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회담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4.07일 12:46



습근평 국가주석이 6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을 국빈 방문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회담했다. / 신화사

습근평 국가주석은 6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을 국빈 방문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회담했다.

습근평 주석은 마크롱 대통령이 다시 중국을 방문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습근평 주석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당면 세계는 심각한 력사변화를 겪고 있다. 유엔 안보리사회 상임리사국이자 독립자주적 전통을 가진 대국인 중국과 프랑스는 세계 다극화와 국제관계 민주화의 확고한 추진자로서 쟁의와 속박을 초월할 책임이 있다. 량국은 안정, 호혜상생, 개척, 향상이라는 중국―프랑스 전면 전략 동반자 관계의 큰 방향을 견지하고 진정한 다각주의를 실천하며 세계 평화와 안정, 번영을 수호해야 할 것이다.

습근평 주석은 적극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중국과 프랑스 관계를 적극 평가하며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안정성은 중국과 프랑스 관계의 돌출한 특징과 소중한 재부이기에 쌍방은 이를 잘 보호해야 한다. 쌍방은 량국의 전방위적이고 수준 높은 소통 경로를 잘 활용하고 량국 원수의 밀접한 소통을 유지하며 년내에 중국과 프랑스 전략, 경제 재정 금융, 인문교류 3대 고위급 대화기제 회의를 개최하게 된다.

쌍방은 서로의 주권과 령토완정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핵심리익을 존중하며 타당하게 분쟁을 관리 통제하고 호혜상생과 공동발전을 견지해야 한다.

질 높은 발전과 높은 수준의 개방을 전력 추진하고 있는 중국은 프랑스에 더 광활한 시장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중국은 프랑스와 함께 농업 식품, 항공우주, 민용 원자력 등 분야의 협력을 심화하고 봉사무역과 친환경발전, 과학기술혁신 등 새로운 협력 성장점을 육성하며 쌍방이 탄소중립쎈터를 공동 건설하여 인재 공동 양성을 강화하는 것을 지지한다.

프랑스가 2024년 중국국제봉사무역교역회와 제7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주빈국을 담임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 프랑스가 중국 기업을 위해 공평, 공정, 무차별의 경영환경을 마련해주길 희망한다.

중국은 프랑스와 함께 래년 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및 중국―프랑스 문화관광의 해, 빠리올림픽을 계기로 관련 분야의 협력을 강화할 용의가 있다.

습근평 주석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은 개방을 견지하면서 프랑스와 함께 유엔, 20개국그룹, 세계무역기구 등 다각 기제에서의 밀접한 소통과 협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진정한 다각주의를 공동 실천하고 손잡고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 등 글로벌 도전에 대응할 용의가 있다.

중국은 프랑스가 2025년 유엔해양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지지하며 프랑스가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론단에 참석할 것을 환영한다.

습근평 주석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과 유럽 관계는 쌍방의 복지에 관계되고 전세계 안정과 번영에 관계된다. 중국의 대 유럽 정책은 장기적인 안정을 유지할 것이며 유럽을 다극화 세계에서의 독립된 한 극으로 간주하고 있다. 중국과 유럽 관계는 서로를 겨누지 않고 종속하지 않으며 제3자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점을 견지해야 한다.

중국은 유럽과 함께 올해 중국과 유럽동맹 전면 전략 동반자 관계 건립 20주년을 계기로 교류와 대화를 전면 재개하고 중국과 유럽 친선협력의 주요 기조를 안정시키며 안정적이고 상호 신뢰하는 공급사슬 동반자 관계 구축을 모색하여 호혜상생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 프랑스가 적극적인 인솔 작용을 발휘하기를 바란다.

마크롱 대통령은 3년여전 중국을 방문했던 기억이 새롭다고 하면서 다시 중국을 방문하여 습근평 주석과 함께 프랑스와 중국 전면 전략 동반자 관계의 격상을 공동 토의하게 된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프랑스와 중국 관계에 대한 습근평 주석의 적극적인 평가와 쌍무관계 발전에 관한 중요한 건의를 완전히 찬성한다.

