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식을줄 모르는 연길의 ‘주말경제', 유람객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4.21일 17:41
미식을 즐기고 주말 이틀간은 스트레스를 풀자!

봄날의 주말, 미식과 아름다운 풍경은 사면팔방으로부터 유람객들을 연길로 불러들인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시장에서 쇼핑하고 동아리 친구들에게 영상을 보내며 자랑하며…금방 지난 주말, 봄날의 기온처럼 점점 뜨거워지는 연길의 ‘주말경제’가 연길시를 더 눈부시게 한다.

매주 금요일 저녁, 쌍휴일에 들어선 연길시는 아늑하면서도 활력으로 차넘친다. 올 음력설 이후로 “연길에 가서 주말을 보내자”가 외지인들의 ‘왕훙’목적지로 되였다.

동북3성의 유람객들은 고속철을 타고 고속도로에 올라 연길로 몰려든다. 이들은 무수한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소도시에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으며 연길시에 굉장한 경제 수익을 올려주고 있다.



 

아름다운 풍경에는 미식도 곁들여야

4월 7일의 금요일 저녁 6시 30분, 동쪽으로부터 서쪽으로 쭉 뻗은 거리가 화려한 등불로 반짝거린다. 공원다리에 올라서니 반짝반짝 네온등으로 엉켜있는 찬란한 세계가 한눈에 안겨온다. 거리에는 차들이 질서있게 오가고 거리 량켠과 BRT역에는 문명하고 세련된 사람들이 걸음을 다그쳤다. 유람객들은 연길인민공원 입구의 육교 우에서 각도를 바꿔가며 도시의 야경을 기록했고 공원에는 삼삼오오 외지손님들이 초롱을 가득 달아맨 나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느라 분주하다.

료녕 심양에서 왔다는 송씨 녀성 일행 넷은 당날 고속철을 타고 연길에 왔다며 “연길에 온 주요 목적은 먹거리”라고 했다. “이미 몇몇 식당을 돌아보며 먹고 싶은 음식을 먹었어요. 진짜 ‘짱’이죠. 특히 불고기가 맛있어요. 오늘은 저녁식사를 마치고 공원놀이를 하고 래일에도 계속 먹고 또 먹고 일요일에 돌아갈 생각이에요”연변의 미식을 말하자 이들은 너도나도 흥겹게 주고받으며 흥에 젖어있다. 이번에 먹어보지 못한 음식은 다음에 와서 먹는다고 약속까지 하며.

서쪽으로 쭉 걸어가자 연변대학 문앞에 당도했다. 필수 방문지로 떠오른 ‘왕훙벽’을 배경으로 유람객들이 군데군데서 사진을 찍느라고 야단이다. 흑룡강성 할빈에서 왔다는 두 녀자애들은 연길에 있는 기간에 보쌈을 먹고 고기구이도 먹었다며 “이 도시가 너무 좋아요. 깨끗하고 먹거리가 많고 맛도 있어요. 사람도 좋구요.” 맘 편하게 먹고 즐겁게 보냈다는 이들의 얼굴에는 청춘의 기쁨이 넘쳐흘렀다.

손님이 좋아하자 주인도 덩달아 ‘둥둥’

4월 8일 토요일, 저녁 8시에 복무대루연길랭면 연대점 점장 김영복은 이미 12시간 근무했다며 491개 팀의 약 1,200명 손님을 맞이했다고 한다. 그는 한 외지손님들이 둘러앉은 상 옆에서 식기를 상에 놓으며 세심하고도 열성스레 손님들이 묻는 말에 대답한다. ‘연길랭면 제1집’이라는 간판과 65년이란 력사를 가진 독특한 맛으로 비수기인 4월에도 아침 일찍부터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는 그들이다. 적지 않은 유람객들의 미식 공략에는 랭면이 아침 메뉴로 라렬됐기 때문이다. 바삐 보내지만 김영복은 그래도 좋아서 입을 다물지 못한다. “요즘은 주말 영업시간을 한시간 더 늘였어요. 13시간 내내 상마다 만원이에요. 손님들이 좋아하면 저도 좋지요!”김영복의 말이다.

