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교육부와 한국직업교육연구원은 최근 '2022년 초·중등 진로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운동선수가 9.8%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고 교사가 6.5%로 그 뒤를 이었다. 앞서 1위와 2위를 다투던 과학자와 의사를 제친 것으로 관측됐다. 또한 특정 직업은 높은 평가를 받고 다른 직업과 구별되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크리에이터는 현재 6.1%로 세 번째로 가장 탐나는 직업이다. 이는 어린이들이 이 분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미래를 위한 매력적이고 유망한 진로가 되기 때문일 것이다.
유튜버가 되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 선택인 이유 중 하나는 친숙함과 고소득 가능성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촬영하고 공유하여 돈을 버는 능력은 많은 사람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주는 완전히 새로운 기회처럼 보인다.
온라인 커뮤니티
유튜브에서 이 특정 콘텐츠 제작자를 관찰하면 의심할 여지 없이 어린이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에 대한 확신이 심어진다. 이 젊은 인플루언서들이 선호하는 스낵을 단순히 소비함으로써 매년 창출되는 엄청난 양의 수익은 정말 놀랍고 자신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동기 부여의 원천이 된다.
173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제인은 연간 약 120억원의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녀의 유튜브 채널 'Jane ASMR'은 젤리, 마카롱, 캔디,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디저트를 즐기는 먹방 영상 전용 채널이다. 이번 영상은 제인이 주력하는 과자의 생생한 색감과 쫄깃한 식감을 보여준다.
유튜버 제인은 ASMR 먹방 콘텐츠를 진행하면서 입으로만 등장하는 얼굴 없는 유튜버이다. 빗이나 숟가락과 같은 도구를 닮은 디저트의 소비는 특히 해외 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며 널리 보급되었다. 매일 지속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은 많은 팔로어를 유치하는 데 중요한 요소였다.
Jane의 동영상은 동영상당 평균 조회수가 200,000회를 넘는 인상적인 시청률을 자랑한다. 더욱이 제인이 3년 전 올린 먹방 영상은 무려 1억20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글로벌 순위에서 Jane의 채널은 전 세계 구독자 상위 600개 채널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제인의 채널이 전 세계 유튜브 채널 중 상위 10% 안에 드는 데 성공했다.
세계 4대 유튜버의 월매출, 42억?
SBS
식습관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이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도래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더 넓은 유튜브 사용자 커뮤니티를 고려할 때 Jane의 수입은 신선하고 유망한 추가 사항을 나타낸다.
전 세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4위를 달리고 있는 '미스터비스트'의 모습이 믿기지 않을 만큼 인상적이다. 최근에는 '미스터비스트'는 2021년 '오징어 게임'의 리얼리티 버전을 제작해 국내에서 인지도를 높였다. 456명의 출연진은 드라마에 매료됐으며, 게임을 그대로 재현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동시대 사람들과 달리 '미스터비스트'는 시청자에게 불편하지 않은 콘텐츠를 제작해 두각을 나타냈다. 그가 공유한 콘텐츠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각막 이식 수술 자금 조달 및 해변 청소 활동 조직과 같은 새로운 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무해해 보이는 이 채널의 구독자 수가 급증하여 새로운 인기를 얻었다. 엄청난 성공은 1억 3000만 명의 구독자 수를 보면 알 수 있다. 구독자만 해도 월 42억 원이라는 놀라운 수익을 창출한다.
또한 수익으로 평가된 유일한 지표는 동영상당 생성된 광고로 32억 원에 달했다. 유튜브의 콘텐츠 제작자 커뮤니티가 계속 확장되고 발전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