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우유 구매시 ‘1성분, 2지표’ 잘 확인해야! 이런 2가지는 사지 말 것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08.15일 13:40



  우유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보는 음료중 하나로서 아주 높은 영양가치가 있다. 시장에서 파는 우유제품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각종 개념이 사람들을 현혹시키는데 대체 어떻게 골라야 할가? 우유를 고르는 것도 비결이 있는데 ‘1성분, 2지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아래에 함께 알아보자!

  1성분—생우유

  사실 순우유의 배합이 가장 간단한 데 그것이 바로 ‘생우유’이다. 이 한가지 성분만 정확하게 파악하여 구매하면 절대 잘못 살 수 없다.

  2지표—단백질, 칼시움

  (1) 단백질

  국가표준에 근거하면 순우유의 단백질함량은 2.9그람보다 적지 않아야 하고 이 지표보다 낮으면 사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인 정황에서 단백질이 3.0그람/백밀리리터인 순우유는 품질이 아주 괜찮은 것이다.

  (2) 칼시움

  생우유 속 칼시움함량은 일반적으로 90~120밀리그람이나 가공할 때 조금 류실될 수 있기에 칼시움함량이 100미리그람보다 높아야 품질이 비교적 좋다고 할 수 있다.

  고칼시움우유를 마시면 칼시움보충효과가 더 좋은가?

  답안: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시장의 고칼시움우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첫째, 100%의 생우유를 고칼시움우유로 가공하여 만든 것으로서 신선한 우유(鲜奶) 혹은 순우유(纯牛奶)라고 부르는데 주요하게 그 가공기술에 의해 결정되고 칼시움함량이 비교적 높다면 고칼시움우유라고 부를 수 있다.

  둘째, 별도로 첨가한 우유로서 젖소에게서 우유를 짜낸 후 가공하는 과정에서 별도로 외부의 칼시움을 첨가해 우유 속의 칼시움함량을 높인 것이다. 이런 고칼시움우유의 전칭은 고칼시움조제우유로서 사실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칼시움원이라면 모두 우유에 첨가하여 우유의 칼시움함량을 높일 수 있다. 이런 조제우유는 일부 첨가제, 조미제를 추가했기 때문에 맛이 조금 개변될 수 있다.

  에서는 일인당 매일 300밀리리터 내지 500밀리리터의 우유를 먹는다면 300밀리그람 내지 500밀리그람의 량호한 칼시움을 보충할 수 있다고 추천했다. 우유 속의 칼시움 흡수률은 60~70%에 달하는데 흡수률이 모든 음식 가운데서 비교적 높고 가성비도 비교적 좋다. 고칼시움조제우유는 별도로 칼시움을 우유에 첨가했기 때문에 고칼시움우유의 칼시움함량은 증가되였지만 첨가한 칼시움원의 흡수률은 증가되지 않았다. 탄산칼시움의 칼시움은 흡수률이 10% 밖에 되지 않아 우유와 큰 차이가 있다. 흡수률견지에서 볼 때 우유에 함유된 천연적인 칼시움원이 위주여야만 아주 좋은 칼시움보충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우유, 사지 말아야

  1. 우유함유음료

  국가표준GB/T21732-2008 에서는 “우유함유음료(含乳饮料)는 우유 혹은 유제품이 원료이고 물과 적당한 보조료를 넣어 조제와 발효를 거쳐 만든 제품이다.”라고 규정했다. 이로부터 볼 때 우유함유음료는 사실상 음류의 일종으로서 우유작용을 일으킬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부 우유함유음료는 일반적으로 대량의 탄수화물이 있어 그 양양가치를 순우유와 비교할 수 없다. 장기적으로 마시면 량질의 영양물질도 공급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충치, 비만, 편식 등 질병의 위험도 증가할 수 없어 아이의 성장발육에 영양줄 수 있다.

  때문에 우유를 통해 영양을 보충하려면 꼭 신선한 우유나 순우유를 우선 선택해야 한다. 만약 새로운 맛을 먹으려면 조제우유도 선택할 수 있지만 우유함유음료는 안된다.

  2. 가공을 거치지 않은 생우유

  생우유는 짜낸 후 어떠한 가공도 거치지 않은 우유로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런 우유가 신선하고 천연적이며 첨가물이 없어 포장된 제품화 우유보다 더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우유는 식품안전위험이 존재할 수 있다. 생우유는 살균을 거치지 않아 대장간균, 황색포도구균, 브루셀라균, 결핵균 등 세균이 들어있을 수 있다.

  우리 나라 관련 규정에 따르면 시장에서 생우유를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였는데 이는 사람과 가축이 공동으로 전염병에 걸리고 기타 유해미생물의 우유에 대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살균소독한 포장우유를 구매하는 것이 더 안전한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우리 나라 인공지능기업 4,500개 초과

우리 나라 인공지능기업 4,500개 초과

인공지능은 새로운 라운드의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을 이끄는 전략적 기술로서 신형 공업화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된다. 일전 공업정보화부의 발표에 의하면 우리 나라 인공지능기업 수가 이미 4,500개를 초과했다. 다음단계에는 계산법, 계산력 등 큰 모형 기반기술(

"팬들 위화감 느낄까봐" 임영웅이 광고주에 요청한 조건.. '역시 갓영웅'

"팬들 위화감 느낄까봐" 임영웅이 광고주에 요청한 조건.. '역시 갓영웅'

최근 정관장의 새로운 모델이 된 임영웅이 광고주에게 팬들을 위해 '조건'을 내걸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다. 24일, 임영웅의 팬 A씨는 임영웅의 미담을 전했다. 팬이 쓴 글에 따르면, 정관장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 입장에서는 '10만원대 이상 구매시 굿즈

"9년 만난 연인과 결혼" 폴킴, '너를 만나' 곡 주인공의 그녀?

"9년 만난 연인과 결혼" 폴킴, '너를 만나' 곡 주인공의 그녀?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