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국가표준위원회)은 강제성 국가표준인 '공기주입식 놀이기구 안전규범'을 발표했다. 이 표준은 2024년 7월 1일부터 시행된다.
에어캐슬, 에어미끄럼틀 등은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놀이기구다. 최근 몇년동안 이러한 류형의 시설의 전복 및 공기 루출이 수시로 발생하여 많은 어린이 인명사고를 초래했으며 안전문제가 두드러지고 있다. 새 표준은 원래 권장 표준을 기반으로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에 대한 안전요구사항을 전면적으로 개선하고 강제적으로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첫째, 전복되기 쉬운 문제에 대하여 고정 및 밸러스트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강화했다. 새 표준은 공기주입식 놀이기구를 야외에서 운영할 때 고정식 기초 또는 본체와 고정 련결된 밸러스트 장치를 채택하고 풍속계를 장착해야 한다고 최초로 제출했다. 동시에 새 표준은 고정 지점의 수량, 위치 및 내력 사항을 더욱 명확히 하여 강풍 전복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둘째는 공기 루출 및 과압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기술 조기경보조치를 제출했다. 새 표준에 따르면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에는 예상치 못한 공기 루출 고장이 발생하면 제때에 경보할 수 있는 내부 공기 압력 모니터링 장치가 있어야 한다. 공기 공급 부족으로 인한 시설의 변형 및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주입 송풍기에 자동경보기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새 표준은 과압으로 인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비지속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에 최소 한개의 안전감압밸브를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셋째는 부적절한 사용관리 문제에 대해 사용관리요구를 더욱 명확히 하고 세분화했다. 새 표준은 전면적인 일일 검사 및 유지관리 요구를 제출하고 공기 루출 검사, 고정 및 밸러스트 시스템 검사, 공기주입 송풍기 검사, 유연 직물 마모 및 찢어짐 검사를 포함한 14개 내용을 세분화했다. 조작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해 날씨 영향, 인력 구성 및 공기주입 송풍기 설치 등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를 제출했으며 사용운영자의 안전책임을 더욱 강화시켰다.
이 밖에 새 표준은 신흥 물 관련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와 비지속 공기주입식 놀이기구를 표준 적용범위에 포함시켰다.
'공기주입식 놀이기구 안전규범' 표준의 출범 및 시행은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고 어린이의 인신안전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기술지원역할을 할게 된다.
/인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