 시작하면 해가 어느새 졌는지도 모르고 하루 종일 작업을 할 때가 부지기수라고 했다.



그런 기다림이 기대감으로 차넘치는 건 어쩌면 최창선의 29살난 아들이 아버지의 ‘재주’를 전승하려고 준비단계를 밟고 있기 때문이 아닐가 하는 생각을 최창선의 ‘아들자랑’을 통해 엿볼 수 있었다.

가문의 문화 대물림의 영향을 받아서일가… 아들도 어릴 때부터 ‘될성 부른 떡잎’이였다.

“아들애가 소학교 5학년때쯤이였을겁니다. 어느날 학교에서 포치한 방학간 친자활동 작품으로 자신의 모교(연길시 연남소학교)를 모형으로 만들고 싶다는 제안을 한 겁니다. 그때 보름동안 아들과 함께 목공예와 씨름하면서 학교모형을 만들었는데 아들이 목공예쪽으로 싹수가 보였어요.”

그 작품이 당시 상도 받았고 아마 지금도 학교에 전시되여 있을 거라며 아버지는 아들의 ‘과거사’를 털어 놓았다. 떡잎부터 남달랐던 그 아들 역시 아버지의 뒤를 이어 공예미술을 전공했고 현재 한국에서 설계를 공부중이라고 한다. 아버지의 가업을 전승하려는 노력을 차근차근 다지고 있는 셈이다.



일이 고되지만 ‘가업’을 이어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아들이 있어 힘이 난다는 최창선 전승인은 “이번 계기로 라전칠기, 옻칠 등 목칠공예가 세상에 널리 알려지는 분위기가 형성되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승인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무형문화유산을 보급하고 전승하며 선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하고 싶다.”고 최창선은 말했다.

/길림신문 김가혜 김영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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