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스타
  • 작게
  • 원본
  • 크게

아이돌, '연기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타] | 발행시간: 2012.12.11일 03:03

연기하는 아이돌 가수의 세계

-'발연기' 줄이는 트레이닝

발성·동작 연습 개인 과외 '인사하기' 같은 인성 교육도

-천차만별 회당 출연료

기본 100만, 톱은 5000만원도… 일부 아이돌 "무료라도 좋아"

-연기자로 정착할까

유일한 신인 발굴 통로 역할 "연기 태도 더 절실해야 성공"

'드라마의 제왕' 최시원(슈퍼주니어)·'보고싶다' 박유천(JYJ)·'내 딸 서영이' 이정신(씨엔블루)…요즘 일주일 내내 TV 드라마에서 만날 수 있는 '연기돌'(연기하는 아이돌)들이다. 이들에 앞서 '고봉실 아줌마 구하기'(f(x) 루나)·'해를 품은 달'(제국의 아이들 임시완)·'응답하라 1997'(에이핑크 정은지·인피니트 호야)·'넝쿨째 굴러온 당신'(씨엔블루 강민혁) 등 올해 방영된 많은 드라마에서도 '연기돌'을 만날 수 있었다. 이전에는 '발연기'라는 비판이 많았지만 요즘은 "연기도 잘한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연기돌'은 누가 되고, 어떻게 만들어질까.

①배역은 어떻게 따내나?

박유천 같은 일부 '톱 연기돌'은 "들어오는 작품들을 보고 골라 출연을 결정하는" 수준이다. 하지만 신인 아이돌들은 오디션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 제작사들이 '숨은 보석'을 찾으러 가수 매니저 출신의 캐스팅 디렉터를 투입하기도 한다.

아이돌처럼 '여론'을 많이 타는 연예인도 드물어 캐스팅에도 우여곡절이 많다. 예를 들어 걸그룹 티아라의 은정은 '다섯손가락'에 캐스팅됐다가 소속 그룹이 왕따 논란에 휩싸이자 전격 교체됐다.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는 한 신인 아이돌 멤버가 유력했지만 "인지도가 낮아서" 강민혁으로 바뀌었다는 전언이다.

②어떤 역을 맡나?

통상 미니시리즈를 선호하지만 요즘은 주말극·사극 등으로 다변화하는 추세. 주연급이 아닐 경우 막내딸·자녀 친구처럼 극 전개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은 찍을 수 있는 '깨알 캐릭터'가 선호된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연기돌 캐스팅을 염두에 두고 깨알 캐릭터를 만들어내기도 한다"고 했다.

③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나?

'발연기 논란'이 이전보다 줄어든 것은 "소속사들의 철두철미한 교육 때문"이라는 얘기가 많다. 대개 대형 기획사들은 전속 연기 코치를 두고 있고, 중소형 기획사 소속 아이돌 전담 연기 코치도 10여명이 활동 중이라고 한다. 데뷔 전 연습생 또는 연기돌을 희망하는 아이돌들은 1주일에 2차례 정도 코치들로부터 2~4시간씩 발성과 기본 연기 동작 등을 배운다. 배역을 따내면 '연기 과외선생님'이 연기돌을 전담 마크하며 연습을 시킨다. '선배들에게 인사하기' 같은 인성 교육도 필수라고 한다. "코치 중에 연극·뮤지컬 배우 출신이 많다 보니 첫 연습에 나온 연기돌이 과장된 '무대 연기'를 펼쳐 지적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는 후문.

④출연료는 얼마나?

통상 회당 100만원에서 출발한다. 일단 배역을 따는 게 급선무인 일부 연기돌 측에선 '무료 출연'도 불사하는 실정. 반면 일본팬이 많아 판권 수입 등이 기대되는 일부 톱 연기돌은 회당 5000만원까지 개런티가 치솟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견 외주 제작사 PD는 "요즘 오디션에 나오는 아이돌 그룹 멤버들과 얘기를 해보면 '슈퍼주니어나 빅뱅이 되지 못할 바엔 일찍 딴 길을 알아봐야 하지 않겠느냐'며 자조 섞인 말도 많이 한다"고 했다.

⑤'연기돌'의 장래는?

KBS 드라마국 곽기원 EP는 "'연기돌'은 사실상 신인 연기자를 공급하는 유일한 통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들이 배우로서 정착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했다. '해를 품은 달'을 연출한 MBC 김도훈 PD는 "요즘 연기돌들은 기술적으로 상당히 훈련돼 있지만 연기에 대한 절실한 태도가 부족해 더 발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는 "무대와 뮤직비디오에서 주목받던 버릇 때문인지 혼자 거울 보며 연습하는 연기돌들이 있는데, 그 거울부터 당장 치워야 한다"며 "연기를 태도가 아닌 이미지로 접근하는 한 발전은 없다"고 했다.

[정지섭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장군님 살려주세요" 박철, 23년 피하다 결국 '신내림' 받아 무슨 일?

"장군님 살려주세요" 박철, 23년 피하다 결국 '신내림' 받아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박철이 신내림을 받았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져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무속인 전문 채널인 '베짱이엔터테인먼트'에서는 배우 박철이 신병을 호소하며 결국 신을 받는 장면이 공개됐다. 어두운 표정으로 등장한 박철은 "무거운 마음의

"야구 생중계 화면에 덜미" 아이돌 멤버, 데뷔 4주년에 '대참사'

"야구 생중계 화면에 덜미" 아이돌 멤버, 데뷔 4주년에 '대참사'

사진=나남뉴스 그룹 '시크릿넘버' 수담이 실시간 야구 중계 화면에 남성과 함께 있는 장면이 포착되어 결국 사과문을 게재했다. 지난 19일 수담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데뷔 4주년 행복한 날에 놀랐을 팬들에게 미안하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수담은 중계 화면에 함께

"클래스가 다르다" 이다해♥세븐, '600만원 와인 오픈' 결혼기념일 1주년

"클래스가 다르다" 이다해♥세븐, '600만원 와인 오픈' 결혼기념일 1주년

사진=나남뉴스 배우 이다해가 남편 세븐과의 결혼 1주년을 맞아 와인 애호가 면모를 또 한 번 드러냈다. 이날 21일 이다해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늦은 기록이지만 해븐 1살 된 날"이라며 세븐과의 특별한 결혼기념일 사진 여러 장을 게시했다. '해븐'이라는 단어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