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어떻게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제도를 개혁, 보완할 것인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4.04.15일 14:13
습근평 총서기는 "국가식량안보를 보장하는 것을 두드러진 위치에 두고 경작지라는 이 생명선을 지켜내야 한다."라고 강조했으며 올해 '정부사업보고'에서는"경작지보호 마지노선을 엄수하고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제도를 보완할 것이다."라고 제기했다.

자연자원부 경작지보호감독사 부사장 양축휘는 "최근년간 자연자원부는 관련 부문과 함께 법률제도를 보완하고 영구기본농지를 확정하며 용도에 대한 관리통제를 엄격히 하고 감찰과 법집행을 강화하며 고과감독관리를 엄격히 함으로써 가장 엄격한 경작지보호제도가 실시되여 효과를 보도록 힘써 추진했다. 일련의 조치들을 통해 경작지총량이 3년 련속 증가되였다."라고 말하고 나서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정책은 경작지의 비농업건설에 의한 손실을 효과적으로 보충공제하고 경작지보호 마지노선을 지켜내는 데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소개한 데 따르면 우리 나라는 일인당 경작지 면적이 적고 경작지의 토질이 전반적으로 높지 못하며 경작지예비자원이 부족하다고 한다. 현재 경작지의 점용 및 보호간의 모순 및 그 관련 압력이 여전히 심각하고 경작지 총량이 감소에서 성장으로 전환하는 토대가 아직 튼튼하지 못하며 각종 비농업건설과 농업구조조정을 추진함에 있어 여전히 많은 경작지가 필요하고 일부 지방은 경작지보충책임을 제대로 관철하지 않고 지어는 요구에 어긋나거나 외곡적으로 관철하고 있다. 양축휘는"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과 경작지보호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 직면한 새로운 상황과 문제에 깊은 중시를 돌려야 하며 체계적인 개혁으로 이들을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올해 중앙1호문건은 '경작지보호제도 엄격 실시',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제도 개혁, 보완' 등에 대한 요구를 명확히 포치했다. 자연자원부는 올해에 경작지보호마지노선을 확고히 지켜내고 식량안전토대를 튼튼히 다지는 데 초점을 맞춰 제도를 중점적으로 보완하고 감독관리를 강화하며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 개혁 관련 정책체계를 완비하고 '국가에서 총량을 관리하고 성급에서 총적 책임을 짊어지고 시, 현에서 실시를 틀어쥐는' 새로운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기제를 전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개혁의 포치가 실시되여 효과를 보도록 힘써 추진할 것이다.

자연자원부는 다음과 같은 제반 개혁조치들을 중점적으로 잘 실시할 것이다.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 관리범위를 조정해 비농업건설, 식수조림, 과일 및 차 재배 등 각종 경작지점용행위를 통일적으로 경작지 점용 및 보충 균형 관리범위에 포함시킴으로써 그 범위를 넓힐 것이다. 알칼리화 토지 등 미개발토지, 저효률적이고 방치된 건설용지 및 량질의 경작지로 복원시키기에 적합한 원지, 림지, 초지 등 기타 농업용지를 통일적으로 경작지의 보충원천으로 할 것이다. '선보충, 후점용'원칙을 견지해 경작지총량의 동적 균형을 실현하는 전제하에 성범위내의 안정적 리용 경작지의 순증가량을 차기년도 비농업건설의 경작지점용허가규모 상한선으로 삼을 것이다. 보충경작지에 대한 보상격려를 강화해 그 비용을 주로 경작지 보호 및 토질 건설에 사용함으로써 관련 주체의 경작지보호 적극성을 동원할 것이다. 보충경작지 토질검수제도를 완비하고 농업농촌 주관부문을 협조해 보충경작지 토질관리를 강화하고 보충경작지 토질검수방법을 보완함으로써 토질에 대한 강제적 제약성을 증강할 것이다.

양축휘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다음 단계에 자연자원부는 계속 18억무 경작지 보호라는 마지노선을 확고히 지켜내는 것을 목표로 량과 질의 병행 중시, 엄격한 집법, 체계적 추진, 영속적 리용 등 중대한 요구를 중점적으로 잘 파악해 '총량 안정, 배치 최적화, 책임 명확화'라는 3가지 임무를 추진하고 '증가량 통제, 현존량 활성화, 집법 엄격화'라는 3가지 단계에 예의주시하며 경작지정비체계를 지속적을 완비하고 경작지정비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인민넷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반려견 훈련 전문가로 수많은 인기를 끌었던 보듬컴퍼니 대표 '강형욱'이 직장 내 괴록힘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온라인 곳곳에서 폭로가 이어지고 있어 화제다. 이에 강대표가 출연하고 있는 KBS2 '개는 훌륭하다'는 20일 결방했다. '개는 훌륭하다'가 방송되는 시간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사고 조치는 無책임, 콘서트는 有책임" 김호중, 구속영장 신청

"사고 조치는 無책임, 콘서트는 有책임" 김호중, 구속영장 신청

'음주 뺑소니' 김호중 구속영장 신청…증거인멸·도주우려 고려[연합뉴스] 경찰이 22일 '음주 뺑소니' 혐의를 받는 가수 김호중(33)씨와 소속사 대표 등에 대한 신병확보에 나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오전 김씨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36개 룡강 브랜드, 2024 중국 브랜드 가치 평가 목록에 올라

36개 룡강 브랜드, 2024 중국 브랜드 가치 평가 목록에 올라

흑룡강성브랜드전략촉진회에서 최근 발표한 '2024 중국 브랜드 가치 평가 정보'에 따르면 흑룡강성 대경유전유한책임회사, 오상입쌀 등 36개 브랜드가 목록에 올랐다. 흑룡강성에서 이름을 올린 36개 브랜드 중에는 중국일중(一重)그룹유한회사, 흑룡강성건설투자그룹유

중국, 스마트 도시 건설 가속화 나서

중국, 스마트 도시 건설 가속화 나서

'제19회 중국(심천)국제문화산업박람교역회'를 방문한 관람객이 지난해 6월 8일 디지털 중국 테마 전시구역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국가데이터국이 20일 도시 관리를 더욱 스마트하게 하기 위한 의견을 발표했다. 해당 의견은 오는 2027년까지 모든 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