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바오닷컴 | 이재선 기자] 최근 몇 년 동안, 과일 아보카도는 건강한 중산층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동의어가 되었다. 최근 아보카도의 성공은 중국에서 가장 큰 마케팅 성공 사례 중 하나이다.
2010년에 중국은 2톤 미만의 과일을 수입했으나 이후 그 양은 급증했다. 지난 해 중국은 2만 5천톤의 엄청난 수입을 올렸으며 현재는 전국의 많은 수퍼마켓과 서양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다.
중국에서의 아보카도 수입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CGTN 사진
상하이에 있는 이탈리아 레스토랑 체인인 알라토레의 창업자인 안드레아 버투올라는 "아보카도는 최근 인기가 있어 매일 손님들은 아보카드로 만든 한 두 가지 요리를 주문한다."라고 말한다.
요리사가 많은 전통 요리에 아보카도를 추가하는 추세이다. 버투올라는 "봐라, 우리는 피자에 아보카도를 올려놓는다. 흥미롭다. 아보카도 피자, 아보카도 파스타, 아보카도 브런치... 계란, 연어, 아보카도 베네딕트"라고 말한다.
아보카도 샐러드를 든 요리사 안드레아 버투올라 / CGTN 사진
많은 1선급 도시 중국인들에게 칵테일과 이국적인 아보카도 요리로 주말에 브런치를 먹는 것이 전형적인 중산층 라이프 스타일의 일부가 되었다. 그 이유는 이렇다.
전문가들은 잘 설계된 마케팅 캠페인의 결과라고 말한다. 이 크림 같은 과일이 20세기 초에 서양 소비자에게 판매되었을 때, 그것은 악어 배라고 불렸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 이후, 판매자들은 이국적인 소리를 그대로 내는 아보카도로 이름을 바꾸고 건강한 수준의 불포화 지방이라는, 건강에 유익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멕시코의 아보카도 재배자와 포장업자 협회의 자문위원인 라몬 파즈 - 베가 (Ramon Paz-Vega)는 "이것은 좋은 지방이며, 우리 모두 좋은 지방이 필요하다. 아보카도는 좋은 지방을 위한 최고의 원천이다. 어떤 음식이라도 아보카도를 넣으면 좋아진다."
마케팅 캠페인이 효과를 발휘했다. 유명인, 수퍼 모델 및 소셜 미디어의 모든 사람들이 그걸 좋아했다. 마지막으로, 그것은 인터넷에 정통한 중국 젊은 세대의 주목을 끌었다.
아보카도를 손에 든 슈퍼 모델 미란다 커/ CGTN 사진
버투올라는 "젊은 세대는 앞으로 전진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최근 라이프 스타일이 무엇인지, 서구의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인지 연구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수출업자들은 흥분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아보카도는 멕시코가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칠레, 페루 순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멕시코는 전세계 아보카도 무역의 약 40%와 중국의 아보카도 수입의 60%를 차지한다. / CGTN 사진
라몬 파즈 베가 (Ramon Paz-Vega)는 "이제 우리는 판촉 활동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집중하려고 하며, 2020년까지 6만 톤에 달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중국은 상위 3개 생산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아보카도 시장이며, 2017년 수요 급증 및 수확 감소로 전 세계적으로 과일 가격이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