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2023년 연변주 생태환경분야 ‘한가지 난관공략, 다섯가지 제고’로 고품질 발전 촉진 전문행동 실시방안”을 발부하면서 연변주 상하는 우에서 아래를 인솔하고 분공이 명확하며 합력하여 난관을 공략하는 량호한 사업국면을 형성했다. 동시에 ‘피동적인 대처’로부터 ‘주동적으로 사업’하고 ‘중점 난관 공략’으로부터 ‘체계적인 정돈’으로의 중대한 전환을 실현했다.
“2023년 연변주 생태환경분야 ‘한가지 난관공략, 다섯가지 제고’로 고품질 발전 촉진 전문행동 실시방안”(아래 ‘방안’)에서 ‘한가지 난관공략’은 각급 생태환경보호 독찰 문제를 중점적으로 정돈하는 것을 말하고 ‘다섯가지 제고’는 체계적으로 수질, 대기질, 토양질, 생태계통 다양성, 치리능력 등 5대 분야의 환경질을 제고하는 것을 말한다. 동시에 ‘방안’은 첨부 문건의 형식으로 ‘임무 명세’를 렬거했다. “생태환경보호 독찰 ‘한가지 난관공략’ 임무 명세”는 24가지 구체 문제, 목표, 임무 구체적으로 시달을 책임지는 책임 단위 및 완성 정황을 번호, 목록 형식으로 상세히 나타냈다.
문제방향을 견지하고 책임시달을 강화하며 지속적으로 난관을 공략했다. ‘한통의 편지’ 형식으로 부문, 현(시) ‘1인자’와의 교류를 강화하여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동했다. 동시에 주생태환경보호독찰반영문제정돈지도소조판공실은 현(시)정부 및 주 직속 부문 주요 지도자와 정돈사업 책임서를 체결하는 것을 통해 정돈책임, 정돈조치, 정돈기한을 구체화하고 해결을 다그쳤다. 지금까지 24가지 독찰정돈 중점, 난점 문제 가운데 이미 22가지를 해결하고 나머지 2가지도 단계적 성과를 거두었다. 5대 분야에서 조사해낸 95가지 우환 가운데 이미 88가지를 해결하고 나머지 7가지는 사업추진 방안을 제정하고 질서 있게 추동하고 있다.
결과방향을 견지하고 추적감독지도의 실효를 강화했다. 2023년 9월초에 전문행동을 전면 가동한 이래 우리 주는 력량을 집중하여 생태환경보호 독찰정돈 중점, 난점 임무를 공략했다. 독찰정돈판공실은 지속적으로 독찰정돈 정황을 조사했으며 선후하여 28개 독찰 중점임무, 신소사건 정돈 현장에서 독찰 지도하여 독찰정돈 사업을 질서 있게 추진했다. 또 조사, 분석, 연구판단을 강화하고 제시, 경보, 감독, 담화 ‘4보조 사업법’으로 정돈사업의 전 과정을 감독, 추동했다.
한편 지난해말까지 연변주는 공기질이 우량일 비률이 99.2%에 달했고 공기질 종합지표는 련속 4년(2020년-2023년) 전 성 제1위를 차지했다. 전 주 24개 국가통제단면의 우량수질 비률이 95.8%에 달해 동기 대비 13.2%포인트 상승했고 전 성의 평균 수준보다 10.2%포인트 높아 ‘14.5’ 이래 가장 좋은 수준을 기록했다. 전 주에서 사용중인 9개 현급 및 그 이상 도시집중식 식용수 수원지의 수질 우량률이 100%에 달했다.
길림일보 대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