래년 프랑스와 중국은 수교 60주년을 공동 경축하게 된다. 60년래 프랑스와 중국 관계는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유지해왔다. 프랑스와 중국의 발전모식이 서로 다르지만 쌍방은 상호존중과 진솔한 교류를 통해 각 분야 협력에서 호혜상생을 실현하고 당면 세계가 직면한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는 면에서 중요한 진전을 거두었다.

프랑스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존중하고 견지하고 있다. 이번에 방대한 대표단을 인솔하여 중국을 방문하게 된 것은 바로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인문교류를 추진하기 위해서이다.

프랑스는 중국이 곤명―몬트리올 〈생물다양성 공약〉 제15차 당사자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것을 축하하며 기후변화와 식량안전 등 문제에서 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기를 희망한다.

중국은 곧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론단을 개최하게 된다. 프랑스는 이와 관련해 중국과 협력을 전개할 의향이 있다.

프랑스는 중국이 시종 유엔 헌장의 취지를 준수하고 국제지역 초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하며 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세계의 항구적인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독립자주 외교를 견지하고 유럽의 전략적 자주를 주장하며 대립과 분렬을 반대하고 진영 대항을 반대한다며 다음과 같이 표했다.

프랑스는 어느 한쪽을 선택하여 줄을 서는 것이 아니라 단결과 협력을 주장하면서 대국 관계의 안정을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는 중국과 진솔하고 깊이 있는 소통을 유지하고 상호 신뢰를 증진하며 일치한 점은 취하고 차이점은 보류하면서 개방협력을 추진할 것이다. 프랑스는 유럽과 중국 관계 발전을 적극 추진할 용의가 있다.

량국 원수는 우크라이나 위기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습근평 주석은 우크라이나 문제에서 중국의 립장은 일관적이고 명확하다며 핵심은 평화담판을 촉구하고 정치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위기 해소에는 령단묘약이 없으므로 각측은 자체로부터 시작하여 상호 신뢰를 쌓는 것을 통해 전쟁중지와 평화담판의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중국은 유럽이 위기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역할을 발휘하는 것을 지지하며 프랑스와 함께 국제사회가 리성적인 자제를 유지해 위기를 악화시키거나 심지어 통제력을 잃는 행동을 하지 말기를 호소한다.

국제 인도법을 엄격히 준수하고 민간인과 민간시설에 대한 공격을 피하며 녀성, 아동 등 충돌 피해자를 보호해야 한다. 핵무기를 사용하지 말고 핵전쟁을 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성실히 리행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생물화학무기의 사용을 반대하고 원자력발전소 등 민용 핵시설에 대한 무력공격을 반대한다.

평화담판을 조속히 재개하고 유엔헌장의 취지와 원칙에 따라 각측의 합리한 안보 관심사를 함께 고려하여 정치적 해결을 모색함으로써 균형적이고 효과적이며 지속가능한 유럽 안전구도를 구축해야 한다.

우크라이나 위기가 식량, 에너지, 금융, 교통 등 분야에서 조성한 파급 효과에 대처하여 세계 특히는 광범한 발전도상국에 대한 우크라이나 위기의 부정적 영향을 줄여야 한다. 중국은 이와 관련해 프랑스와 소통을 유지하고 위기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용의가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의 견해를 소개하고 나서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발휘한 중국의 중요한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정치담판을 재개하고 외교수단으로 위기를 해결하면서 유럽의 항구적 평화를 실현할 것을 주장하며 중국과 소통을 강화하고 평화를 위해 공동 노력할 것이라고 표했다.

회담 후, 량국 원수는 농업식품, 과학기술, 항공, 민용 원자력, 지속가능발전, 문화 등 분야에서의 여러가지 쌍무 협력 문서 서명식을 증견했다.

량국 원수는 공동으로 중외 기자회견을 가졌다.

왕의, 진강 등이 상술한 행사에 참가했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