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수교 30주년 화상 정상회의 주재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2.01.26일 12:24
중국―끼르끼즈스딴―우즈베끼스딴 철도 항목 다그쳐 추진해야

습근평,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수교 30주년 화상 정상회의 주재

습근평 국가주석은 25일 오후 북경에서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수교 30주년 화상 정상회의를 주재했다.

습근평은 〈손 잡고 운명을 함께 하며 공동으로 미래에로 나아가자〉라는 제목으로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30년래 량측은 손에 손잡고 동행하며 발전을 함께 도모하고 ‘일대일로’ 공동건설이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꽃피고 열매를 맺게 했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이 30년 협력의 성공 비결은 시종 서로 존중하고 이웃간 우호적으로 지내며 동고동락하고 호혜상생한데 있다. 중국은 중앙아시아 각 국과 손 잡고 더 긴밀한 중국과 중앙아시아 운명공동체를 구축해 나가려 한다.

습근평은 5가지 건의를 제기했다.

첫째, 선린친선의 시범 역할을 심층 발휘해야 한다. 중국은 친성혜용(亲诚惠容)의 리념을 계승해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고위층 래왕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려 하며 ‘중국+중앙아시아 5국’ 외무장관 회담을 비롯한 일련의 대화 협력 기제를 잘 운영해 단결과 상호 신뢰를 지속적으로 증진하고 호혜협력을 심화하며 공동발전, 공동번영을 실현하려 한다. 인권을 구실로 타국의 내정을 간섭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

둘째, 질 높은 발전의 협력대를 건설해야 한다. 중국은 중앙아시아 각국에 초대 규모의 시장을 개방하려 하며 중앙아시아 각국의 우수한 제품과 농산물을 더 많이 수입할 것이며 계속 중국과 중앙아시아 경제협력론단을 잘 운영하려 한다. 중국은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전자상거래 협력의 대화 기제를 구축할 것을 창의한다.

또 중국과 중앙아시아 경제무역 협력 론단을 적시적으로 개최하려 한다. 사람이 편하게 다닐수 있는 ‘쾌속 통로’를 만들고 물품이 원활하게 류통할 수 있는 ‘록색 통로’를 완비화하며 중국―끼르끼즈스딴―우즈베끼스딴 철도 항목을 다그쳐 추진해야 한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교통주랑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석유가스 수송관의 안정적 운영을 확보하고 에너지 산업사슬 전반 과정의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기술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평화 수호의 방패를 강화해야 한다. 계속 ‘세개 세력’을 타격하고 변경 관리통제를 비롯한 협력을 심화해야 하며 지역 안보의 보호망을 단단히 구축해야 한다. 중국은 계속 중앙아시아 각국에 백신과 방역물자를 제공할 것이며 백신과 특효약 합동 생산과 기술 양도를 강화할 것이다. 2022년 중국은 재차 중앙아시아 각국에 5,000만회분의 백신 지원을 제공할 것이고 필요한 나라에 전통의학쎈터를 설립하려 한다. 중국은 중국과 중앙아시아 건강산업 련맹의 건립을 호소한다.

넷째, 다원화 대가정을 구축해야 한다. 인문교류의 대구도를 형성하고 문화중심을 상호 설립하며 문화유산 대화를 적극 전개하고 녀성과 싱크탱크, 미디어 등 령역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중국은 중앙아시아 국가를 도와 관광자원 추천 플래트홈을 건설하고 관련 5개 국을 중국공민 출국관광 목적지 명단에 편입할 것이다. 그리고 중국과 중앙아시아 민간친선 론단을 개최하고 향후 5년 내지 10년 사이에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사이의 친선도시를 100개로 늘일 것이다.

금후 5년 동안 중국은 중앙아시아 5개 국에 중국정부 장학금 명액 1,200개를 제공할 것이고 중국―중앙아시아 청년예술절, ‘미래의 뉴대’ 중국―중앙아시아 청년지도자 연수캠프 등 활동을 개최할 계획이다.

다섯째, 평화발전의 지구촌을 수호할 것이다. 얼마전 제출한 글로벌 발전창의에서 나는 합심해 위험부담과 도전에 공동 대응하고 유엔 2030년 지속 가능 발전 의정을 추진할 것을 호소했다. 금후 3년 동안 중국은 중앙아시아 국가에 무상원조금 5억딸라를 제공해 여러 나라의 민생대상 건설을 도울 것이다. 그리고 연수 명액 5,000개를 제공해 보건건강, 빈곤 감소와 혜농, 상호 련계, 정보기술 등 령역의 전문인재를 육성하도록 도와 각국의 발전 동력을 증강하려 한다.

습근평은 “가까운 거리도 걸어가지 않으면 도착할 수 없고 작은 일도 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면서 6개국 인민의 공동 복지를 위해 친선을 다지고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중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사이의 관계 발전을 추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를 공동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상회의는 〈수교 30주년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 국 지도자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발표했다.

5개 국 수반들은 다음주 북경을 방문해 북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출석한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최 회장과 함께 사진을 찍은 권기식 회장(오른쪽) 한중도시우호협회(회장 권기식)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한중경제협력센터에서 중국 산동성 청도시총상회(회장 최작)와 경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회에서 권기식 회장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한국 걸그룹으로 활동했던 일본인 아이돌 멤버가 최근 일본에서 호스티스로 일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일본의 한 유흥업소 틱톡 계정에는 새로 들어온 여성 호스티스를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여성은 환하게 웃으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연합뉴스] JYP엔터테인먼트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의료원)과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를 위한 협약을 맺고 5억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기부금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인 세브란스병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