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학습과 실행’ 융합.. 화룡시 광동촌 주제교양의 품질 제고와 효익 증대 추동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1.23일 15:36
주제교양이 전개된 이래 화룡시 광동촌은 ‘사상을 학습하고 당성을 강화하며 실천을 중시하고 새로운 공로를 세우’는 총적 요구를 확고히 파악하여 ‘학습’과 ‘실행’의 결합, 일체화 추진을 견지하여 주제교양의 성과가 광동촌의 쾌속발전을 추진하는 강대한 동력으로 전환되게 했다.

주선에 초점, 리론과 실제를 융합하고 관통시키다

지부에서 앞장서 집중적으로 학습을 전개했다. ‘3차례 회의, 한차례 당학습’ 제도를 결부해 촌의 ‘2개 위원회’ 성원과 촌주재 간부들을 조직하여 습근평 총서기가 광동촌을 시찰하면서 한 중요 지시와 광동촌에 보낸 두차례 답신 내용을 중점적으로 둘러싸고 ‘문제를 찾아 인솔하여 학습’하는 것을 10차 전개했다. 미니당학습 방식을 취하여 현장 교류, 경험 총화, 질의응답을 하면서 ‘작은 이야기’로 ‘큰 도리’를 설명했으며 ‘작은 데서 착수’해 ‘대 정신’을 천명했다. 촌의 ‘2개 위원회’ 성원과 촌주재 간부들을 조직하여 매주 ‘발전 야간 대담회’를 개최하여 공동으로 발전과 진흥의 길을 모색하기도 했다.

광동촌 당지부 서기 김헌은 지부가 앞장서서 집중적으로 학습을 하는 것 외에도 촌에서는 또 자주학습, 깨달음 학습, 소통 학습, 령활성 학습을 혁신하여 상호 보충 및 상호 촉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전 촌 당원대회를 소집하고 총서기가 광동촌을 시찰할 때 한 중요 연설, 중요 지시 정신을 학습했다. 당원간부들은 자신의 실제와 결부하여 개인자습 계획을 제정하고 어떻게 치부를 이끌어주고 치부를 견인하는 능력을 제고할 것인가, 어떻게 당조직의 조직력을 제고할 것인가 등을 중심으로 자습을 전개하기도 했다. 나아가 규정 도서목록을 잘 학습하는 기초에서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튼튼히 구축, 흥변부민 변강 안정 및 공고화, 총체적인 국가안전관 등을 필수학습 내용으로 삼고 학습의 질과 효과를 제고하는 ‘최적해’를 주동적으로 모색했다. 주변의 4개 촌과 련합하여 광동 ‘중심촌’당위원회를 설립하고 ‘중심촌’당위원회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켜 조직의 공동건설, 인재에 대한 공동육성, 산업에 대해 공동론의, 자원 공유의 련합건설 모델을 널리 시행했다.

올해 들어 촌에서는 성내외 15개 촌을 접대해 촌에 와서 교류학습 활동을 전개하도록 했으며 루계로 강습반을 25회차 접대했는바 강습인원은 연인수로 2,130명에 이르렀다. 류동당원 위챗그룹을 만들어 주제교양 학습내용을 16차 발부했다.

진리를 추구하고 실효를 강조, ‘민생 온도’로 ‘행복 눈금’ 밝히다

평강평원 자원우세에 의탁하여 광동촌은 논벼재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켰는데 맛있다미업, 조선족민속관광발전써비스유한회사와 협력 관계를 맺었다.

연변광동조선족민속관광써비스유한회사 경리 장회령은 “촌의 협조와 도움으로 현재까지 연인원 45만명의 관광객을 접대했다.”고 소개하면서 “지금은 또 한창 눈밭 바이크, 눈밭 바줄당기기 등과 같은 빙설대상을 전력 구축하고 있는데 겨울철 접대 관광객수를 10만명 정도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지분을 넣고 촌에 주재한 기업들은 ‘촌집체+촌주재 기업+촌민’을 발전 모델로 삼고 중점적으로 논벼 관광, 민박정원, 가족락원 등 관광 프로젝트들을 개발했다.

“금후 촌에서는 계속하여 촌주재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산업사슬 연장, 산업사슬 보완 작업을 잘하여 산업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김헌은 말하면서 “2023년 촌급 집체경제 총수입은 지난해보다 20% 증가하는 144만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촌민 1인당 가처분소득은 2만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김헌 서기의 소개를 들으면서 청연민박에 들어서니 현대식으로 깔끔하게 장식되여 있는 민박 전경이 한눈에 안겨왔다. 기자 일행을 맞아 소개를 이어간 청연민박의 주인인 최홍송씨와 안해 최신자씨는 고향에 돌아와 귀향창업의 꿈을 이룬 성공 사례였다.



