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유통/소비자
  • 작게
  • 원본
  • 크게

“불황엔 립스틱이 잘 팔린다… 어? 진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3.02.27일 10:45
  (흑룡강신문=하얼빈)한국매체에 따르면 서비스업종에서 ‘립스틱 효과’(경기가 나쁠 때 립스틱과 같은 저가 화장•미용품 매출이 늘어나는 현상)가 현실화되고 있다. 경기침체가 길어지면서 비싼 옷을 사는 사람보다 저렴한 화장품을 구입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한국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지난해 4분기 한국내 KB국민카드가맹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6% 줄었다고 26일 밝혔다. 반면 화장품과 의료•미용기기의 소비는 무려 20%나 늘어났다.

  화장품과 미용기기 소비가 증가한 건 ‘립스틱 효과’ 때문이다. 저가의 화장품과 미용기기는 옷과 신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품위를 유지할 수 있어 불황기에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는 것이다. 한국 KB경영연구소 김홍태 연구원은 “저성장 국면이 이어지면서 사치품을 찾기보다 비교적 저렴한 제품으로 자신을 꾸밀 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내 스포츠와 여가 업종에서도 불황은 큰 힘을 발휘했다. 비디오방•게임방(전년 동기 대비 17.0% 상승), 볼링장(18.8%), 레포츠클럽(16.3%) 등 비교적 싼값에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업종의 매출이 늘어난 데 비해 골프장(-17.1%)과 테니스장(-11.3%) 등은 매출 하락을 면치 못했다.

  한편 전체 서비스업 경기는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4분기 서비스업종 한국내 자영업 경기 동향을 나타내는 소호(SOHO) 지수는 234.6으로 전년보다 4.6% 증가하는 데 그쳤다. 2006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인 10.9%의 절반 수준에 그친 것이다. 소호지수는 국민카드의 매출정보를 바탕으로 자영업자들의 매출을 추산해 만든 지수로 2006년 1월(100)을 기준으로 삼는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연변서 조사연구시 강조 5월 9일-11일, 성위서기 경준해는 연변에 가서 조사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습근평 총서기가 새시대 동북 전면진흥 추진 좌담회의에서 한 중요한 연설 정신을 깊이있게 관철하고 ‘4대집군’ 육성, ‘6신산업’ 발전, ‘4신시설’ 건설에 초점을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펫숍에서 반려견 샀다" 휘성, 솔직 고백에 네티즌 갑론을박 무슨 일?

"펫숍에서 반려견 샀다" 휘성, 솔직 고백에 네티즌 갑론을박 무슨 일?

가수 휘성이 반려견 '뿡이'를 펫숍에서 구매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2일 오후 휘성은 자신의 sns를 통해 반려견 이야기를 솔직하게 털어놨다. 이날 그는 "왜 유기견 입양을 안했냐고 줄기차게 물어오는 분들이 많은데 입양이니 분양이니 하는 과정에 대해

"재혼 생각 해본 적 없어" 이영하, 선우은숙과 이혼 후 혼자사는 이유

"재혼 생각 해본 적 없어" 이영하, 선우은숙과 이혼 후 혼자사는 이유

배우 이영하가 선우은숙과 이혼 후 18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단 한번도 '재혼'을 생각해 본 적 없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3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4인용 식탁'에서는 배우 이영하가 출연했다. 그는 이날 방송을 통해 배우 이필모와 최대철

연길,  60가구 ‘가장 아름다운 가정’ 선정

연길, 60가구 ‘가장 아름다운 가정’ 선정

회의 현장의 모습 5월 10일, ‘가장 아름다운 가정’ 표창회가 연길에서 소집되였다. 20차 당대회 정신과 가정교육 가풍건설을 중시할 데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 론술을 깊이 있게 관철락착하고 새시대 가정문명 건설을 추진하며 사회주의 가정문명의 새로운 기풍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