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역 창구에서 현금으로 승차권을 구매했을 경우 여러가지 리유로 기차를 놓쳐서 바로 12306APP에서 변경하려고 하면 변경이 안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무슨 리유일가?
이는 12306 웹사이트의 티켓구매증건과 전자결제방식으로 구매한 승차권에 근거하여 12306 웹사이트를 통해 변경할 수 있지만 이미 결제증건이 출력되였고 현금결제방식으로 구매한 승차권은 기차역 매표창구에서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306 웹사이트 티켓구매증건으로 구매한 티켓은 12306 웹사이트에서 환불이 가능하다. 현금방식으로 구매했거나 결산증빙을 출력한 승차권은 먼저 12306 홈페이지를 통해 환불을 신청한 후 온라인 환불이 완료된 날로부터 180일 이내에 탑승자의 유효한 신분증으로 기차역 지정창구에서 환불수속을 거쳐야 한다.
승객이 결산증빙을 출력한 승차권의 환불 또는 환불수속을 밟을 때 결산증빙을 제출해야 하며 결산증빙을 반환할 수 없거나 식별이 불가능하거나 불완전할 경우 철도 운수기업은 환불을 취급해주지 않는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한장의 승차권은 한번만 변경할 수 있으며 승차권변경후 려행을 취소한 승객은 규정에 따라 환불할 수 있지만 발차후 변경된 승차권은 환불할 수 없다는 것이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