민속음식이 인기를 누릴 뿐만 아니라 골목의 여러 음식점 앞에도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렸다. 전국 체인점인 음료가게에는 손님들로 꽉 찼다. 하남 사람인 마지문은 연변대학 부근의 한 음료가게의 복무원으로 있다. 그는 연길에 온지 얼마 안되지만 연변은 풍경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음식도 맛있다며 “골목마다 미식거리입니다. 연길을 떠나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고 자랑한다. 전국 통일 표준으로 음료를 파는 이 가게는 남보다 다르다면 가게에서 ‘연길’이란 글이 적힌 컵 커버를 쒸워서 판다는 것이다. 지난해에 비해 주말의 영업액이 두배 된다며 손님들중에는 연변의 기타 현시에서 온 손님들이 대부분이다고 소개했다. 요즘에는 ‘5.1’련휴에 맞이 할 손님들을 위해 인력이나 식재료 등 모든 준비를 끝낸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내가 생각나는 것은 술이 아니라 전국 각지에 있는 옛 친구



4월 9일 일요일. 주말에 왔던 유람객들이 귀로에 오르는 날이다. 연길서시장 현지 특산물 매대에는 북적북적 사람들로 흥성흥성하다. 김치, 명태, 알젓, 불고기양념…물건 값을 물어보고 흥정하고 큐알로 값을 치르고 택배 보내고…시장안에서 한꺼번에 모든 일을 끝낸다. 연길서시장 1층 천장에 걸어놓은 광고를 보면 왕훙 기운이 다분하다. 우선 ‘연변특산집산지’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선전 문구를 보고 손에 특산물을 들고 사진을 찍고 싶은 생각이 나게 한다. “심산의 ‘특산물’, 이곳에서 당신과의 만남을 기다립니다”, “내가 생각나는 것은 술이 아니라 하늘 끝자락에 널려있는 옛 친구입니다”…이처럼 솔직하고 유일무이한 문구를 보고 그 친절함에 푹 빠지지 않을 수 없다.

김씨 녀성과 그의 남편은 마른 해산물을 경영하고 있다. 마른 명태랑 어포구이랑 여러가지 마른 식품을 판다. “주말이면 외지손님들이 많이 와요. 명태가 잘 팔려요. 장사를 하는 기본성실해야 하죠. 우리가 연길의 대외 형상을 대표할 수 있기에 앞장서서 신용을 잘 지키며 장사를 할 것입니다. 더 많은 유람객들이 연변의 특산물을 사가기를 바랍니다.”

서시장 홍색택배소의 책임자 석창부는 주말에 특별히 바쁘다고 말한다. “평소에 매일 300건의 택배를 발송하고 주말에는 5, 600건을 발송합니다. 발송량이 이 몇년래의 최고치에 달합니다.” 대부분 서시장의 토산물인데 다수가 동북3성에 발송한다고 그는 말한다. 택배원이 잽싸게 포장상자를 테이프로 둘둘 말아붙이고는 무게를 달고 발송지 주소를 붙인다. 연변의 특산물은 날개를 달고 한패 또 한패 전국 각지로 날아갔다.

주말경제, 소비의 강한 회복을 이끌 뿐만 아니라 소비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이 같이 신선한 소비시장으로부터 볼 때 주말경제는 연길의 실체 상업을 전면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출처: 신화사 편역: 홍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4%
10대 0%
20대 0%
30대 18%
40대 27%
50대 18%
60대 0%
70대 0%
여성 36%
10대 0%
20대 0%
30대 9%
40대 2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국 어린이 예방접종일 흑룡강성 주제 홍보 활동 개최

전국 어린이 예방접종일 흑룡강성 주제 홍보 활동 개최

4월 25일은 제38회 '전국 어린이 예방접종일'이다. 흑룡강성은 '공동행동으로 백신을 접종해 전 생명주기를 호위하자'를 주제로 어린이 예방접종일 홍보 활동을 개최했다. 행사는 흑룡강성 질병통제예방국이 주최하고 흑룡강성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주관하였다. 행사장에

할빈: 5.1 련휴 휴가 상품 예약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할빈: 5.1 련휴 휴가 상품 예약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최근 씨트립은 '2024년 5.1 관광 트렌드 통찰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예약 현황에 따르면 올해 5.1 련휴 관광 인기는 지난해 최고치를 기반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5.1 련휴 동안 할빈의 휴가 상품 예약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점점 더 많은 관광객이 '렌터카로 얼음

중국 최북단 계강 평년보다 6일 빨리 개강!

중국 최북단 계강 평년보다 6일 빨리 개강!

기온이 점차 상승함에 따라 4월 24일 흑룡강의 막하구간이 공식적으로 개강하여 류빙기에 들어감으로써 중국 최북단 계강은 겨울 정적을 끝냈다. 크고 작은 얼음덩어리가 흐름을 따라 내려가면서 두꺼운 얼음덩어리가 구르기도 하고 부딪치기도 하며 청아한 충돌음을 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