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토편입 의도 노골화
일본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의 모습. 헬리콥터 이착륙장과 구조물 등이 보인다. 남북 1.7㎞, 동서 4.5㎞의 오키노토리시마는 만조 때에는 거의 대부분이 바다에 잠긴다. /뉴시스
일본 정부가 본토에서 1740㎞ 떨어진 태평양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를 국제사회에서 확실하게 섬으로 인정받기 위해 750억엔(약 1조원)을 들여 항만과 도로, 해저자원개발시설 건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주변국에서 오키노토리시마가 섬이 아니라고 주장하자 아예 대규모 시설을 설치해 민간인들을 거주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1일 일본 국토교통성이 작성한 사회자본정비중점계획과 예산편성자료 등에 따르면 오키노토리시마에 대형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수심 8m 규모의 항만시설이 2016년까지 들어선다. 또 해저자원 개발 관련 시설도 설치, 주변해역에서 채취하는 망간·니켈에 대한 선광작업을 할 예정이다. 선광은 광물을 선별하는 공정이다. 대규모 선광설비가 설치되면 작업원들이 오키노토리시마에 거주할 전망이다. 또 항만시설과 주변시설을 연결하는 도로도 건설된다. 오키노토리시마는 남북으로 1.7㎞, 동서로 4.5㎞이지만, 만조 시에는 거의 물에 잠기고 한두 사람이 설 수 있는 암초 2개만 남는다.
일본은 이미 1988년 2개의 암초 주변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만들었다. 이번에는 항만과 도로를 설치하는 등 아예 대규모 인공섬을 만들려는 것. 국토교통성 관계자는 "작년부터 예산을 배정했지만, 공사진척상황과 규모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은 오키노토리시마 주변 42만㎢를 자국의 배타적 경제수역으로 선포했다. 일본이 대규모 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인간의 주거 및 독자의 경제적 생활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섬으로 인정받지 못해 배타적 경제수역이나 대륙붕을 설치할 수 없다는 국제해양법 규정을 의식한 것이다. 도쿄의 한 외교소식통은 "일본은 한국이 독도에 건물을 짓는 것까지 결사적으로 반대하면서도 자신들은 배타적 경제수역을 확보하기 위해 엄청난 돈을 들여 각종 시설을 지으려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