화룡시 두도진 촌민 출신이라고 밝힌 두 부부는 “외국에 나가 오래동안 일을 하다가 최근 몇년 사이 연변관광이 붐을 타면서 귀향창업을 할 생각을 가지게 되였다.”고 말하면서 촌의 전적인 지지와 방조 덕분에 올해 국경절에 민박집을 정식으로 개업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표하면서 “영업을 시작한 후 입주자가 계속 끊이지 않으니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희망과 전망도 갈수록 더 좋아지고 있다.”며 고향에서의 미래를 그렸다. 큰 인기에 힘입어 래년에는 야외 바비큐 공간을 더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이라며 단기 타산을 전하기도 했다.



인재진흥은 향촌진흥의 기초이다. 김헌에 따르면 촌에서는 인재양성에 공을 들여 ‘인재 집결지’를 구축했다고 한다. 농업기술, 관광관리 등 분야의 ‘토박이 전문가’ 5명과 치부능수 5명을 육성, 비축했고 귀향창업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외지에 나가 일하던 인원 3명을 귀향시켰고 30명의 인원을 광동촌으로 오게 하여 취업하거나 창업하게 했다.

뿐더러 게이트볼 경기, 논밭문화예술절 등 다채로운 문화체육 활동들을 개최하여 촌민들의 정신문화 수요를 끊임없이 충족시켜주었고 촌민들이 다함께 아름다운 고향을 건설하도록 인도했다. 더불어 조직건설을 강화하고 기층보루를 튼튼히 구축하면서 향촌진흥의 선봉 력량을 키워나갔다. 현재 광동촌 ‘2개 위원회’의 후비력량은 7명이며 평균 년령은 35세이다. 최근 2년간 새로 발전시킨 당원이 2명이고 적극분자 5명을 배양했다.

기제를 보완하고 상시적 장기효과의 ‘관건 비밀번호’ 해제

주제교양을 전개한 이래 광동촌은 ‘바로 수정’과 ‘ 장구적 확정’의 결합을 견지하면서 규정제도를 전반 과정에 관통시켜 주제교양 성과의 상시적인 장기효과를 확보했다.

편민봉사 기제를 보완했다. 《광동촌의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8가지 조치》를 제정하고 촌의 ‘2개 위원회’ 성원의 봉사기능을 한층 더 명확히 했으며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피동’에서 ‘주동’으로 전변시켰다. ‘대중을 위해 실제적인 일하기’ 상시화 제도를 건립하여 촌의 ‘2개 위원회’ 성원들이 민생실사 항목 7개를 수령하도록, 일반당원은 1인당 하나의 ‘작은 념원’을 수령하게끔 함으로써 이미 대중들의 생산과 생활에서의 급하거나 어려운, 근심거리나 바라는 것 등 문제 8개를 해결하였다.

이와 함께 격자치리 기제를 보완했다. 당원일터 책임확정 제도를 제정하고 당원시범일터 10개를 분류, 설립했으며 촌과 마을의 분포에 근거하여 당원책임구역을 4개로 획분하고 당원돌격대 1개를 구성했다. 격자사업 제도를 보완하고 2개의 촌급 격자망을 설치해 격자장 2명과 격자원 7명을 배치했다. 28차의 방문을 진행해 모순과 분쟁 2건을 순차조사하고 해소했다.

또한 장려격려 기제를 보완했다. 촌의 ‘2개 위원회’ 성원, 촌급 치부 견인자, 당원, 군중 등 촌급 집체경제 발전에서 참여도가 높고 역할발휘가 뚜렷하며 두드러진 공헌이 있는 개인에 대해서는 당년의 촌급 집체경제 경영수익에서 일정 액수를 떼내여 장려함으로써 선진을 표창함과 동시에 열의가 충만하게 했다. 애심 슈퍼마켓을 개설하여 촌민들이 촌집체 활동과 각종 비교평가를 통해 점수를 획득, 점수로 상을 타도록 인도하여 내생동력을 격발함과 더불어 발전의 성과를 공유하도록 했다.

향후 광동촌 기층당조직과 광범한 당원들은 주제교양에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일련의 중요 연설과 중요 지시, 회시 정신을 진지하게 학습, 관철하고 주제교양을 착실하게 전개하여 실제적인 일을 하고 실효를 추구하면서 주제교양의 제반 사업이 다채롭고도 힘있게, 또 질서있게 추진되도록 확보할 계획이다.

/길림신문 김가혜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