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최신 수치에 따르면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상반기 중국 수출 증속이 뚜렷이 침체됐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수출 중요 지점인 저장(浙江) 등 지역에서는 인터넷 기술로 수출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아워두미라는 중국에서 보내온 새 가발을 받았습니다.
아워두미라는 “집에서 가발을 받을 수 있어 너무 좋다”고 말했습니다.
아워두미라의 소개에 따르면 현재 나이지리아에서는 가발을 쓰는 것이 유행입니다. 그도 예전에는 몇달에 한번씩 미용실에서 가발을 샀는데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저장 이우(义乌)에서는 매일 15만 개의 소포가 세계각지로 발송되고 있습니다. 예전의 전통수출은 공장-수출상-도매상-소매상-소비자 등 5개 과정을 거쳐 제품이 중국공장에서 외국 소비자에게 전달됐지만 지금은 인터넷이 이 과정을 공장-소비자로 간소화시켰습니다. 거래액이 적고 빠른 빈도의 국제 인터넷 무역은 중국 기업들이 수출원가를 줄이고 국제시장을 개척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둔황망 이우지사(敦煌网义乌分公司) 쾅위화(邝玉华) 운영 총감독은 “지금은 동유럽, 러시아, 브라질, 아프리카, 중동, 인도 등 많은 신흥시장이 있다”면서 “이런 국가들의 성장은 200%, 300%에 이른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넷의 동풍으로 상반년 중국의 복장, 트렁크 가방, 완구 등 전통적인 인기상품의 수출은 12.6% 증가했습니다. 인터넷이 전세계를 슈퍼시장으로 변화시키고 있을 때 톈진(天津)의 한 전통 수출기업은 아예 인터넷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혈압수치를 손 쉽게 측정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 하레루이는 “혈압수치를 가족과 의사에게 보낼 수 있어 너무 신기하다"고 말했습니다.
몇십초 사이에 하레루이는 스마트폰이 혈압기가 되는 전 과정을 체험했습니다.
톈진지우안 의료전자주식유한회사(天津九安医疗电子股份有限公司) 류이(刘毅) 이사장은 “회사는 현재 매일 한 두개의 컨테이너가 전세계로 발송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주문이 몇개월 후까지 밀려있고 인터넷 혈압기,인터넷 혈당기 등 일련의 자주혁신 제품으로 기업이윤도 예전보다 4배 증가됐으며 연 평균 수출도 20%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기술이 전세계 산업 체인을 재구성하는 경쟁 가운데 전통적인 무역기업이 가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상무부연구원 리졘(李健)연구원은 “국제시장이 불황을 맞고 있는 현재 단지 낮은 가격, 수량 우세, 확장식 발전으로는 길이 점점 좁아질 것”이라며 “반드시 기술을 혁신하고 서비스와 품질을 높이는 종합적인 경쟁우세로 더 큰 발전을 가져와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출처:CCTV.com 본사편역:윤선미