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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금있는 잔 10곳중 1곳… 맥주용량 ‘거품’ 여전

[기타] | 발행시간: 2013.03.07일 14:03

지난 1월부터 유흥음식점에 정량 표시 맥주 용기 사용(권고사항) 제도가 시행됐으나 유명무실한 가운데 지난해부터 맥주잔 정량 채우기를 시행 중인 서울 강남구 역삼동 호프집 ‘프라하’의 종업원이 6일 저녁 용량선이 표시된 잔에 맥주를 따르고 있다. 김낙중 기자 sanjoong@munhwa.com

“설마 했는데 시중 맥줏집에서 정량을 속이며 팔다니…. 배신감을 넘어 애주가들을 모독하는 것입니다.” 회식이 잦은 직장인 황재철(30) 씨는 평소 시중 맥줏집에서 판매되는 생맥주가 정량대로 제공되는지 의심을 갖던 중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정량을 지키지 않는 업소가 대부분인 사실을 알고 황당함을 감추지 않았다. 황 씨는 지난 1월부터 용량선이 표시된 맥주 용기가 보급(권고사항)된다는 소식을 듣고 기대했지만 3월인 아직까지 맥주 정량제가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며 허탈해했다. 황 씨는 “1월부터 용량선이 표시된 맥주 용기가 보급된다는 소식을 듣고 기대했었는데 여태껏 많은 업소를 다녔지만 눈금이 표시된 맥주 용기를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며 “소비자를 속이는 이 같은 행태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진모(32) 씨 역시 자주 찾는 호프집 등에서 맥주가 정량대로 제공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어 답답함을 느껴왔다. 진 씨 또한 용량선이 표시된 맥주잔이 보급된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했지만 눈금이 표시된 맥주 용기가 제대로 보급되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된 후 기대감은 곧 실망감으로 바뀌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맥줏집에서 판매되는 생맥주의 정량 제공 여부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수렴해 실태조사에 돌입, 서울 시내 대부분 맥줏집에서 정량보다 13∼23%가량 맥주를 적게 제공한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맥주 제조사로부터 올 1월부터 용량선이 표시된 맥주 용기를 보급하겠다는 동의를 얻었지만 아직까지 정량표시 맥주 용기의 보급이 활성화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주류업체는 물론 한국소비자원에 대해서도 단지 생색내기용 조사에 그쳤을 뿐 잘못된 관행에 대해 실제 개선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소비자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문화일보가 지난 3∼4일 서울 명동, 충무로, 다동, 무교동, 신촌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시내 중심가의 호프집, 치킨집 등 10곳을 찾아 확인한 결과 용량선이 표기된 맥주 용기를 도입한 업소를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다만 신촌의 대형 호프집 한 곳만이 1.5ℓ 눈금이 표기된 맥주 용기를 일부 도입해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호프집들에선 주류업체로부터 실제 용량이 500㏄인 유리잔과 1700㏄, 2700㏄ 플라스틱 용기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사용하고 있었지만, 정작 조사 대상인 10곳 모두 메뉴판엔 500㏄, 2000㏄, 3000㏄로 용량을 부풀려 맥주를 판매하고 있었다. 이들 업소에서 유통하는 맥주 용기엔 소비자들이 식별하기 어렵게 용기 바닥에만 정확한 용량이 표기돼 있어 결국 소비자들은 정량보다 적은 맥주를 모르고 구입하는 셈이었다.

대부분 맥줏집 주인들은 메뉴판에 맥주 용량을 부풀려 표기해 판매하는 것에 대해 ‘관행’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 용량선 표기 맥주 용기 도입에 대해선 주류업체로부터 어떠한 설명도 듣지 못했고, 올해도 여전히 용량 표기가 안 된 용기를 보급받아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대부분 업소에선 용량선이 표시된 용기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중구 다동에서 대형 호프집을 운영하는 한 주인은 “메뉴판엔 관행상 실제보다 부풀려진 양을 표기해 맥주를 팔고 있다”며 “솔직히 정량을 표기한 잔이 보급되면 주류업체의 비용부담도 늘어나고, 맥줏집에서도 임대료, 인건비, 기본 안주비용까지 들어가는데 맥주를 정량대로 팔아야 해 맥주값을 올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주류업계에선 용량선 표시 맥주 용기를 도입하되 다소 시일은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주류업계 한 관계자는 “당초 1월부터 눈금 표시 맥주 용기를 보급하려고 했으나 정부와 눈금자 표시 방법이나 디자인 등을 놓고 협의가 지체돼 용기를 3월 초부터 보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또한 기존에 만든 용기의 재고물량도 상당히 많아 소진에 시일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용량선이 표시된 맥주 용기를 도입하기 위해 주류업체와 꾸준히 소통하고 있는데, 1월부터 제도를 시행해도 교체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최대 몇 년까지 시일이 걸릴 수 있다”며 “잘못된 관행을 깨기 위해 용기 도입을 추진한 데다 주류업체도 적극 동참을 표명한 만큼 계속 상황을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전에도 문제 제기만 이어지고 정작 개선은 안 됐는데 소비자들이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결국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 같은 정황을 고려, 용량 표기 맥주 용기 도입에 대해 3개월의 유예기간을 갖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체율은 도매상이 술을 업소에 공급하면서 용기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라 물리적으로 집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앞으로 전체 생맥주 판매업소 가운데 5개월 안에 30%, 7개월 안에 50%, 9개월 안에 90%, 연내에 100%로 끌어올리겠다는 게 정부의 목표라고 주류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문화일보 최준영·이관범 기자 cjy324@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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