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조상의 지혜에는 상징의미가 차분; “미세한 부분에서도 례의 갖춰야”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2.10.31일 08:56
인물이름 : 홍미숙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16)

―연변민속전통례절문화원 홍미숙원장 인터뷰

각종 전통례절행사를 치러주는 전문기구

직장인 례절교육 전문인 문화례식강습 진행

혼전 신랑신부 례절 어린이 생활례절 무료 강연







대체로 민속전통례절은 궁중에 있는 왕족 사이에서 먼저 시행되였고 이것이 차츰 대신이나 부자층으로 퍼져 나중에는 서민층에까지 보급되면서 수백년 이어 민족고유의 의념을 부여한 의식으로 정착되여왔다. 이러한 과정을 우리는 전통이라 부르며 전통은 일개 민족을 상징하는 특징의 하나로 된다.


지난번 만난 연변민속전통례절문화원 홍미숙원장은 전통례절문화에 대하여 독특한 감수와 리해를 갖고있으며 몸으로 실천하고있다.


“우리의 민속전통례절은 우리만의 독특한 문화적 함의를 내포하고있습니다. 이러한 문화는 의식이란 형식을 빌어 표현되며 이러한 표현에는 삶과 인생에 대한 조상의 지혜가 차분합니다.”


아기 돌상에 무명실을 놓는데 이것은 아기의 장수를 상징하는것이요, 백설기는 깨끗한 마음, 백사람 축복을 의미한다. 송편은 꽉 찬 학문과 지혜를 뜻하며 팥은 붉은색으로 액운을 막음을 기원하는 마음이다.


매년 설날에 먹는 떡국도 모양새에 따라 담긴 함의가 다르다. 동전모양으로 바르게 자르면 부자됨을 바라는 마음이고 모로 넓게 자르면 무병장수를 바라는 마음이다.


홍미숙원장은 전통문화례절속에 담겨진 문화적 의미를 위 례를 들면서 소개했다.


2003년에 연변사회자협회를 만들었고 2006년말 이 단체를 발전시켜 현재의 연변민속전통례절문화원을 창립했다. 그리고 2009년 본 문화원의 조선족전통혼례와 회갑연은 국가무형문화재로 선정되였고 홍미숙원장은 제3대 계승자로 인정되였다.


“지난 90년대에 평양에 가게 되였는데 인상이 너무나 깊었다. 한복차림이 아니면 대회측에서는 참가자격을 취소하는것이였다. 풍족한 삶은 아니지면 정많고 례절바르고,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후에 한국에 드나들면서 전통례절을 더 배우고 익혔습니다. 례의는 바른자세, 습관화되여야 합니다. ”


조선족전통례의는 타인에게 거의 고정된 표면형식으로 로출되지만 실은 옳바르고 착한 마음에서부터 시작되는것이다. 공자도 “인이 없으면 례가 어떻게 있을수 있는가?”고 말했듯이 우선 대방을 존중하고 리해하고 높이 우대하는 마음새가 필요한것이다.

눈길과 얼굴표정, 바른자세 등 미세한 부분에서까지 진심과 고마움이 표현되여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통례절문화는 저

질적인 웃음마당이 아니며 감사와 우애와 화합과 희망을 표현하는 방식인것이다.


“조선족전통례절은 결혼식, 돌잔치, 회갑잔치 등 중요행사에서만 행해지는것이 아니라 일상의 습관으로 굳어져야 합니다.”


이같은 취지에서 홍미숙원장은 2010년 10월, 연길시공원소학교에 “례의교육실천기지”를 마련하였고 교원과 학생들을 상대로 례의강연을 진행하고있으며 여러가지 기회를 마련하여 전통문화례식과 생활례절에 관한 특강을하고 있다.


우리의 조선족전통례절문화가 아직도 정확히 시행되지 못하고 보급되지 못한 상황에 전문적인 사회단체로서 조선족전통례절문화의 규범화와 홍보와 보급에 전념하고있다. 2008년 중국북방관광교역회 및 연변조선족민속문화관광박람회, 룡정 “농악절” 등 대형행사가 홍미숙원장이 조선족전통례식문화를 선보이고 홍보하는 교류의 장으로 되였으며 문화원의 전통례절문화 표현은 중앙TV뉴스 채널, 길림TV“결혼시대”에 소개되였다.


조선족전통례식문화와 생활례절을 보급하고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문화원은 현재 혼례서비스센터, 희망스피치교실, 이벤트생활문화센터 등 서비스 부서를 마련하여 전방위적인 교육과 봉사를 실시하고있다.


조선족의 전통례절문화를 옳바르게 계승하고 보급하고 발전하는것은 한 개인이나 단체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며 정부와 사회각층의 물질 량면의 후원이 필요하다. 장소마련, 도구와 장비, 인물선택, 상차림 등 모든것은 투자가 필요하며 국가급 무형문화재가 간판 하나에 머물러있음은 서글프고 비극적인것이다.


“조선족전통혼례비, 조선족회갑비를 세울것이고 연변민속문화관광명소로 될 민속궁도 차리고싶다”며 의욕을 드러냈다.


민속궁은 현대화시설을 갖추고 글, 소리, 그림과 움직임을 통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조선족민속을 보고 체험하고 배우고 홍보하는 기능을 구비하는것이다.


20여년 사회자경력을 이어온 홍미숙원장의 소박한 념원, 교육자로, 실천자로, 홍보자로 거듭나고있다.


글 한산기자

홍미숙 략력


길림성 도문 월청향 출생

연변사범학원 졸업

도문시가무단 사회자

연변사범학원 교육학부 졸업

연변사회자협회 설립(2003), 회장

연변조선족민족전통례의문화원 창립(2004), 원장.

전통혼례식, 회갑연회 례의훈련반 개강(2004)

문화원 산하 전통례의전습소 설립(2011)

국가급 조선족전통혼례, 회갑연 제3대 전승인(2011)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